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정부혁신에 앞장선 12개 우수기관 발표
-“농식품부, 고용부, 식약처 등 정부혁신 잘했다”정부포상 수여 -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43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2018년도 정부혁신 추진 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22일 발표하였다.
○ 그 결과, 지난해 정부혁신 추진실적이 가장 우수한 기관으로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12개 기관(장관급 6개, 차관급 6개)이 선정되었다.
□ 우수등급을 받은 기관들은 안전, 인권 등의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정책 추진이 우수했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관 대표혁신 사례가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 대표적으로 고용노동부는 ‘산재신청 시 사업주 확인제 폐지*’를 통해 산재신청 문턱을 크게 낮춤으로써 국민편익을 증진하였다.
* 평균 소요기간 3.1일 단축, 산재신청 건수 21.5% 증가
○ 국세청은 법원행정처와의 협업 및 정보 공유를 통해 납세자가 ‘가족관계증명서 제출 없이, 연말정산이 가능해지도록 개선’하여 국민들의 세금 신고 불편을 대폭 해소하였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해양수산부, 국민권익위원회, 외교부의 경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표사례를 발굴하는 등의 성과를 나타내 전년 대비 평가 등급이 보통에서 우수로 상승하였다.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통해 국민이 불안해하는 식품과 의약품에 대한 안전검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국민들에게 공개해 국민건강과 안전에 대한 정부 신뢰도를 높였다.
* 인터넷 방문자 39만명, 청원 547건, 검사 3건 (영유아용 물휴지 및 기저귀, 다이어트 음료)
- 또한, 수입에 의존하던 ‘필수치료제의 국내자급*‘ 성공을 통해 희귀·난치질환자들의 치료 기회를 확대하는 성과도 얻었다.
* 필수의약품 안전공급을 위해 정부지원을 통해 위탁제조 계약
○ 해양수산부는 ‘연안여객선 준공영제*’를 운영하여 항로 단절의 우려가 있는 적자항로 또는 1일 생활권 항로를 지원하고 그를 통해 도서지역민의 교통복지 실현 및 연안여객선의 공공성을 강화하였다.
- 또한 기업 사내벤처를 벤치마킹한 ‘벤처형 조직’을 운영하여, 드론을 활용한 불법조업 감시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일하는 방식 혁신을 추진하였다.
□ 반면, 평가 미흡 등급을 받은 기관들의 경우, 법령상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는 등 사회적 가치 중심의 정부운영 성과가 저조하였고, 국민 참여를 통해 정책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 또한 기관 간·기관 내 협업도 중점 추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장애인 법정 의무고용률, 중증장애인 생산품 법정 의무구매율 등
□ 정부혁신 평가는, 지난해 3월 수립한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 내 정부혁신 3대 전략(사회적 가치 중심 정부운영, 참여와 협력 및 신뢰받는 정부)의 본격적인 추진실적을 평가하고 분야별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 특히,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민간 중심의 「정부혁신평가단*」(단장 김미량 성균관대 교수)과 「국민평가단**」을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 학계(16명), 연구원(3명), 시민단체(1명) 등 총 20명 / ** 지역 및 연령 등 고려, 국민 200명 선발
○ 주요 성과로는 효율과 성장 위주였던 정부 운영 및 정책·서비스 설계를 안전·환경 등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두고 전환 노력*하였다.
* 사회적 약자 배려 정책 개선 (산재신청시 사업주 확인제 폐지 등), 공공부문 여성 진출 확대, 안전·환경·사회적약자 배려 등 주요 과제 예산 대폭 확대
- 예산편성, 법령심사, 평가 등 행정내부 분야까지 국민의 참여 확대*, 기관 간 협업 및 정보 공유**를 통하여 국민 편의성을 증진했다.
*‘정책결정 사전점검표’ 전 부처 시행, 국민참여 예산제 도입, 국민참여 법령심사제 활성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실시 등
**가족관계증명서 제출 없이 연말정산이 가능토록 개선, 군 운전경력포함 병적증명서를 온라인(정부24)으로 즉시 발급
- 또한, 공직사회 내 부패·성폭력 등의 개선 노력*, 디지털 행정서비스 혁신**을 통해 국민의 체감도가 제고되었다.
*종합청렴도 상승 : (‘17)7.7→(’18)8.17점,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지원체계(신고-피해자 지원-조치) 마련
**모바일을 통해 여권 유효기간, 영유아 예방접종일 등 사전 알림 서비스 제공
☞ 등급별 가나다 순 / ■‘17년 대비 상향 ■‘17년 대비 하향
구 분 |
장관급 기관 |
차관급 기관 |
우 수 (12개, 30%,) |
고용부, 국민권익위, 농식품부, 외교부, 해수부, 행안부 |
관세청, 국세청, 농진청, 병무청, 식약처, 통계청 |
보 통 (23개, 50%) |
과기정통부, 교육부, 국방부, 국토부, 금융위, 기재부, 방통위, 법무부, 보훈처, 복지부, 여가부, 중기부, 환경부 |
경찰청, 기상청, 문화재청, 법제처, 산림청, 인사처, 조달청, 특허청, 해경청, 행복청, |
미 흡 (8개, 20%) |
공정위, 문체부, 산업부, 통일부 |
방사청, 새만금청, 소방청, 원안위 |
□ 평가 결과는 중앙행정기관 정부업무평가 특정평가(1.22.발표)에 반영되고, 우수 기관 중 혁신 추진 실적이 탁월한 기관에는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등 정부 포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미흡한 분야에 대해서는 컨설팅을 통해 보완하고, 중앙행정기관 실정을 반영하여 정교하게 지표를 개선할 계획이다.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2018년이 혁신체계와 기반을 마련한 한해였다면 올해는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을 뒷받침하고 혁신성과가 국민 생활 속에서 구체화되는 체감형 정부혁신, 적극적이고 유능한 정부를 실현하는 정부혁신을 이룰 수 있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1 |
2018년도 정부혁신평가 개요 |
□ 평가목적
ㅇ 중앙행정기관의 정부혁신 추진실적을 기관별로 평가하여 정부혁신의 공공기관 확산 도모 및 국민의 삶의 질 개선
□ 평가대상 : 43개 중앙행정기관(장관급 23개, 차관급 20개)
*18부 4처 16청 5위원회
□ 평가방법
ㅇ 행안부 「정부혁신평가단*」 구성・운영, 과제 주관부처** 평가단 활용
* 학계(16명), 연구원(3명), 시민단체(1명)로 등 20명
** 여성 의사결정 권한・성평등 기여도(여가부), 인권개선(인권위), 중증장애인・중소기업 생산물품 구매(복지부, 중기부), 협업・조정・갈등관리(국조실), 신뢰도(외부 전문기관), 청렴도(권익위) 등 과제 주관부처가 평가하고 결과를 반영
ㅇ 평가지표 특성에 따라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 병행
□ 평가지표
평가항목 |
평가지표 | |
혁신준비 (15) |
사회적 가치를 위한 혁신 인프라 |
실행계획의 충실성 |
혁신 추진 기반 | ||
혁신실행 및 성과 (75) |
사회적 가치 중심 정부운영 |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균형인사, 인권개선 및 구매 |
사회적 가치를 강화하는 정책 조정 노력 | ||
참여와 협력 |
정책 모든 과정에 국민 참여 확대 | |
국민이 체감하는 공공자원 개방 | ||
협업・조정・갈등관리 | ||
낡은 관행을 깨는 신뢰받는 정부 |
공정하고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 | |
국민중심 행정혁신 추진 | ||
대표사례(10) |
기관대표 혁신사례 |
출처-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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