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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반응

[일본반응] 자동차 회사 스바루의 경영문제,초과근무 수당 미지급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9. 1. 26.

 

[일본반응] 자동차 회사 스바루의 경영문제,초과근무 수당 미지급

 

 

 

[일본반응] 자동차 회사 스바루의 경영문제,초과근무 수당 미지급

 

자동차 대기업 스바루가 2015년부터 17년에 걸쳐

사원 3421명에게 합계 7억 7천만엔(약77억원)의

잔업비를 지불하지 않았던 것이 24일 밝혀졌다.

2016년에 남성사원이 과로로 자살해 그 후에

사내 조사에서 작년 1월까지 판명되었다.

스바루는 지금까지 1년간에 걸쳐 문제를

공표하지 않았다.

24일에 남성의 유족대리인이 남성에게 잔업비

미납이 있었다고 설명.

게다가 스바루는 아사히 신문의 취재에 대해 미납이

다수의 사원에게 퍼지고 있었다고 밝혔다.

대리인에 의하면 2016년 12월 공장의 총무부에

근무하는 남성 사원이 장시간 노동이나 상사의

강한 질책이 원인으로 과로 자살했다.

스바루에 의하면 제작소의 사원 몇 명에게 잔업

미지급이 있었다고 해서 근로기준 감독서로부터

17년 7월에 이 제작소가 근로 기준법 위반으로

시정 권고를 받았다고 한다.

이러한 가운데 제작소에서는 사원의 잔업 시간을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 때문에 스바루는 17년말 사내 전부문의 비정규직을

포함한 사원 1만 7359명에 대해서 15년7월부터 2년간의

미지불 잔업 유무를 조사.

그 결과 잔업시간의 기록은 사원이 자기신고만으로

PC의 사용이나 출퇴근의 이력등과는 대조되지 않고

과소신고가 되고 있던 것을 알았다.

과소 신고의 이유에 대해서 사원의 약 6할이 부서에서

정한 잔업 시간의 상한을 넘지 않게 했다라고 회답.

상사로부터 잔업 지시를 받지 않았다라는 회답도

약 2할 있었다고 한다.

상사에 의한 과소 신고의 지시는 확인할 수 없었다고 하고 있다.

스바루는 조사 결과를 숨길려는 의도는 없고 공표해야

한다고는 인식하지 않았다라고 하고 있다.

 

출처-유튜브 https://youtu.be/AicCwwv-gKI

 

*********** 일본 반응 ***********

 

*****

1명의 사건으로부터 배후에 있는 큰 노동문제가

밝혀진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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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노력하고 있는 종업원의 잔업비

미납이 있었다니...

믿을 수 없어.

 

*****

회사명을 변경하고 나서 좋은 뉴스가 없다.

후지 중공업일 때가 좋았던거 같다.

 

*****

잔업비 미지급입니까?

지금대로라면 아마 더 이상 스바루 고객으로

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

결국 지금은 감독체제가 과로사로 판명되지 않으면

표면화되지 않는 것이다.

 

*****

전에 15년간 근무했던 회사도 잔업 40시간의

상한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월 200시간 이상 야근했고

보너스도 거의 받지 못했습니다.

덧붙여서 퇴직금도 없었습니다.

 

*****

품질을 떨어뜨리고 부정을 습관화시켜

소비자를 계속 속이고 있던

회사는 사원의 취급도 심하군요.

회사로서의 자질을 의심합니다.

 

*****

공표해야 한다고는 인식하지 못했다는건

숨길 생각이었나?

스바루는 좋은 회사라고 생각했는데...

실망했어요.

 

*****

야근 시키고 싶지 않은 회사측은 잔업하지 말라고 한다.

그런 말을 해도 일이 끝나지 않기 때문에

남아서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성실한 사원이 있다.

가끔 야근 규제가 없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 것 같지만

남편이 스바루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어요.

이번주는 일이 거의 없어서 생활이 어려워요.

 

*****

지금까지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심했기 때문에 놀랐다.

지금은 메이커로 바꾸길 잘했다고 생각해...

사원의 사기도 떨어지는 거야.

 

*****

상사로부터 잔업의 지시를 받지 않았다라고

사원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것은 아닌가?

본래라면 상사가 일의 상황을 파악해 잔업해야 하는지

상사가 판단해야 할 것인데 보고도 못 본체 하여

과소신고를 시켰다고 생각한다.

 

 

 



*****

부하에게 강요하거나 여러가지 사례가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스바루만한 메이커가 블랙기업이라고

하는 것은 상당히 충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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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를 지켜보고 각종 품질 문제도 감안해

스바루를 계속 탈지도 포함해 판단하겠다.

스바루를 떠날거 같은 예감...

 

*****

후지중공업만의 문제는 아니에요.

국가가 대책,대응하려고 하지 않았던 것이

원인이었을까요?

이대로 좋은 것인가라고 생각해 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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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결과를 숨기는 듯한 의도는 없다.

이 부분이 너무 궁금했어요.

기업은 선악이 아니라 손익으로 움직이니까요.

 

*****

실업 문제가 대기업들만큼 모든 것을

개선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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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노동자 운운하는

안 좋은 소리 들으면 싫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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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는 옛날이 더 좋았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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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회사는 이런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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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메이커의 제조 부서에 근무한 적이 있는

사람은 모두 알고 있다.

스바루뿐만이 아니다.

다른 메이커도 구조는 거의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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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으로 일본이 번영했을지 모르지만

일본의 제조업을 파괴하고 있는 것도

자동차 산업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

야근해도 돈만 벌 수 있다면 용서할 수 있어.

자신의 시간을 회사에 빼앗기고 있으므로

그 시간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것 또한 당연하다.

 

*****

벌써 일하는 사람이 너무 피폐해졌잖아.

그만큼 사회가 인구감소하니 말이다.

앞으로 더 인구감소하니 더 문제가 부각될 것 같아.

 

*****

지금 시대에는 새로운 바람을 받아들이는

유연성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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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1년정도 스바루의 이름을 잘 듣게 되었지.

나쁜 의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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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의 연봉을 조사하면 압니다.

유명 업체인데도 놀라울 정도로 임금이 낮다.

경영진 물갈이밖에 회생의 길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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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근비는 보상하는 게 당연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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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죽어야 문제가 되는걸까?

장시간 노동은 그만두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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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에 근무하는 친척에게 들은 이야기인데

과로 자살이 일어났을 때 근태 관리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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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건도 내부 고발이었던 것 같아

회장님 관두지 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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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 뿐만 아니라 유급도 교통비도

시간외 수당도 조조수당도 주지 않는 곳은

얼마든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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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방법을 좀 더 재검토했으면 한다.

 

*****

일본 나라자체에 이런 회사들 아직 많이 있다고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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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래를 짓밟는 회사의 행동 안타깝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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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근비를 주지 않고 그것을 회사 이익으로 했기때문에

희생자가 나온다고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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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하신 분 정말 억울해요.

이런 사실을 알면 참을 수 없는 분노가 치민다.

잔업비도 안 주는 회사따위 망해 버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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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회사에서 잘도 속였구나.

임원의 임금을 대폭 삭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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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는 번듯한 회사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유감.

이참에 고름을 잘 뽑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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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고름을 잘라낼 생각으로 조직개혁을

했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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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 고객이지만 다음 차종은

스바루를 제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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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술한 관리체제가 드러났네요.

제품의 품질도 엉망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중소기업이라면 있을지 몰라도

이 규모의 회사에서 이래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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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마다 일하는게 다르다.

저는 20년 전 입사인데 안타깝게 느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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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진과 관리직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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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의 노력을 평가하는 것은 돈밖에 없잖아.

하고싶어서 야근하는 사람이라면 좋겠지만

보통은 하고싶지않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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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뿐만 아니라 상당수 기업이

이런 문제를 안고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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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주도해서 자기신고제를 없애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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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부품 공급 문제로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지만 이를 되찾기 위해 더 현장에

무리수를 두는 게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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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기업은 어느 곳이나 마찬가지.

20년 이상된 기업은 관습을 그대로 바꿀 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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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차는 타고 싶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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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스바루는 완전히 이상해지고 있다.

10년전은 좋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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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더 일손이 모자라 이런 사건이

늘어날거라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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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메이커의 불상사가 나오면 그 메이커 차를

타지 않겠다고 하는 사람...

조만간 탈 차가 없어질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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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의 주머니에 들어간다는게 매우 화가 난다.

일본 기업은 이러한 희생자를 바탕으로 있다는걸

부끄러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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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는 이게 당연했습니다.

야근 10시간도 할 때도 있었구요.

토요일이나 휴일도 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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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관리에 문제가 생겨도 이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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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령 공표한들 유족의 마음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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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죽어야 문제가 되고 조사 하는 걸까.

일본은 썩은 회사 투성이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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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회사에서도 이번 달에 조사가 있었는데

상사가 혼날지도 모르기 때문에

사실대로 말하지 않고 과소신고인 채로 사인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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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폐 체질이 배어 있다.

톱의 의식이 변하지 않으면 개선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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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수의 회사들이 잔업 과소신고를 하는거 아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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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여유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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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스바루차 좋아서 살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구매의욕을 없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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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가 기업으로서 무책임하게 업무포기를 하고

있었다고 봐도 어쩔 수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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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기업이 현실을 방치해

무엇을 해도 설득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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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지책이나 벌칙은 없는건가?

바보같은 정치가들 뿐이라 무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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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업들은 임금을 포함한 노동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급선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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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의 경우는 과거의 유산으로

살아가고 있는 느낌도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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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회사의 상품은 선택하고 싶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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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잔업금지 주5일 8시간 근무로

바꿔 출발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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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원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회사가

고객의 안전을 말할 자격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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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차는 누군가의 희생으로 이루어진

차라는 이미지가 단번에 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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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회사가 조금이나마 사라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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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한 경영이야말로 건전한 이익을 낳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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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도 블랙기업 이였어.

이제부터 큰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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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 중공업 그대로가 좋았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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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대기업들도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을뿐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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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다운은 피할 수 없어요.

부의 연쇄가 멈추지 않는 사태가 되고 있지만

조직적으로 부정을 부정으로 보지 않는 풍토가

사내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