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항공여객 1억 1,753만 명…작년 대비 7.5%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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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공항 T2 개항·평창올림픽 등 국제여객 11.7%↑· 국내여객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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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항공여객 1억 1,753만 명…작년 대비 7.5% 증가
인천공항 T2 개항․평창올림픽 등 국제여객 11.7%↑․ 국내여객 2.5%↓
□ 항공여객이 지난해 대비 7.5% 증가한 1억 1,753만 명으로 역대 최고치(연 단위)를 기록했다.
ㅇ 국제선 여객이 전년 대비 11.7% 증가(국내선은 2.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도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 항공여객(만 명) : 8,143(’14년) → 8,941(’15년) → 10,391(’16년) → 10,936(’17년) → 11,753(’18년)
** 항공화물(만 톤) : 369(’14년) → 381(’15년) → 407(’16년) → 432(’17년) → 444(’18년)
□ (국제선 여객)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에 따른 여객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내외국인 해외여행 수요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1.7% 증가한 8,593만 명을 기록했다.
* 국제여객(만 명) : 5,678(’14년) → 6,143(’15년)→ 7,300(’16년)→ 7,696(’17년) → 8,593(’18년)
** LCC 운항(천 회) : 44(‘14년)→ 60(‘15년)→ 90(‘16년)→ 122(‘17년) → 151(’18년)
*** 외국인 비율 : 44%(’14년) → 37%(’15년) → 39%(’16년) → 32%(’17년) → 34%(’18년)
ㅇ 특히, 중국노선*의 경우 1,611만 명을 기록하여 ’16년(1,986만 명)에 비해 낮은 실적(-18.9%)을 보였으나 ’17년 대비해서는 1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지역별로는 중국(15.6%), 유럽(12.9%), 일본(12.1%), 동남아(12%) 등의 노선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 중국노선 여객추이: (‘16년) 1,986만 명 → (’17년) 1,394만 명 → (‘18년) 1,611만 명
** (’16년 vs ’18년) 여객운송 월별 실적 비교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6년(만 명)
146
146
146
169
174
180
204
206
167
170
137
137
’18년(만 명)
119
117
125
129
133
134
142
158
142
148
132
131
증감률(%)
-18.5
-20.1
-14.5
-23.8
-24
-25.9
-30.3
-23.6
-14.9
-12.7
-3.4
-4.5
ㅇ 공항별로는 중국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 여파에 따라 인천(10.1%), 김해(12.1%), 김포(6.4%), 제주(48.6%), 대구(36.6%), 청주(71%), 무안(107.5%), 양양(137.9%) 등 全 공항에서 성장세를 나타냈다.
* 공항별 점유율: 인천(78%), 김해(11%), 김포(5%), 제주․대구(2%), 청주․무안․양양(1% 미만)
ㅇ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대비 4.7%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대비 23.5% 증가, 국적사 분담률은 68.5%***를 기록했다.(대형 39.3%, 저비용 29.2%)
* 유럽(5.2%), 중국(2.4%), 대양주(1.7%) 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 2.3% 증가
** 중국(27.4%), 일본(22.7%), 동남아(20.7%), 러시아(586.1%) 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 23.5% 증가*** 국적사 분담률(%): 62.6('14년) → 64.2('15년) → 64.7('16년) → 68.3('17년) → 68.5('18년)
LCC 분담률(%): 11.5('14년) → 14.6('15년) → 19.6('16년) → 26.4('17년) → 29.2('18년)□ (국내선 여객) 운항감편(-1.1%: 내륙 0.9%↓, 제주 1.1%↓)에 따른 공급석 감소(-1.3%: 내륙 1.8%↓, 제주 1.2%↓), 내외국인 제주여행 실적하락 및 내륙노선 여객 감소 등으로 전년 대비 2.5%(내륙 2.3%↓, 제주 2.5%↓) 감소한 3,160만 명을 기록, 최근 5년 내 최초로 감소를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 명) : 2,465(’14년) → 2,798(’15년) → 3,091(’16년) → 3,241(’17년) → 3,160(’18년)
ㅇ 공항별로는 광주(2.1%), 울산(44.1%), 인천(0.7%)은 증가했으나, 제주(-2.5%), 김포(-3.4%), 김해(-4.8%), 청주(-10.3%) 등은 감소했다.
ㅇ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309만 명으로 전년 대비 6.4%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851만 명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해서 58.6%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LCC 분담률(%): 50.7('14년) → 54.7('15년) → 56.8('16년) → 56.9('17년) → 58.6(’18년)
□ 항공화물(444만 톤)은 중국․일본․기타지역 등의 물동량 증가(반도체, 일반기계, 석유제품 등) 및 여객 증가로 인한 수하물 증가에 따라 2.8%(국제화물 3.4%↑) 증가하며 최대실적을 달성했다.
* 항공화물(만 톤) : 369(’14년) → 381(’15년) → 407(’16년) → 432(’17년) → 444(’18년)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75(’14년) → 279(’15년) → 293(’16년) → 312(’17년) → 314(’18년)
ㅇ 국제화물은 중국(4.8%), 일본(4%), 기타(7.5%) 등의 전 지역에서
성장세를 나타내며 전년대비 3.4%(417만 톤) 증가를 기록했다.* 국제화물(만톤) : 341(’14년) → 352(’15년) → 378(’16년) → 403(’17년) → 417(’18년)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60(’14년) → 265(’15년) → 279(’16년) → 299(’17년) → 302(’18년)
ㅇ 국내화물은 내륙 노선(-1.7%)과 제주(-6.3%) 노선 모두 감소해 전년 대비 5.8% 감소한 27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톤): 28.3(’14년) → 28.8(’15년) → 29.3(’16년) → 29(’17년) → 27.3(’18년)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4.7(’14년) → 14.2(’15년) → 13.9(’16년) → 13.2(’17년) → 12.1(’18년)
□ 국토교통부는 “국제유가의 급등락, 사드 제재 영향 등에도 불구하고 지방공항의 해외노선 확대, LCC의 항공노선 다변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등의 영향으로 항공여객이 역대 최고실적을 달성했고,
* (지방공항 부정기편 운항) ’17년 2,933편 → ’18년 4,451편으로 52% 증가
ㅇ 항공여객 1억 명 돌파시점도 2017년(11.18)에 비해 17일 앞당겨 달성(’18.11.1), 국제화물도 2년 연속 4백만 톤을 수송했다고 밝혔다.
ㅇ 아울러,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소비패턴 변화 및 혼자여행족 증가, LCC의 중거리노선 확대 등 긍정적 요인을 통해 ’19년 항공여객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 우리나라 항공여객은 ’22년까지 연평균 4.6% 증가 전망(’18년 IATA 보고서)
ㅇ 또한 ’18년에 이어 항공화물도 세계경기 성장세에 따른 반도체일반기계디스플레이 등의 수출입 화물 증가,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 ’19년 항공화물 수요는 약 6,590만 톤으로 ’18년 대비 3.7% 증가 전망(’18년 IATA 보고서)
ㅇ 하지만 세계경기 변동성과 미중 무역전쟁 및 영국의 브렉시트 등 글로벌 정치외교 이슈, 유가․환율 등 경제동향 등 대외적 변수에 의한 불확실성도 상존한다고 덧붙였다.
□ 국토교통부 진현환 항공정책관은 “금년에도 지방공항 노선 다변화 및 항공회담 등을 통한 하늘길 확대, 공항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국적항공사의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양질의 항공일자리 창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참고 1 : 2018년 항공운송동향 및 분석 1부
참고 2 : 연도별 항공여객 및 항공화물 실적(2011-2018) 1부
참고 3 : 아이콘 항공운송 통계 1부참고 1
2018년 항공운송동향 및 분석
2018년 항공여객은 일본·중국·동남아·유럽노선 중심으로 성장세, 내외국인 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역대 최대실적인 1억 17백만 명을 달성하였고, 항공화물은 반도체일반기계석유화학 수출 신기록 달성에 힘입어 444만 톤 기록
1. 총 괄
□ ’18년 항공여객(11,753만 명)은 중국 단체여행 일부허용에 따른 중국노선 기저효과, 일본·동남아·유럽 노선 다변화 및 내외국인의 여행 수요 등으로 전년 대비 7.5% 증가
* 항공여객(만 명) : 8,143(’14년) → 8,941(’15년) → 10,391(’16년) → 10,936(’17년) → 11,753(’18년)
○ ’18년 항공화물(444만 톤)은 글로벌 경기 성장과 반도체 산업 활황으로 반도체일반기계석유화학 등의 수출 및 원유가스, 의약품 등의 수입 증가와 여객증가에 따른 수하물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2.8% 성장
* 항공화물(만 톤) : 369(’14년) → 381(’15년) → 407(’16년) → 432(’17년) → 444(’18년)
<항공운송실적 요약>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18/’17(%)
운항
(회)
국내
190,997
196,556
194,431
-1.1
국제
438,863
457,103
497,091
8.7
계
629,860
653,659
691,522
5.8
여객
(명)
국내
30,912,922
32,406,255
31,600,557
-2.5
국제
73,000,810
76,955,719
85,925,288
11.7
계
103,913,732
109,361,974
117,525,845
7.5
화물
(톤)
국내
292,887
290,125
273,192
-5.8
국제
3,780,970
4,031,516
4,168,808
3.4
계
4,073,856
4,321,641
4,442,000
2.8
* 유임, 국내선 출발, 국제선 출발+도착, 화물 우편 및 수하물 포함, 단, 국제선 국내공항 경유지는 출발 기준
** %는 전년 대비 증감률
2. 국제여객
□ ‘18년 국제선 여객은 ‘17년 말 중국의 단체여행객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노선 다양화, 내외국인 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11.7% 증가한 8,593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 갱신
* 국제여객(만 명) : 5,678(’14년) → 6,143(’15년) → 7,300(’16년) → 7,696(’17년) → 8,593(’18년)
□ (지역별) ‘18년 지역별 국제선 여객실적은 중국인 방한객 급증 및 노선 다변화로 인해 중국(15.6%), 유럽(12.9%), 일본(12.1%), 동남아(12%)노선 등의 증가로 성장세 견인
(단위 : 명)
구 분
일본
중국
동남아
미주
유럽
대양주
기타
2016년
15,114,249
19,857,325
25,142,829
4,827,008
4,591,456
2,495,814
972,129
2017년
19,043,187
13,940,932
29,652,895
5,168,347
5,330,926
2,829,053
990,379
2018년
21,350,896
16,111,094
33,216,312
5,345,991
6,020,340
2,883,847
996,808
‘18/’17(%)
12.1
15.6
12
3.4
12.9
1.9
0.6
* 동남아는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 전체 포함
* 내국인의 인기 여행지는 말레이시아, 베트남, 터키 등이며, 외국인은 일본, 대만,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터키, 미국, 캐나다, 러시아 등의 입국자가 두 자리 수 이상의 증가율을 보임
ㅇ (중국) 중국의 단체여행 부분허용 이후 중국여객은 증가세로 돌아섰으며, 특히 ‘18. 8월 중국 6개 직할시성 단체여행 허용 이후 뚜렷한 회복세이나 ‘16. 12월에 비해서는 다소 감소세(-4.5%)
ㅇ (일본) 지진태풍 등의 자연재해 및 중국의 금한령 해제에 따른 반사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저비용항공사의 일본 노선 운항 확대 등으로 인한 내외국인 관광 수요 증가로 전년 대비 12.1% 증가
* 여객비중 추이(일본/중국) : ‘14년(19%/28.1%)→ ’15년(19.8%/26.8%)→ ’16년(20.7%/27.2%)→ ’17년(24.7%/18.1%)→ ’18년(24.8%/18.8%)
ㅇ (동남아) 저비용항공사의 해외노선 다양화, 베트남·대만·말레이시아 노선의 여객 증가로 전년 대비 12% 증가
□ (공항별) 중국여객 급증 및 노선 다변화에 따라 제주(48.6%)·대구(36.6%)·김해(12.1%)·인천(10.1%)·청주(71%)·무안(107.5%)·양양(137.9%) 공항 등의 전 공항 증가
(단위 : 명)
구 분
인천
김해
김포
제주
대구
청주
무안
양양
2016년
56,774,790
7,709,024
4,220,629
2,721,193
612,189
680,118
194,616
87,593
2017년
61,096,753
8,733,095
4,011,833
1,268,195
1,488,563
184,916
156,379
15,757
2018년
67,267,791
9,790,009
4,270,350
1,885,129
2,033,825
316,174
324,528
37,482
‘18/’17(%)
10.1
12.1
6.4
48.6
36.6
71
107.5
137.9
ㅇ (인천) 일본·중국·베트남·유럽 노선 등의 여객이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보여 전년 대비 10.1% 상승
ㅇ (제주) 중국·일본·대만·베트남 노선의 여객이 30% 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며 48.6% 증가
ㅇ (김해) 중국·일본·베트남·대만 노선 중심의 여객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12.1% 증가
ㅇ (대구) 중국·일본·필리핀·대만·러시아·베트남 노선 등 운항 확대로 전년 대비 36.6% 증가하여 최초로 연간 200만명(203만명)돌파
□ (항공사별) 국적 대형항공사의 경우 전년 대비 4.7% 증가*
* 유럽(5.2%)·중국(2.4%)·대양주(1.7%)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2.3% 증가
(단위 : 명)
구분
공급석
국제여객
탑승률(%)
’17년
’18년
증감
(%)
’17년
’18년
증감
(%)
’17년
’18년
증감
(%p)
국적
대형
항공사
대한항공
24,254,204
25,236,748
4.1
18,924,701
20,052,121
6
78
79.5
1.4
아시아나항공
16,269,532
16,199,364
-0.4
13,343,785
13,726,644
2.9
82
84.7
2.7
소계
40,523,736
41,436,112
2.3
32,268,486
33,778,765
4.7
79.6
81.5
1.9
저비용
항공사
에어부산
3,632,949
4,294,295
18.2
3,003,639
3,610,156
20.2
82.7
84.1
1.4
에어서울
1,135,426
2,025,990
78.4
820,943
1,717,022
109.2
72.3
84.7
12.4
이스타항공
2,920,739
3,469,569
18.8
2,514,596
2,870,742
14.2
86.1
82.7
-3.4
제주항공
6,551,148
8,260,632
26.1
5,825,360
7,284,521
25
88.9
88.2
-0.7
진에어
5,680,032
6,392,958
12.6
4,859,493
5,415,238
11.4
85.6
84.7
-0.8
티웨이항공
3,866,277
4,934,511
27.6
3,278,069
4,170,812
27.2
84.8
84.5
-0.3
소계
23,786,571
29,377,955
23.5
20,302,100
25,068,491
23.5
85.4
85.3
-0.02
국적사 계
64,310,307
70,814,067
10.1
52,570,586
58,847,256
11.9
81.7
83.1
1.4
외항사 계
30,565,058
33,353,715
9.1
24,385,133
27,078,032
11
79.8
81.2
1.4
총 계
94,875,365
104,167,782
9.8
76,955,719
85,925,288
11.7
81.1
82.5
1.4
ㅇ 저비용항공사의 여객 운송량은 여객편 공급확대와 해외노선 다변화에 따른 여행수요 증가로 전년 대비 23.5% 증가*하였고, 탑승률은 85.3%로 전년 대비 0.02%p 하락
* 중국(27.4%)·일본(22.7%)·동남아(20.7%)·유럽(586.1%)노선의 증편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23.5% 증가
ㅇ 국적사 분담률은 68.5%로 나타났으며 대형국적사는 전년 대비 39.3%, 저비용항공사는 전년 대비 2.8%p 증가한 29.2% 기록
* 국적항공사 분담률(%) : 62.6('14년) → 64.2('15년) → 64.7('16년) → 68.3('17년) → 68.5(’18년)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11.5('14년) → 14.6('15년) → 19.6('16년) → 26.4('17년) → 29.2(’18년)
3. 국내여객
□ 국내선 운항감편(-1.1%: 내륙 0.9%↓, 제주 1.1%↓)에 따른 공급석 감소(-1.3%: 내륙 1.8%↓, 제주 1.2%↓), 내외국인 제주여행 수요하락 및 내륙노선 여객 감소 등으로 전년 대비 2.5%(내륙 2.3%↓, 제주 2.5%↓) 감소한 3,160만 명을 기록, 최근 5년래 최초 감소세로 전환
* 국내여객(만 명) : 2,465(’14년) → 2,798(’15년) → 3,091(’16년) → 3,241(’17년) → 3,160(’18년)
ㅇ 제주노선(86% 비중)은 대형국적사의 여객 감소(-6.4%), 내외국인 제주관광객 감소 등으로 전년 대비 2.5% 감소하였고, 내륙노선(14% 비중)은 김포-김해(-4.6%), 김포-제주(-3.7%), 김포-여수(-10.8%)노선 등의 여객 감소로 전년 대비 2.3% 감소
(단위 : 명)
구 분
제주노선
내륙노선
국내선 계
여객
탑승률
점유율
여객
탑승률
여객
탑승률
2016년
26,545,799
89%
85.9%
4,367,123
71.4%
30,912,922
86%
2017년
27,882,725
90.2%
86.04%
4,523,530
70.9%
32,406,255
86.9%
2018년
27,179,747
89%
86.01%
4,420,810
70.6%
31,600,557
85.8%
‘18/’17(%)
-2.5%
-1.2%p
-0.03%p
-2.3%
-0.4%p
-2.5%
-1%p
□ (공항별) 광주(2.1%)·울산(44.1%)·인천(0.7%) 등의 공항은 증가했으나, 제주(-2.5%)·김포(-3.4%)·김해(-4.8%)·청주(-10.3%) 등의 공항은 감소
(단위 : 명)
구 분
제주
김포
김해
청주
대구
광주
여수
울산
인천
2016년
13,298,891
10,228,881
3,527,440
1,042,313
914,617
792,471
249,574
271,244
265,825
2017년
13,956,512
10,351,003
3,749,872
1,174,328
1,015,610
959,386
293,728
285,600
265,761
2018년
13,605,622
9,998,645
3,568,620
1,053,023
1,000,443
979,874
293,764
411,634
267,672
‘18/’17(%)
-2.5
-3.4
-4.8
-10.3
-1.5
2.1
0.01
44.1
0.7
ㅇ (제주) 김포(45,344→43,616회, -3.8%), 청주(7,123→6,407, -10%), 김해(12,145→11,653, -4.1%) 노선의 운항 감편 영향
ㅇ (김포) 김해(10,491→10,005회, -4.6%) 노선의 운항 감편 영향
ㅇ (광주) 제주(5,506 →6,045회, 9.8%) 노선의 운항 증편 영향
ㅇ (울산) 제주(207→1,025회, 395.2%) 노선의 운항 증편 영향
□ (항공사별) 국적 대형국적사 국내여객 운송량은 1,309만 명으로 전년 대비 6.4%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851만 명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
ㅇ 탑승률은 대형항공사가 79%로 전년 대비 1.7%p 감소하였고, 저비용항공사는 91.4%로 0.8%p 감소
(단위 : 명)
구분
공급석
국내여객
탑승률(%)
’17년
’18년
증감
(%)
’17년
’18년
증감
(%)
’17년
’18년
증감
(%p)
국적
대형
항공사
대한항공
10,318,865
9,344,831
-9.4
7,988,802
6,957,362
-12.9
77.4
74.5
-3
아시아나항공
7,008,049
7,218,063
3
5,990,619
6,129,378
2.3
85.5
84.9
-0.6
소계
17,326,914
16,562,894
-4.4
13,979,421
13,086,740
-6.4
80.7
79
-1.7
저비용
항공사
에어부산
4,675,844
5,190,694
11
4,106,166
4,457,419
8.6
87.8
85.9
-1.9
이스타항공
3,301,052
3,251,058
-1.5
3,006,318
3,032,694
0.9
91.1
93.3
2.2
제주항공
4,876,557
4,987,221
2.3
4,641,543
4,676,134
0.7
95.2
93.8
-1.4
진에어
3,950,745
3,738,858
-5.4
3,737,910
3,474,740
-7
94.6
92.9
-1.7
티웨이항공
3,174,849
3,085,554
-2.8
2,934,897
2,872,830
-2.1
92.4
93.1
0.7
소계
19,979,047
20,253,385
1.4
18,426,834
18,513,817
0.5
92.2
91.4
-0.8
총 계
37,305,961
36,816,279
-1.3
32,406,255
31,600,557
-2.5
86.9
85.8
-1
ㅇ 분담률의 경우에는 대형국적사는 41.4%, 저비용항공사는 공급석 확대와 여객실적 증가로 전년 대비 1.7%p 상승한 58.6% 기록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50.7('14년) → 54.7('15년) → 56.8('16년) → 56.9('17년) → 58.6(’18년)
4. 항공화물
□ 항공화물은 국내화물은 감소(-5.8%)했으나, 글로벌 경기 성장과 반도체 산업 활황 등으로 반도체일반기계석유화학 등의 수출과 원유 및 의약품 등의 수입, 국제선 여객 증가로 인한 수하물 증가로 전년 대비 2.8% 증가한 444만 톤으로 최대실적 기록1)
* 항공화물(만톤) : 369(’14년) → 381(’15년) → 407(’16년) → 432(’17년) → 444(’18년)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75(’14년) → 279(’15년) → 293(’16년) → 312(’17년) → 314(’18년)
□ (국제화물) 반도체일반기계석유화학 등의 수출 증가로 세계 7번째로 수출액 6천억 달러 돌파하며 무역액 1조 기록한 배경으로 화물기 운항증대(35,246→36,358회, 3.2%) 및 여객 증가에 따른 수하물(10.4%)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3.4% 증가한 417만 톤 기록
* 국제화물(만톤) : 341(’14년) → 352(’15년) → 378(’16년) → 403(’17년) → 417(’18년)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60(’14년) → 265(’15년) → 279(’16년) → 299(’17년) → 302(’18년)
ㅇ (지역별) 중국(4.8%)일본(4%)기타(7.5%) 등의 전 지역에서 성장
(단위 : 톤)
구 분
일본
중국
동남아
미주
유럽
대양주
기타
2016년
474,877
782,467
1,093,420
703,764
572,270
65,421
88,751
2017년
519,294
726,262
1,240,252
759,089
623,887
71,802
90,928
2018년
539,826
761,133
1,277,748
774,430
643,802
74,125
97,746
‘18/’17(%)
4
4.8
3
2
3.2
3.2
7.5
□ (국내화물) 여객 감소에 따른 수하물(-3.3%) 및 순화물(-8.9%) 감소, 내륙 노선(-1.7%)과 제주(-6.3%)노선 모두 여객이 감소하여 전년 대비 5.8% 감소한 27만 톤을 기록
* 국내화물(만톤) : 28.3(’14년) → 28.8(’15년) → 29.3(’16년) → 29(’17년) → 27(’18년)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4.7(’14년) → 14.2(’15년) → 13.9(’16년) → 13.2(’17년) → 12.1(’18년)
참고 2
연도별 항공여객 및 항공화물 실적(2011~2018)
(단위 : 명, 톤)
구분
국제선여객
증감률
국내선여객
증감률
항공화물
증감률
'11년
42,648,549
6.5%
20,980,803
3.8%
3,519,238
-1.9%
'12년
47,702,644
11.9%
21,601,518
3%
3,474,058
-1.3%
'13년
50,986,891
6.9%
22,353,370
3.5%
3,498,939
0.7%
'14년
56,778,759
11.4%
24,647,538
10.3%
3,693,862
5.6%
'15년
61,434,404
8.2%
27,980,135
13.5%
3,806,552
3.1%
'16년
73,000,810
18.8%
30,912,922
10.5%
4,073,856
7%
'17년
76,955,719
5.4%
32,406,255
4.8%
4,321,641
6.1%
'18년
85,925,288
11.7%
31,600,557
-2.5%
4,442,000
2.8%
'18년 1월
7,529,515
8.2%
2,537,312
0.5%
364,757
4.5%
'18년 2월
6,860,658
5.1%
2,221,387
-3.7%
324,976
-1.2%
'18년 3월
7,100,401
17%
2,481,489
1.6%
387,680
3.2%
'18년 4월
6,891,056
18.4%
2,876,867
0.5%
367,884
4.2%
'18년 5월
6,855,029
17.8%
2,895,935
-0.7%
364,470
6%
'18년 6월
6,993,670
17%
2,829,036
-0.8%
361,625
4.1%
'18년 7월
7,297,275
11%
2,648,969
-4.9%
373,934
3.6%
'18년 8월
7,815,134
10.9%
2,763,567
-5.5%
375,211
3.2%
'18년 9월
6,743,597
8.4%
2,646,273
-5.5%
373,308
0.6%
'18년 10월
7,338,263
12%
2,719,626
-5%
390,905
7.2%
'18년 11월
7,008,888
8.8%
2,563,260
-2.5%
382,211
0.3%
'18년 12월
7,491,802
7.9%
2,416,836
-3.2%
375,038
-1.8%
* 여객 : 유상여객기준, 국제여객: 출발+도착여객, 국내여객 : 출발여객
항공화물 : (순)화물+수하물+우편물=총화물 기준, 국내+국제* 증감(%)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참고 3
아이콘 항공운송 통계
※ 『아이콘 항공운송통계』서비스를 에어포털 트위터(http://twitter.com/@snsairportal)를 통하여 공개할 예정
1) 수하물 포함
-
출처-국토교통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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