본문 바로가기
시사

‘좋아요 도로 위 일등석’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 확대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9. 1. 28.

 

‘좋아요 도로 위 일등석’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 확대

- 대국민 설문조사기반 14개노선 신규투입, 7개노선 ↑…설 이후(3월중) 운행-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고속버스 업계는 고속버스 비스 수준 향상  이용국민의 편의증진 위하여 서울~대전, 서울~경주, 서울~삼척, 부산~광주 14 지역 프리미엄 고속버스 신규 투입하고, 기존 서울~마산, 서울~군산, 서울~강릉 7 노선의 운행횟수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하도록 제작된 고급 차량으로 16 11 25 운행 개시 이후 승객들에게 호평 받고 있다. 승객들의 지속적인 확대요청 따라 해마다 신규운행 기존 노선 확대 운행을 추진해왔으며 현재 25 노선에  154대가 운행 이다.

 

참고로, 이번 프리미엄 고속버스 신규 투입에 앞서 지난 18.11.28일부터 12.5일까지 8일간 고속버스 모바일앱, 인터넷 예매사이트(www.kobus.co.kr, www.hticket.co.kr) 통해 현재 운행 중인 프리미엄 고속버스에 대한 만족도, 신규투입 확대 운행되는 21 노선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만족도) 프리미엄 고속버스에 대해 3,319명중 86% 2,866명이 만족하고 있으며 재이용 의사도 91% 나타나 승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으로 확인되었다.

 

  (신규노선 투입) 신규노선 투입 대해서는 3,324명중 88% 2,924명이 긍정적으로 답변했으며 이번에 투입되는 신규운행 14 노선 대해서는  8,572 7,676(90%), 그리고 확대운행 7 노선에 대해서는 5,295 4,790(90%) 찬성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에 신규로 투입되는 14 노선 확대되는 7 노선 프리미엄 고속버스 승객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결정되었으며, 프리미엄 고속버스 출고시기에 맞추어 이후(3 ) 운행을 개시할 계획으로 구체적인 운행노선과 1 운행횟수는 아래  같다.

구분

운행노선

신설/증회

운행거리

운행횟수

(주중)

비고

1

서울~대전

신설

153.2km

15

 

2

서울~경주

신설

319.5km

3

 

3

서울~청주

신설

123.0km

2

 

4

서울~공주

신설

125.9km

5

 

5

서울~익산

신설

198.6km

4

 

6

부산~광주

신설

277.6km

4

 

7

전주~부산

신설

280.3km

2

 

8

서울~삼척

신설

277.7km

3

 

9

서울~동해

신설

268.1km

1

 

10

서울~서부산

신설

387.5km

2

 

11

동서울~진해

신설

362.7km

1

 

12

동서울~마산

신설

346.6km

1

 

13

청주~부산

신설

278.0km

2

 

14

인천~부산

신설

400.6km

2

 

15

서울~마산

증회

348.9km

10

8회→ 10

16

서울~창원

증회

351.2km

10

8회→ 10

17

서울~진주

증회

328.0km

8

4회→ 8

18

서울~강릉

증회

228.7km

12

6회→ 12

19

광주~대구

증회

219.3km

4

3회→ 4

20

서울~세종

증회

132.9km

18

9회→ 18

21

서울~군산

증회

202.6km

10

5회→ 10

 

현재고속업계에서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활성화  이용객 편의 증진 위해 프리미엄 고속버스 이용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하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마일리지 제도* 주중(월∼목) 요금할인(15%) 시행 중에 있다.

 

  * 홈페이지지·모바일앱에 가입된 회원이 프리미엄 고속버스 승차권 구입 시 금액의 5% 적립, 적립포인트는 해당 회사의 프리미엄 고속버스 차량에 한하여 사용

 

 

이번에 신규로 투입되는 노선에도 기존 노선과 동일하게 주중(월∼목) 요금할인*(15%) 시행 계획이며, 동서울-마산, 동서울-진해, 서울-마산, 서울-창원, 서울-강릉 등은 별도로 추가할인 시행할 계획으로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 주말(금∼일), 공휴일 및 명절특별교통대책기간 할인제외

 

운행노선

운행횟수(주중)

추가할인 내용

동서울-마산

1

운행개시일로부터 주중(20% 할인), 주말(10% 할인)

동서울-진해

1

서울-마산

10

주말할인(10%)

서울-창원

10

서울-강릉

12

주중, 주말 구분 없이 15% 상시할인

 

확대·신설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예매 프리미엄 고속버스 출고 일정에 따라 이후 (3 ) 진행할 계획이며, 관련 내용은 고속버스 인터넷 예매사이트(www.kobus.co.kr, www.hticket.co.kr), 고속버스 모바일앱 또는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02-536-6460~2) 통해 확인할 있다.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장은 금번 프리미엄 고속버스 투입확대는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용객의 만족도 증편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결정하였다. 면서

 

  추후에도 프리미엄 고속버스 관련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지속적인 프리미엄 고속버스 확대를 추진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용객들이 지속적으로 찾는 프리미엄 버스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참고1

 

 프리미엄 고속버스 개요

 

추진 배경

 

  자동차 보유 증가 KTX 개통 등으로 고속버스에 대한 수요가 감소 중이나, 여전히 서비스 요금 측면에서 한정된 상품만 제공 

 

  우등형 도입(92.10) 이후 정체된 서비스 수준 제고 상품 다양화를 통한 소비자 선택권 보장을 위해 프리미엄 고속버스 도입(16.11)

 

도입 방안

 

  (서비스개선) 우등버스(28) 단점을 보완, 독립공간 확보 차내 시설 확충, 다양한 콘텐츠 제공 등을 통해 고객서비스* 강화 

※ 개선된 서비스

① 안락한 시트 및 충분한 독립공간 제공(3X7, 21)

② 프라이버시를 중시한 옆좌석 가림막(쉘 또는 커텐) 설치     

③ 탑승 중 업무가 가능토록 시설개선 및 설치(개별탁자, 충전기 등)

전 좌석 개별 모니터 설치 및 다양한 컨텐츠 제공(영화, 게임, 음악 등) 

   

 

  (강화된 안전성) 첨단안전장치의 설치, 비상망치의 확충, 무사고 운전기사의 배치, 철저한 안전교육 등을 통해 승객 안전 확보

※ 안전강화 장치 등

①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S), 차선 이탈 경보장치(LDWS), 차량자세 제어장치(VDC) 등을 모든 차량에 장착

법정기준(4)보다 많은 8개의 비상망치를 차량 내 모든 벽면 기둥에 비치

③ 차량 내 모든 설비에 방염(내염) 자재를 사용하여 화재 발생 및 피해 억제

무사고 운전기사를 배치, 안전상 유의 사항 및 비상 시 탈출 요령 등을 담은 동영상 방송

 

  (요금 체계) 서비스에 맞는 요금을 부과하되, 좌석수 대비 대당 운행수익이 동일하도록 우등형 버스 대비 1.3 요금* 적용

 

   * ) 우등형 28인승 * 1만원 = 28만원 = 프리미엄 21인승 * 1.3만원

 

 프리미엄 고속버스 투입  

 

  16.11.25 :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 개시(서울-부산, 서울-광주)

  17.6.30 :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 확대( 14 노선 운행)

  18.7.20 :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 확대( 25 노선 운행)

 

참고2

 

 프리미엄 고속버스 내․외부 사진  

 

 

<프리미엄 고속버스 실내(전면)>

<프리미엄 고속버스 실내(후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8pixel, 세로 23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9pixel, 세로 240pixel

<프리미엄 고속버스 외부>

<프리미엄 고속버스 외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5pixel, 세로 23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2pixel, 세로 237pixel

<프리미엄 고속버스 외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58pixel, 세로 342pixel

 

참고 3

 

 프리미엄 고속버스 이용객 설문조사표

구분

①번

②번

③번

④번

⑤번

참여인원

1번 질문

인터넷

터미널 방문

TV

기타

 

합계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알게 된 경로는

어떻게 되십니까?

1,724

983

338

230

 

3,275

비율

53%

30%

10%

7%

 

100%

2번 질문

편안

호기심

KTX보다

저렴

지인추천

기타

합계

프리미엄 고속버스 이용동기는 무엇입니까?

1,938

862

277

125

115

3,317

비율

58%

26%

8%

4%

4%

100%

3번 질문

여행

고향방문

출장

애경사

기타

합계

프리미엄 고속버스 이용 목적은 무엇입니까?

1,342

764

819

113

194

3,232

비율

42%

24%

25%

3%

6%

100%

4번 질문

1

2

3

4

5번이상

합계

프리미엄 고속버스 개통이후 현재까지 몇 번 이용하셨습니까?

1,030

543

405

212

1,119

3,309

비율

31%

17%

12%

6%

34%

100%

5번 질문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합계

프리미엄 고속버스 이용 후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해 답변해 주십시오

1,498

1,368

356

61

36

3,319

비율

45%

41%

11%

2%

1%

100%

6번 질문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합계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주변사람에게 추천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1,637

1,188

352

100

43

3,320

비율

49%

36%

11%

3%

1%

100%

7번 질문

TV시청

음악감상

미러링

기타

 

합계

프리미엄 고속버스내 개인모니터로 주로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하셨습니까?

1,985

414

413

373

 

3,185

비율

62%

13%

13%

12%

 

100%

8번 질문

안락한 좌석

독립공간

제공(커튼)

개인

모니터

서비스

물품제공

기타

합계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721

1,223

245

41

73

3,303

비율

52%

37%

8%

1%

2%

100%

9번 질문

지속이용

가끔이용

없음

기타

 

합계

향후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재이용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1,858

1,280

123

44

 

3,305

비율

53%

38%

8%

1%

 

100%

10번 질문

매우좋음

좋음

보통

싫음

매우싫음

합계

향후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노선에 신규운행하게 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29

895

312

46

42

3,324

비율

61%

27%

10%

1%

1%

100%

11번 질문

남자

여자

 

 

 

합계

고객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1,803

1,508

 

 

 

3,311

비율

54%

46%

 

 

 

100%

12번 질문

10~20

30

40

50

60대이상

합계

고객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십니까?

1,157

909

663

460

141

3,330

비율

35%

27%

20%

14%

4%

100%

13번 질문

회사원

학생

자영업

공무원

기타

(주부등)

합계

고객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1,636

606

358

210

520

3,330

비율

49%

18%

11%

6%

16%

100%

 

 

 

 

< < 프리미엄 고속버스 만족도 조사 차트 > >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신규 운행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 프리미엄 고속버스 신규운행 노선별 고객 설문조사표  > >

구분

①번

②번

③번

④번

⑤번

참여인원

NO

노선

매우 찬성

찬성

보통

반대

매우 반대

합계

1

서울~대전

878

206

96

44

47

1,271

 

비율

69%

16%

8%

3%

4%

100%

2

서울~경주

299

47

16

5

16

383

 

비율

78%

13%

4%

1%

4%

100%

3

서울~청주

507

124

61

21

20

733

 

비율

69%

17%

8%

3%

3%

100%

4

서울~공주

245

59

38

10

17

352

 

비율

66%

16%

10%

3%

5%

100%

5

서울~익산

260

57

22

10

12

361

 

비율

72%

16%

6%

3%

3%

100%

6

부산~광주

552

63

27

8

10

660

 

비율

84%

10%

4%

1%

1%

100%

7

전주~부산

332

41

17

4

8

402

 

비율

83%

10%

4%

1%

2%

100%

8

서울~삼척

1,511

151

60

22

34

1,778

 

비율

85%

9%

3%

1%

2%

100%

9

서울~동해

549

107

41

20

38

755

 

비율

73%

14%

5%

3%

5%

100%

10

서울~서부산

676

67

30

11

15

799

 

비율

85%

8%

4%

1%

2%

100%

11

동서울~진해

101

16

4

8

25

154

 

비율

66%

10%

3%

5%

16%

100%

12

동서울~마산

131

20

9

2

17

179

 

비율

73%

11%

5%

1%

10%

100%

13

청주~부산

258

47

16

4

8

333

 

비율

78%

14%

5%

1%

2%

100%

14

인천~부산

320

52

13

1

9

395

 

비율

81%

13%

3%

1%

2%

100%

노선 합계

6,619

1,057

450

170

276

8,572

합계 평균

473

76

32

12

20

613

합계 평균 비율

77%

13%

5%

2%

3%

100%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증회 운행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 프리미엄 고속버스 확대운행 노선별 고객 설문조사표  > >

구분

①번

②번

③번

④번

⑤번

참여인원

NO

노선

매우 찬성

찬성

보통

반대

매우 반대

합계

1

서울~마산

232

46

30

8

13

329

 

비율

71%

14%

9%

2%

4%

100%

2

서울~창원

298

63

29

6

16

412

 

비율

72%

15%

7%

2%

4%

100%

3

서울~진주

438

66

32

14

13

563

 

비율

78%

12%

6%

2%

2%

100%

4

서울~강릉

2,311

166

67

13

11

2,568

 

비율

90%

7%

3%

0%

0%

100%

5

광주~대구

269

45

26

10

14

364

 

비율

74%

12%

7%

3%

4%

100%

6

서울~세종

355

69

51

33

28

536

 

비율

66%

13%

10%

6%

5%

100%

7

서울~군산

356

76

58

17

16

523

 

비율

68%

15%

11%

3%

3%

100%

노선 합계

4,259

531

293

101

111

5,295

합계 평균

608

76

42

14

16

756

합계 평균 비율

80%

10%

6%

2%

2%

100%

 

참고 4

 

 프리미엄 고속버스 기존운행 노선표

번호

운행노선

운임·요금

(주중할인요금)

1일 운행횟수

(주중)

비고

1

서울-부산

37,700

18

16.11.25

2

서울-광주

28,800

30

3

서울-창원

34,100

8

17.6.30

4

서울-순천

31,500

7

5

서울-포항

31,900

7

6

서울-마산

33,700

9

7

서울-여수

34,000

7

8

서울-대구

27,800

15

9

서울-목포

33,600

8

10

성남-광주

28,100

6

11

서울-강릉

23,700

7

12

서울-진주

31,000

5

13

인천-광주

30,700

8

14

인천공항-김해

48,500

2

인천-김해

40,700

15

서울-울산

35,500

4

18.7.20

16

동서울-광주

31,200

5

17

광주-울산

32,100

3

18

대구-광주

21,200

3

19

서울-군산

20,700

5

20

서울-연무대

16,900

4

21

서울-유성

15,700

12

22

인천-대전

17,600

5

23

서울-전주

20,700

8

24

서울-세종

13,400

9

25

인천-전주

22,600

3

요금은 주중(월∼목) 일반요금 기준이며, 심야요금 할증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노선특성 및 사업자에 따라 할인이 적용되어 주중·주말에 따라 다를 수도 있음.

 

 

 

참고 5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도

 

프리미엄 고속버스 추가ㆍ확대 운행횟수 노선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2704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0pixel, 세로 848pixel

 

 

 

 

 

 

 

 

 

 

 

 

 

 

 

 

 

 

 

 

 

 

 

 

 

 

 

 

 

 

 

 

 

 

 

 

 

 

 

 

 

 

구분

2차 확대(18.7.20)

3차 확대(설 이후)

노선수

11개 신규노선(누계 25개노선)

14개 신규노선(누계 39개노선)

 

 

 

 

 

 

 

 출처-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