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친환경차 타기 좋은 경기도 조성 총력
-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적극 대응
○ 오는 2022년까지 6,643억 원 투입 … ‘친환경차 타기 좋은 경기도 조성’
-▲전기차부문 ▲수소차부문 ▲경유버스 전기버스전환부문 등 3개 분야로 구성
- 공공주택 100개소에 이동식 전기충전소 설치 … 자발적 전기차 구매 유도
- 정부의 ‘수소경제 집중육성계획’에 발맞춰 수소충전소 27개소 확충
- 오염물질 다량 배출하는 노후경유버스 569대, 친환경전기버스 교체
경기도는 정부가 지난 17일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초미세먼지’로부터 도민들의 건강을 지키고자 ‘친환경차 타기 좋은 경기도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오는 2022년까지 6,64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기차 약 3만대 ▲전기버스 569대 ▲전기충전소 1만5천기 ▲수소차 3,000대 ▲수소충전기 27대 등 친환경차를 확대․보급하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 건 환경국장은 21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교통분야 미세먼지 개선을 최우선으로 추진하라는 이재명 지사의 의지와 정책 방향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수송분야 대책으로 친환경차 확대 보급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라며“전기 및 수소 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통해 친환경 전기차와 수소차 확대를 유도하는 한편 노후 경유버스를 전기버스로 교체해 미세먼지로부터 도민들의 건강을 지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가 추진하는 ‘친환경차 확대 보급 계획’은 크게 ▲전기차 부문 ▲수소차 부문 ▲경유버스 전기버스 전환 부문 등 3개 분야로 구성됐다.
우선, 도는 전기차 확대 유도를 위해 ‘전기충전기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주차 공간 부족, 설치비용 등을 이유로 도내 공동주택단지 중 약 36%만 전기충전기를 설치하면서 충전기를 보유한 단지에 사는 도민들 위주로 전기차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 공공충전기 설치예산 30억 원 중 3억 원의 예산을 활용, 주차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전기충전기를 갖추지 못했던 공동주택 100개소에 별도의 추가 공간 확보 없이도 충전이 가능한 ‘이동형 전기충전기’를 보급하는 사업을 시범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시범사업의 효과를 분석한 뒤 전기차 구매 증가 효과가 있을 경우, 설치 대상을 확대하고 소요 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이어,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춘 수소차 확대 계획도 포함됐다.
도는 수소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도내 수소충전소가 전무한 점을 고려,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을 조기에 추진해 수소차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도는 올해 도비 13억5천만 원을 포함한 90억 원을 투입하여 기존 CNG, LPG 충전소를 활용한 ‘복합충전소’ 방식의 수소 충전소 3기를 구축하고 수소차 200대를 우선 보급하는 한편 오는 2022년까지 도비 122억 원을 투입해 수소충전소 27개소 설치를 통해 수소차 3,000대로 보급을 확대, ‘수소차 타기 좋은 경기도’를 조성할 계획이다.
끝으로 ‘경유시내버스 전기버스 전환 부문’ 계획은 오는 2022년까지 전기버스 569대를 보급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도는 경유버스의 전기버스로의 획기적인 전환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195억원의 도비를 투입해 경유버스와의 차액을 지원하고 ‘전기버스 시범도시’를 선정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전기버스 보급이 확산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는 미세먼지 저감 효과 극대화를 위해 오염물질을 다량 배출시키는 노후 경유버스부터 우선 교체를 실시하고, 오는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버스를 전기버스 등 친환경 버스로 전면 교체할 계획이다.
도는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친환경차로 전환하는 것을 시대적 과제로 인식하고 전기차(버스) 및 수소차 보급 확대와 충전 인프라 구축을 통해 도민이 미세먼지 걱정없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1 |
지상 이동형 충전기 설치 비용 지원 |
□ 배 경
○ 충전기가 구비된 상대적으로 잘사는 도민이 전기차를 구매하는 실정
구 분 |
세대수 |
주차면 (차량) |
전기차 (비율) |
충전기 |
주차 형태 | |
고정형 |
이동형 | |||||
A 아파트 |
1,764 |
2,609 (2,714) |
15 (0.55%) |
급속2, 완속5 |
80 |
지하 |
B 아파트 |
1,213 |
256 (199) |
0 (0%) |
0 |
0 |
지상 |
※ 도 전체 전기차 보급률 : 0.1%
□ 전기충전기 보급 편차 발생 사유
○ 기존 공동주택의 주차장 부족으로 전기차 충전구역 별도 설정에 따른 주차난 심화 우려에 대한 주민 반대
※ 3,989단지 중 충전기 구비 1,415단지(35.5%), 미구비 2,574단지(64.5%)
□ 경기도 대책
○ 기존 공동주택 지상주차장에 주차갈등이 발생하지 않는 이동형 충전기 보급 지원
- 환경부에서 이동형충전기 200만원/공동주택 지원 중이나, 지상 충전기는 추가비용(공사비, 설치비) 부담으로 기존아파트에서 도입 난색
⇒ 기존 공동주택 100개소(3억원, 도비) 시범사업(‘19년 공공충전기 30억 예산 활용)
※ 환경부 지원금액을 넘는 추가 공사비에 대한 전액 도비 지원
2 |
수소차 충전소 도비 지원 |
□ 필요성
○ 정부의 친환경수소차 보급확산 정책에 부응하여 수소차 기반 확산
- 정부 ‘22년까지 수소차 8만1천대, 수소충전소 310개소 구축계획
○ 도내 수소차 수요증가에 따라 공급의 선결요건인 수소충전소 조기구축 필요
○ 수소차 보급을 통한 도로이동 오염원 미세먼지(19.4%) 저감에 기여
□ 연도별 수소충전소 및 수소차 보급계획
○ 총사업비: 178,500백만원[국비108,000, 도비12,150 시군비58,350]
- 충전소 : 인프라 시설로 지방비(15억)의 30% 도비(450백만원/개소)지원
(단위 : 개소. 백만원)
구 분 |
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설치개소 |
27 |
3 |
8 |
8 |
8 | |
사업비 |
계 |
81,000 |
9,000 |
24,000 |
24,000 |
24,000 |
국비 |
40,500 |
4,500 |
12,000 |
12,000 |
12,000 | |
도비 |
12,150 |
1,350 |
3,600 |
3,600 |
3,600 | |
시군비 |
28,350 |
3,150 |
8,400 |
8,400 |
8,400 |
※ 수소충전소 설치비 : 30억 (국비 15억, 지방비 15억 : 지방비의 30% 도비 지원)
- 수소차 보급
(단위 : 대. 백만원)
구 분 |
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보급대수 |
3,000 |
200 |
500 |
900 |
1,400 | |
사업비 |
계 |
97,500 |
6,500 |
16,250 |
29,250 |
45,500 |
국비 |
67,500 |
4,500 |
11,250 |
20,250 |
31,500 | |
시군비 |
30,000 |
2,000 |
5,000 |
9,000 |
14,000 |
※ 수소차 1대당 32.5백만원 지원(국비 22.5백만원, 시군비 10백만원)
□ 향후계획
○ 수소충전소 및 수소차 국비 및 도비 확보
○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공공/민간부문 협의 및 홍보강화
3 |
경유버스를 전기버스로 전환 |
□ 현실태
○ 도내 10,837대의 버스 중 경유버스 3,967대가 운행 중
□ 전기버스로 전환이 어려운 이유
○ 전기버스는 경유버스 대비 고가(3.5억 ~ 5.0억), 충전기 설치비 별도로 초기부담에 따른 운수사업자 기피 및 전기버스 모델 한정(저상버스만 인증)
(단위 : 대. 백만원)
구분 |
전기버스 차량가액 |
전기버스 보조금 (국비 100%) |
저상버스보조금(국 50, 도 7.5, 시42.5) |
자부담 |
경유버스 차량가액 |
차액 | |||||
계 |
국 |
도 |
시 | ||||||||
대형 |
저용량 |
350 |
100 |
92 |
46 |
6.9 |
39.1 |
158 |
107 |
51 | |
고용량 |
500 |
100 |
92 |
46 |
6.9 |
39.1 |
308 |
201 |
□ 전기버스 전환 대책
○ 국고 보조금 외 지방비(도, 시․군비) 별도 지원(‘19년 추경 도비 2,370백만원)
- 도비 30백만원, 시․군비 30백만원 매칭 지원
※ 도비 산출근거 : 대당 30백만원 × 79대 = 2,370백만원
○ 전기버스 시범도시 선정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기버스 확산
○ 現) 모델이 개발된 대형 저상버스가 운행되는 서울출입 노선 및(310대) CNG 충전소 미비 노선(219대)에 대한 경유버스 전환 우선 추진
< 전기버스 보급계획 >
구 분 |
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보급대수 |
529 |
79 |
100 |
150 |
200 | |
사업비 |
계 |
133,308 |
19,908 |
25,200 |
37,800 |
50,400 |
국비 |
77,234 |
11,534 |
14,600 |
21,900 |
29,200 | |
도비 |
19,520 |
2,915 |
3,690 |
5,535 |
7,380 | |
시군비 |
36,554 |
5,459 |
6,910 |
10,365 |
13,820 |
※ 전기차 및 저상버스 국고보조금과 시․군 매칭 사업비 포함
□ 기대효과
○ 대중교통 기인 미세먼지 저감[주행거리당 오염물질 배출 평균량(1대당)]
구분 |
CO(g/km) |
NOx(g/km) |
PM(g/km) |
입자개수(개/km) |
VOC(g/km) |
CO2(g/km) |
경유버스 |
1.8195 |
10.2775 |
0.0404 |
3.09E+13 |
5.33 |
723 |
CNG버스 |
0.0587 |
3.6246 |
0 |
2.36E+11 |
3.68 |
721 |
※ 경유버스 및 CNG 버스 환경․경제성 분석을 통한 CNG 버스 보급정책 타당성 조사 연구, 환경부, 2012.
출처-경기도뉴스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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