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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버스 공공성 및 안전강화대책에 따라 발생 가능한 국민 부담을 최대한 줄여 나갈 계획입니다.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8. 12. 28.

 

버스 공공성 및 안전강화대책에 따라 발생 가능한

국민 부담을 최대한 줄여 나갈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12 27 「버스 공공성 안전 강화 대책」을 마련하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통해 발표하였습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버스 운전인력 추가 채용 등으로 인해 노선 버스 요금이 인상될 이라는 일부 우려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노선체계 개편 경영 효율화, 100 택시 공공형 버스  중앙정부 지원 확대,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 통한 인건비 부담 완화 등을 통해 우선 대응하여 국민 부담을 최대한 줄여 나갈 계획이며,

 

  - 인건비·유류비 원가인상 요인과 국민 부담을 종합 고려하여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버스 요금 인상과 함께 버스 이용객의 비용 부담 완화 위해 광역알뜰카드 사업 확대하여 추진하고,

 

   * 44회 정기권 10% 할인 및 마일리지 추가 지급

 

  - 시외버스 정기ㆍ정액권 버스 운임체계를 차별화하는 한편, 노선 조정 등을 통해 운행거리를 단축함으로써 요금을 인하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추진하겠습니다.

 

 

 

 

< 버스 공공성 및 안전강화 대책」 주요 내용 >

노선버스 공공성 강화 안정적 운행 보장 위한 운영체계 개편 중앙정부의 역할을 강화

 

  내년 상반기 설립 예정인 대도시권 광역교통위 중심으로 광역스를 관리ㆍ운영하고, 지자체 소관인 시내버스에 대하여 노선체계 개편  정부 지원을 확대할 계획

 

  - 또한, 농어촌ㆍ벽오지 교통사각지대 대한 100 택시, 공공형 버스   맞춤형 교통서비스 지원도 확대 

 

  버스운전 종사자 처우 개선 위해 휴게시설 확충, 모바일 DTG 활용 통한 상시 안전관리 강화, 음주운전 안전위반 위에 대한 무관용 대응 등을 통해 버스 안전성도 강화

 

  또한, 운전인력 지자체 맞춤형 일자리 사업 등을 통해 인력을 양성·지원

 

  - 특히,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업계의 인건비 부담 완화 위해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을 적극 활용

 

   * 신규 채용 인건비 최대 80만원, 기존 근로자 인건비 최대 40만원 지원

 

< 관련 보도내용 (한겨레, 조선일보 외 다수) >

ㅇ 내년 설 직후 고속·시외버스 요금 두 자릿수 오를 듯(한겨레)

52시간에 버스기사 부족해져··· 내년에 버스 요금 줄줄이 오를 듯(조선일보)

ㅇ 요금 올려 ‘버스 대란’ 막겠다는데··· 정부, 인상폭 딜레마(국민일보)

ㅇ 설 연휴 직후 버스요금 줄줄이 인상(서울신문)

ㅇ 설 지나면··· 버스요금 도미노 인상(머니투데이)

 

 

출처-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