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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18년 항공여객 1억 1,753만 명…작년 대비 7.5% 증가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9. 1. 28.

 

’18년 항공여객 1억 1,753만 명…작년 대비 7.5% 증가

- 인천공항 T2 개항·평창올림픽 등 국제여객 11.7%↑· 국내여객 2.5%↓

 

 

18 항공여객 1 1,753 명…작년 대비 7.5% 증가

인천공항 T2 개항․평창올림픽 국제여객 11.7%↑․ 국내여객 2.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동향보도자료용(2018년)_가로형.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8pixel, 세로 274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9년 01월 15일 오후 10:39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5 Windows 색 대표 : sRGB

 

항공여객 지난해 대비 7.5% 증가 1 1,753 으로 역대 최고치( 단위) 기록했다.

 

  국제선 여객 전년 대비 11.7% 증가(국내선은 2.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 항공여객(만 명) : 8,143(14) → 8,941(15) → 10,391(16) → 10,936(17) → 11,753(18)

   ** 항공화물(만 톤) : 369(14) → 381(15) → 407(16) → 432(17) → 444(18)

 

(국제선 여객)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에 따른 여객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내외국인 해외여행 수요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1.7% 증가 8,593 기록했다.

 

   * 국제여객(만 명) : 5,678(14) → 6,143(15)7,300(16) 7,696(17) → 8,593(18)

  ** LCC 운항(천 회) : 44(14)60(15)90(16)122(17) → 151(18)

 *** 외국인 비율 : 44%(14) → 37%(15) → 39%(16) → 32%(17) → 34%(18)

 

  특히, 중국노선* 경우 1,611 기록하여 16(1,986 ) 비해 낮은 실적(-18.9%) 보였으나 17 대비해서는 15.6% 증가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지역별로는 중국(15.6%), 유럽(12.9%), 일본(12.1%), 동남아(12%) 등의 노선의 증가세 두드러졌다.

 

   * 중국노선 여객추이: (16) 1,986만 명 → (17) 1,394만 명 → (18) 1,611만 명

  ** (16vs 18) 여객운송 월별 실적 비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6( )

146

146

146

169

174

180

204

206

167

170

137

137

18( )

119

117

125

129

133

134

142

158

142

148

132

131

증감률(%)

-18.5

-20.1

-14.5

-23.8

-24

-25.9

-30.3

-23.6

-14.9

-12.7

-3.4

-4.5

 

  공항별로는 중국여객 증가 노선 다변화 여파에 따라 인천(10.1%), 김해(12.1%), 김포(6.4%), 제주(48.6%), 대구(36.6%), 청주(71%), 무안(107.5%), 양양(137.9%)  공항에서 성장세 나타냈다.

 

   * 공항별 점유율: 인천(78%), 김해(11%), 김포(5%), 제주․대구(2%), 청주․무안․양양(1% 미만)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전년 대비 4.7%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 경우 전년 대비 23.5% 증가, 국적사 분담률 68.5%*** 기록했다.(대형 39.3%, 저비용 29.2%)

 

   * 유럽(5.2%), 중국(2.4%), 대양주(1.7%) 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 2.3% 증가

  ** 중국(27.4%), 일본(22.7%), 동남아(20.7%), 러시아(586.1%) 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 23.5% 증가

 

 *** 국적사 분담률(%): 62.6('14) → 64.2('15) 64.7('16) 68.3('17) 68.5('18)
LCC 분담률(%): 11.5('14) → 14.6('15) 19.6('16) 26.4('17) 29.2('18)

 

(국내선 여객) 운항감편(-1.1%: 내륙 0.9%, 제주 1.1%) 따른 공급석 감소(-1.3%: 내륙 1.8%, 제주 1.2%), 내외국인 제주여행 실적하락  내륙노선 여객 감소 등으로 전년 대비 2.5%(내륙 2.3%, 제주 2.5%) 감소한 3,160 기록, 최근 5 최초로 감소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 명) : 2,465(14) → 2,798(15) → 3,091(16) → 3,241(17) → 3,160(18)

 

  공항별로는 광주(2.1%), 울산(44.1%), 인천(0.7%) 증가했으나, 제주(-2.5%), 김포(-3.4%), 김해(-4.8%), 청주(-10.3%)  감소.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국내여객 운송량은 1,309 으로 전년 대비 6.4%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 경우 1,851 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해서 58.6% 분담률을 기록했다.

 

   * LCC 분담률(%): 50.7('14) → 54.7('15) → 56.8('16) → 56.9('17) → 58.6(18)

 

항공화물(444 ) 중국일본기타지역 등의 물동량 증가(반도체, 일반기계, 석유제품 ) 여객 증가로 인한 수하물 증가 따라 2.8%(국제화물 3.4%) 증가하며 최대실적 달성했다.

 

   * 항공화물(만 톤) : 369(14) → 381(15) 407(16) 432(17) → 444(18)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75(14) 279(15) → 293(16) → 312(17) → 314(18)

 

  국제화물 중국(4.8%), 일본(4%), 기타(7.5%) 등의 지역에서
성장세 나타내며 전년대비 3.4%(417 ) 증가 기록했다.

 

   * 국제화물(만톤) : 341(14) → 352(15) → 378(16) → 403(17) → 417(18)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60(14) 265(15) → 279(16) → 299(17) → 302(18)

 

  국내화물 내륙 노선(-1.7%) 제주(-6.3%) 노선 모두 감소 전년 대비 5.8% 감소 27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톤): 28.3(14) → 28.8(15) 29.3(16) 29(17) → 27.3(18)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4.7(14) 14.2(15) → 13.9(16) → 13.2(17) → 12.1(18)

 

국토교통부 “국제유가의 급등락, 사드 제재 영향 등에도 불구하고 지방공항의 해외노선 확대, LCC 항공노선 다변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등의 영향으로 항공여객이 역대 최고실적 달성했고,

 

   * (지방공항 부정기편 운항) 172,933편 → ’184,451편으로 52% 증가

 

  항공여객 1 돌파시점 2017(11.18) 비해 17 앞당겨 달성(18.11.1), 국제화물도 2 연속 4백만 톤을 수송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52시간 근무제 도입, 소비패턴 변화 혼자여행족 증가, LCC 중거리노선 확대 긍정적 요인을 통해 19 항공여객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 우리나라 항공여객은 ’22년까지 연평균 4.6% 증가 전망(18IATA 보고서)

 

  또한 18년에 이어 항공화물 세계경기 성장세에 따른 반도체일반기계디스플레이 등의 수출입 화물 증가,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세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 19 항공화물 수요는 약 6,590만 톤으로 ’18년 대비 3.7% 증가 전망(18IATA 보고서)

 

  하지만 세계경기 변동성과 미중 무역전쟁 영국의 브렉시트 글로벌 정치외교 이슈, 유가․환율 경제동향 대외적 변수 의한 불확실성 상존한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진현환 항공정책관 “금년에도 지방공항 노선 다변화  항공회담 등을 통한 하늘길 확대, 공항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국적항공사의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양질의 항공일자리 창출을 적극 추진 계획이라고 밝혔다.

 

 

 

   ※ 참고 1 : 2018년 항공운송동향 및 분석 1
참고 2 : 연도별 항공여객 및 항공화물 실적(2011-2018) 1
참고 3 : 아이콘 항공운송 통계 1

 

참고 1

 

 2018 항공운송동향 분석

 

 

2018 항공여객 일본·중국·동남아·유럽노선 중심으로 성장세, 내외국인 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역대 최대실적인 1 17백만  달성하였고, 항공화물 반도체일반기계석유화학 수출 신기록 달성에 힘입어 444 기록

 

 1.

 

18 항공여객(11,753 ) 중국 단체여행 일부허용에 따른 중국노선 기저효과, 일본·동남아·유럽 노선 다변화  내외국인의 여행 수요 등으로 전년 대비 7.5% 증가

 

    * 항공여객(만 명) : 8,143(14) → 8,941(15) → 10,391(16) → 10,936(17) → 11,753(18)

 

  18 항공화물(444 ) 글로벌 경기 성장과 반도체 산업 활황으로 반도체일반기계석유화학 등의 수출 원유가스, 의약품 등의 수입 증가 여객증가에 따른 수하물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2.8% 성장

 

    * 항공화물(만 톤) : 369(14) → 381(15) → 407(16) → 432(17) → 444(18)

 

<항공운송실적 요약>

구분

2016

2017

2018

18/17(%)

운항

()

국내

190,997

196,556

194,431

-1.1

국제

438,863

457,103

497,091

8.7  

629,860

653,659

691,522

5.8  

여객

()

국내

30,912,922

32,406,255

31,600,557

-2.5

국제

73,000,810

76,955,719

85,925,288  

11.7  

103,913,732

109,361,974

117,525,845

7.5  

화물

()

국내

292,887

290,125

273,192

-5.8

국제

3,780,970

4,031,516

4,168,808  

3.4  

4,073,856

4,321,641

4,442,000

2.8  

* 유임, 국내선 출발, 국제선 출발+도착, 화물 우편 및 수하물 포함, , 국제선 국내공항 경유지는 출발 기준

** %는 전년 대비 증감률

 

 2. 국제여객

 

18 국제선 여객은 17 중국의 단체여행객 증가, 저비용항공사 운항 확대  노선 다양화, 내외국인 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11.7% 증가 8,593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 갱신

 

    * 국제여객(만 명) : 5,678(14) → 6,143(15) → 7,300(16) → 7,696(17) → 8,593(1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3b803d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92pixel, 세로 41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8d8000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39pixel, 세로 422pixel

 

(지역별) 18 지역별 국제선 여객실적은 중국인 방한객 급증  노선 다변화로 인해  중국(15.6%), 유럽(12.9%), 일본(12.1%), 동남아(12%)노선 등의 증가 성장세 견인

 

(단위 : )

일본

중국

동남아

미주

유럽

대양주

기타

2016

15,114,249  

19,857,325

25,142,829

4,827,008

4,591,456

2,495,814

972,129

2017

19,043,187

13,940,932

29,652,895

5,168,347

5,330,926

2,829,053

990,379

2018

21,350,896

16,111,094

33,216,312

5,345,991

6,020,340

2,883,847

996,808

18/17(%)

12.1

15.6

12

3.4

12.9

1.9

0.6

* 동남아는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 전체 포함

 

   * 내국인의 인기 여행지는 말레이시아, 베트남, 터키 등이며, 외국인은 일본, 대만,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터키, 미국, 캐나다, 러시아 등의 입국자가 두 자리 수 이상의 증가율을 보임

 

  (중국) 중국의 단체여행 부분허용 이후 중국여객은 증가세로 돌아섰으며, 특히 18. 8 중국 6 직할시 단체여행 허용 이후 뚜렷한 회복세이나 16. 12월에 비해서는 다소 감소세(-4.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8d8001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27pixel, 세로 478pixel

 

  (일본) 지진태풍 등의 자연재해 중국의 금한령 해제에 따른 반사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저비용항공사의 일본 노선 운항 확대 등으로 인한 내외국인 관광 수요 증가로 전년 대비 12.1% 증가

   * 여객비중 추이(일본/중국) : 14(19%/28.1%)→ ’15(19.8%/26.8%)→ ’16(20.7%/27.2%)→ ’17(24.7%/18.1%)→ ’18(24.8%/18.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8d8001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27pixel, 세로 394pixel

 

 

 

  (동남아) 저비용항공사 해외노선 다양화, 베트남·대만·말레이시아 노선 여객 증가 전년 대비 12% 증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8d8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53pixel, 세로 519pixel

 

(공항별) 중국여객 급증  노선 다변화 따라 제주(48.6%)·대구(36.6%)·김해(12.1%)·인천(10.1%)·청주(71%)·무안(107.5%)·양양(137.9%) 공항 등의 공항 증가

 

 

(단위 : )

인천

김해

김포

제주

대구

청주

무안

양양

2016

56,774,790

7,709,024

4,220,629

2,721,193

612,189

680,118

194,616

87,593

2017

61,096,753

8,733,095

4,011,833

1,268,195

1,488,563

184,916

156,379

15,757

2018

67,267,791

9,790,009

4,270,350

1,885,129

2,033,825

316,174

324,528

37,482

18/17(%)

10.1

12.1

6.4

48.6

36.6

71

107.5

137.9

 

  (인천) 일본·중국·베트남·유럽 노선 등의 여객이 자릿수의 증가율 보여 전년 대비 10.1% 상승   

  (제주) 중국·일본·대만·베트남 노선 여객 30% 이상의 높은 증가율 기록하며 48.6% 증가 

  (김해) 중국·일본·베트남·대만 노선 중심의 여객 증가 인해 전년 대비 12.1% 증가

  (대구) 중국·일본·필리핀·대만·러시아·베트남 노선  운항 확대 전년 대비 36.6% 증가하여 최초로 연간 200만명(203만명)돌파

 

(항공사별) 국적 대형항공사 경우 전년 대비 4.7% 증가*

 

   * 유럽(5.2%)·중국(2.4%)·대양주(1.7%)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2.3% 증가

 

 

 

 

(단위 : )

구분

공급석

국제여객

탑승률(%)

17

18

증감

(%)

17

18

증감

(%)

17

18

증감

(%p)

국적

대형

항공사

대한항공

24,254,204

25,236,748

4.1

18,924,701

20,052,121

6

78

79.5

1.4

아시아나항공

16,269,532

16,199,364

-0.4

13,343,785

13,726,644

2.9

82

84.7

2.7

소계

40,523,736

41,436,112

2.3

32,268,486

33,778,765

4.7

79.6

81.5

1.9

저비용

항공사

에어부산

3,632,949

4,294,295

18.2

3,003,639

3,610,156

20.2

82.7

84.1

1.4

에어서울

1,135,426

2,025,990

78.4

820,943

1,717,022

109.2

72.3

84.7

12.4

이스타항공

2,920,739

3,469,569

18.8

2,514,596

2,870,742

14.2

86.1

82.7

-3.4

제주항공

6,551,148

8,260,632

26.1

5,825,360

7,284,521

25

88.9

88.2

-0.7

진에어

5,680,032

6,392,958

12.6

4,859,493

5,415,238

11.4

85.6

84.7

-0.8

티웨이항공

3,866,277

4,934,511

27.6

3,278,069

4,170,812

27.2

84.8

84.5

-0.3

소계

23,786,571

29,377,955

23.5

20,302,100

25,068,491

23.5

85.4

85.3

-0.02

국적사

64,310,307

70,814,067

10.1

52,570,586

58,847,256

11.9

81.7

83.1

1.4

외항사

30,565,058

33,353,715

9.1

24,385,133

27,078,032

11

79.8

81.2

1.4

94,875,365

104,167,782

9.8

76,955,719

85,925,288

11.7

81.1

82.5

1.4

 

  저비용항공사 여객 운송량은 여객편 공급확대 해외노선 다변화 따른 여행수요 증가 전년 대비 23.5% 증가*하였고, 탑승률은 85.3% 전년 대비 0.02%p 하락

 

   * 중국(27.4%)·일본(22.7%)·동남아(20.7%)·유럽(586.1%)노선의 증편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23.5% 증가

 

  국적사 분담률은 68.5% 나타났으며 대형국적사 전년 대비 39.3%, 비용항공사 전년 대비 2.8%p 증가한 29.2% 기록

 

   * 국적항공사 분담률(%) : 62.6('14) → 64.2('15) 64.7('16) 68.3('17) → 68.5(18)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11.5('14) → 14.6('15) 19.6('16) 26.4('17) → 29.2(18)

 

 

 3. 국내여객

 

국내선 운항감편(-1.1%: 내륙 0.9%, 제주 1.1%) 따른 공급석 감소(-1.3%: 내륙 1.8%, 제주 1.2%), 내외국인 제주여행 수요하락  내륙노선 여객 감소 등으로 전년 대비 2.5%(내륙 2.3%, 제주 2.5%) 감소한 3,160  기록, 최근 5년래 최초 감소세 전환

 

    * 국내여객(만 명) : 2,465(14) → 2,798(15) → 3,091(16) → 3,241(17) → 3,160(1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8d8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90pixel, 세로 41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8d8000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0pixel, 세로 422pixel

 

제주노선(86% 비중) 대형국적사의 여객 감소(-6.4%), 내외국인 제주관광객 감소 등으로 전년 대비 2.5% 감소하였고, 내륙노선(14% 비중) 김포-김해(-4.6%), 김포-제주(-3.7%), 김포-여수(-10.8%)노선 등의 여객 감소로 전년 대비 2.3% 감소

 

(단위 : )

제주노선

내륙노선

국내선

여객

탑승률

점유율

여객

탑승률

여객

탑승률

2016

26,545,799

89%

85.9%

4,367,123

71.4%

30,912,922

86%

2017

27,882,725

90.2%

86.04%

4,523,530

70.9%

32,406,255

86.9%

2018

27,179,747

89%

86.01%

4,420,810

70.6%

31,600,557

85.8%

18/17(%)

-2.5%

-1.2%p

-0.03%p

-2.3%

-0.4%p

-2.5%

-1%p

 

(공항별) 광주(2.1%)·울산(44.1%)·인천(0.7%) 등의 공항 증가했으나, 제주(-2.5%)·김포(-3.4%)·김해(-4.8%)·청주(-10.3%) 등의 공항 감소

 

(단위 : )

제주

김포

김해

청주

대구

광주

여수

울산

인천

2016

13,298,891

10,228,881

3,527,440

1,042,313

914,617

792,471

249,574

271,244

265,825

2017

13,956,512

10,351,003

3,749,872

1,174,328

1,015,610

959,386

293,728

285,600

265,761

2018

13,605,622

9,998,645

3,568,620

1,053,023

1,000,443

979,874

293,764

411,634

267,672

18/17(%)

-2.5

-3.4

-4.8

-10.3

-1.5

2.1

0.01

44.1

0.7

 

 

  (제주) 김포(45,34443,616, -3.8%), 청주(7,1236,407, -10%), 김해(12,14511,653, -4.1%) 노선의 운항 감편 영향

  (김포) 김해(10,49110,005, -4.6%) 노선의 운항 감편 영향

  (광주) 제주(5,506 6,045, 9.8%) 노선의 운항 증편 영향

  (울산) 제주(2071,025, 395.2%) 노선의 운항 증편 영향

 

(항공사별) 국적 대형국적사 국내여객 운송량은 1,309 으로 전년 대비 6.4%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 경우 1,851 으로  대비 0.5% 증가

 

  탑승률은 대형항공사 79% 전년 대비 1.7%p 감소하였고, 저비용항공사 91.4% 0.8%p 감소

 

(단위 : )

구분

공급석

국내여객

탑승률(%)

17

18

증감

(%)

17

18

증감

(%)

17

18

증감

(%p)

국적

대형

항공사

대한항공

10,318,865

9,344,831

-9.4

7,988,802

6,957,362

-12.9

77.4

74.5

-3

아시아나항공

7,008,049

7,218,063

3

5,990,619

6,129,378

2.3

85.5

84.9

-0.6

소계

17,326,914

16,562,894

-4.4

13,979,421

13,086,740

-6.4

80.7

79

-1.7

저비용

항공사

에어부산

4,675,844

5,190,694

11

4,106,166

4,457,419

8.6

87.8

85.9

-1.9

이스타항공

3,301,052

3,251,058

-1.5

3,006,318

3,032,694

0.9

91.1

93.3

2.2

제주항공

4,876,557

4,987,221

2.3

4,641,543

4,676,134

0.7

95.2

93.8

-1.4

진에어

3,950,745

3,738,858

-5.4

3,737,910

3,474,740

-7

94.6

92.9

-1.7

티웨이항공

3,174,849

3,085,554

-2.8

2,934,897

2,872,830

-2.1

92.4

93.1

0.7

소계

19,979,047

20,253,385

1.4

18,426,834

18,513,817

0.5

92.2

91.4

-0.8

37,305,961

36,816,279

-1.3

32,406,255

31,600,557

-2.5

86.9

85.8

-1

 

  분담률 경우에는 대형국적사는 41.4%, 저비용항공사 공급석 확대와 여객실적 증가로 전년 대비 1.7%p 상승한 58.6% 기록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50.7('14) → 54.7('15) → 56.8('16) → 56.9('17) → 58.6(18)

 

 4. 항공화물

 

 항공화물 국내화물은 감소(-5.8%)했으나, 글로벌 경기 성장과 반도체 산업 활황 등으로 반도체일반기계석유화학 등의 수출 원유 의약품  수입, 국제선 여객 증가로 인한 수하물 증가 전년 대비 2.8% 증가한 444 으로 최대실적 기록1)

 

 

    * 항공화물(만톤) : 369(14) → 381(15) 407(16) 432(17) → 444(18)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75(14) 279(15) → 293(16) → 312(17) → 314(1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8d8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90pixel, 세로 41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8d8000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2pixel, 세로 426pixel

 

(국제화물) 반도체일반기계석유화학 등의 수출 증가 세계 7번째로 수출액 6천억 달러 돌파하며 무역액 1 기록한 배경으로 화물기 운항증대(35,24636,358, 3.2%)  여객 증가에 따른 수하물(10.4%)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3.4% 증가한 417 기록

 

 

    * 국제화물(만톤) : 341(14) → 352(15) → 378(16) → 403(17) → 417(18)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60(14) 265(15) → 279(16) → 299(17) → 302(18)

 

  (지역별) 중국(4.8%)일본(4%)기타(7.5%) 등의 지역에서 성장 

 

(단위 : )

일본

중국

동남아

미주

유럽

대양주

기타

2016

474,877

782,467

1,093,420

703,764

572,270

65,421

88,751

2017

519,294

726,262

1,240,252

759,089

623,887

71,802

90,928

2018

539,826

761,133

1,277,748

774,430

643,802

74,125

97,746

18/17(%)

4

4.8

3

2

3.2

3.2

7.5

 

 

(국내화물) 여객 감소에 따른 수하물(-3.3%)  순화물(-8.9%) 감소, 내륙 노선(-1.7%) 제주(-6.3%)노선 모두 여객이 감소하여 전년 대비 5.8% 감소 27 기록

 

    * 국내화물(만톤) : 28.3(14) → 28.8(15) 29.3(16) 29(17) → 27(18)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4.7(14) 14.2(15) → 13.9(16) → 13.2(17) → 12.1(18)

 

 

참고 2

 

 연도별 항공여객 항공화물 실적(2011~2018)

 

(단위 : , )

구분

국제선여객

증감률

국내선여객

증감률

항공화물

증감률

'11

42,648,549

6.5%

20,980,803

3.8%

3,519,238

-1.9%

'12

47,702,644

11.9%

21,601,518

3%

3,474,058

-1.3%

'13

50,986,891

6.9%

22,353,370

3.5%

3,498,939

0.7%

'14

56,778,759

11.4%

24,647,538

10.3%

3,693,862

5.6%

'15

61,434,404

8.2%

27,980,135

13.5%

3,806,552

3.1%

'16

73,000,810

18.8%

30,912,922

10.5%

4,073,856

7%

'17

76,955,719  

5.4%

32,406,255

4.8%

4,321,641

6.1%

'18

85,925,288  

11.7% 

31,600,557

-2.5%

4,442,000

2.8%

'18 1

7,529,515

8.2%

2,537,312

0.5%

364,757

4.5%

'18 2

6,860,658

5.1%

2,221,387

-3.7%

324,976

-1.2%

'18 3

7,100,401

17%

2,481,489

1.6%

387,680

3.2%

'18 4

6,891,056

18.4%

2,876,867

0.5%

367,884

4.2%

'18 5

6,855,029

17.8%

2,895,935

-0.7%

364,470

6%

'18 6

6,993,670

17%

2,829,036

-0.8%

361,625

4.1%

'18 7

7,297,275

11%

2,648,969

-4.9%

373,934

3.6%

'18 8

7,815,134

10.9%

2,763,567

-5.5%

375,211

3.2%

'18 9

6,743,597

8.4%

2,646,273

-5.5%

373,308

0.6%

'18 10

7,338,263

12%

2,719,626

-5%

390,905

7.2%

'18 11

7,008,888

8.8%

2,563,260

-2.5%

382,211

0.3%

'18 12

7,491,802

7.9%

2,416,836

-3.2%

375,038

-1.8%

 * 여객 : 유상여객기준, 국제여객: 출발+도착여객, 국내여객 : 출발여객
항공화물 : ()화물+수하물+우편물=총화물 기준, 국내+국제

 * 증감(%)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참고 3

 

 아이콘 항공운송 통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동향보도자료용(2018년).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0pixel, 세로 51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9년 01월 15일 오후 10:35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5 Windows 색 대표 : sRGB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합침공항실적(연간).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70pixel, 세로 793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9년 01월 15일 오후 10:33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5 Windows

『아이콘 항공운송통계』서비스를 에어포털 트위터(http://twitter.com/@snsairportal) 통하여 공개할 예정


1)  수하물 포함

 

출처-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