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고성·삼척 등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지 9곳 선정
- 지자체 설명회→제안서→현장실사… 지역맞춤형 임대주택 1,015호 공급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8년 공모를 통해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대상지로 충북 옥천(100호), 강원 고성(100호) 및 삼척(120호) 등 9개 지구(공공임대주택 총 1,015)를 선정했다.
ㅇ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그동안 임대주택 공급이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지방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위주로 지역수요에 적합한 임대주택 공급과 함께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통한 근린재생을 시행하는 사업으로 '15년에 도입됐다.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사업 현황 붙임 참조
□ 올해는 지난 5월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하고, 8월에 13개 지자체의 제안서를 받은 후 현장실사를 거쳐 9개 지구를 최종 선정하게 되었다.
지역 |
주택유형 및 호수 |
지역 |
주택유형 및 호수 | ||
강원권 |
삼척시 도계읍 |
120호(국임 120) |
충청 |
옥천군 옥천읍 |
100호(영구50 국임50) |
고성군 거진읍 |
100호(영구20 국임60 행복20) |
부여군 부여읍 |
150호(국임100 행복50) | ||
양구군 양구읍 |
100호(영구20 국임80) |
호남 |
완주군 상관면 |
135호(국임135) | |
횡성군 우천면 |
60호(영구 10 국임 30 행복 20) |
곡성군 곡성읍 |
150호(영구40 국임50 행복60) | ||
정선군 정선읍 |
100호(국임70 행복30) |
합 계 |
총 1,015호 |
ㅇ 대표적으로 충북 옥천군 사업 대상지는 인근에 공원, 학교, 공공청사, 체육․문화시설 등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하여 거주환경이 매우 양호한 곳이다.
ㅇ 강원 고성군 사업 대상지는 7번 국도가 인접하고, 인근에 버스터미널이 있어 지역 접근성이 양호하나, 남북접경지역으로 개발과 정비에서 소외되고 있어 새로운 임대주택 공급이 필요한 곳이다.
ㅇ 강원 삼척시 사업 대상지는 1976년부터 석탄산업에 종사하는 광산노동자 및 그 가족들이 거주해오고 있는 곳으로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해, 새로운 임대주택 및 주변지역 정비가 시급히 필요한 곳이다.
충북 옥천군 사업대상지 |
강원 고성군 사업대상지 |
강원 삼척시 사업대상지 |
□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을 담은 협약을 연말까지 체결하고, 내년에 공공주택건설 사업계획 승인 등 관련 인허가 절차에 돌입한다.
□ 국토교통부 이병훈 공공주택총괄과장은 “올해부터는 문화․복지․여가활동 관련 시설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질 높은 생활서비스와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공간을 확대, 지역 맞춤형으로 공급하여 농촌지역의 복지허브로서 자리매김하고 이를 통해 주민들의 주거복지 향상에 보다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붙임 |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개요 |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그동안 임대주택 공급이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지방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위주로 지역수요에 적합한 임대주택 공급과 함께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통한 근린재생을 시행하는 사업으로,
ㅇ 지자체가 지역에 필요한 임대주택의 유형과 공급호수를 먼저 제안하는 수요맞춤형으로 추진되며, 이로써 기존의 대규모 하향식 공급방식에서는 해결이 어려웠던 지방 읍·면단위 지역의 소규모 임대주택 수요해소에 기여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의 주요 특징≫
|
기존 공공주택사업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
공급 지역 |
수도권 및 대도시 인근 |
지방도시 및 읍·면 단위 지역 |
공급 규모 |
블록당 500호~1500호 |
150호 내외 |
개발 방식 |
대규모 택지 개발 |
소규모 주택 건설 + 주변지역 정비계획 |
ㅇ 건설사업비 부담은 지자체에서 건설사업비의 10% 이상을 부담하고 나머지 건설비용 및 임대주택 건설·관리·운영 등은 정부 지원을 받은 사업시행자(LH)가 부담함으로써, 지자체의 책임의식 제고와 공동분담을 통해 사업이 보다 원활히 추진될 수 있음
ㅇ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마을 내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되고 있던 사업 또는 신규 사업들이 임대주택과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계획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
* 사업시행자와 지자체가 비용을 분담하여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통해 주변 지역 정비 및 다른 정부지원 사업 유치에 도움(직접적인 재정지원은 없음)
ㅇ 또한, ‘18년 선정사업부터는 농어촌지역 주민들에게 생활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마을회관, 공동작업장, 주민카페 등을 설치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시설 확대(100~120m2 규모) 공급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사업 추진현황 참조
참고 |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추진 현황 |
지자체 |
지구명 |
주택호수 |
비고 | ||||
합계 |
국민 |
영구 |
행복 | ||||
시범사업(’15년) |
| ||||||
충북 |
괴산군 |
괴산동부 |
150 |
114 |
18 |
18 |
|
전남 |
함평군 |
함평향교 |
150 |
120 |
30 |
- |
준공(‘18.8) |
경북 |
청송군 |
청송각산 |
100 |
80 |
20 |
- |
|
합 계 |
400 |
314 |
68 |
18 |
| ||
’15년 선정 |
| ||||||
인천 |
옹진군 |
옹진백령 |
80 |
50 |
30 |
- |
|
충남 |
보령군 |
보령웅천 |
100 |
20 |
- |
80 |
|
전북 |
고창군 |
고창황산 |
150 |
120 |
30 |
- |
|
광주 |
남구 |
광주월산 |
30 |
- |
- |
30 |
|
전남 |
장성군 |
장성수산 |
150 |
110 |
40 |
- |
|
진도군 |
진도동외 |
150 |
110 |
40 |
- |
| |
경북 |
봉화군 |
봉화해저 |
90 |
- |
- |
90 |
|
봉화춘양 |
100 |
80 |
20 |
- |
| ||
경남 |
합천군 |
합천핫들 |
170 |
130 |
40 |
- |
|
창녕군 |
창녕말흘 |
150 |
120 |
30 |
- |
| |
합 계 |
1,170 |
740 |
230 |
200 |
| ||
’16년 선정 |
| ||||||
인천 |
강화군 |
강화신문 |
130 |
60 |
30 |
40 |
|
강화새시장 |
40 |
- |
- |
40 |
| ||
옹진군 |
옹진연평 |
50 |
30 |
20 |
- |
| |
경기도 |
안성시 |
안성삼죽 |
100 |
60 |
20 |
20 |
|
강원 |
철원군 |
철원동송 |
100 |
60 |
20 |
20 |
|
철원갈말 |
100 |
60 |
20 |
20 |
| ||
홍천군 |
강원홍천 |
100 |
60 |
20 |
20 |
| |
충북 |
진천군 |
진천이월 |
170 |
82 |
20 |
68 |
|
충남 |
청양군 |
청양교월 |
120 |
80 |
20 |
20 |
|
서천군 |
장항성주 |
100 |
- |
10 |
90 |
| |
광주 |
광산구 |
광주도산 |
50 |
- |
- |
50 |
|
서구 |
광주농성 |
60 |
- |
- |
60 |
| |
전북 |
완주군 |
완주황운 |
80 |
80 |
- |
- |
|
경북 |
영양군 |
경북영양 |
110 |
68 |
- |
42 |
|
전남 |
강진군 |
강진동성 |
150 |
70 |
40 |
40 |
|
영암군 |
영암남풍 |
150 |
90 |
30 |
30 |
| |
장성군 |
장성삼계 |
150 |
90 |
30 |
30 |
| |
경남 |
고성군 |
고성남외 |
110 |
60 |
30 |
20 |
|
남해군 |
남해북변 |
150 |
70 |
20 |
60 |
| |
산청군 |
산청옥산 |
150 |
90 |
20 |
40 |
| |
합 계 |
2,170 |
1,110 |
350 |
710 |
|
지자체 |
지구명 |
주택호수 |
비고 | ||||
합계 |
국민 |
영구 |
행복 | ||||
’17년 선정 |
| ||||||
인천 |
강화군 |
길상면 |
150 |
50 |
30 |
70 |
|
옹진군 |
대청면 |
50 |
30 |
20 |
- |
| |
경기도 |
안성시 |
고삼면 |
80 |
60 |
20 |
- |
|
포천시 |
영중면 |
80 |
80 |
- |
- |
| |
화성시 |
양감면 |
70 |
15 |
- |
55 |
| |
강원 |
화천군 |
화천읍 |
120 |
100 |
20 |
- |
|
홍천군 |
홍천읍 |
100 |
60 |
20 |
20 |
| |
영월군 |
영월읍 |
100 |
100 |
- |
- |
| |
주천면2 |
50 |
50 |
- |
- |
| ||
대전 |
대덕구 |
읍내동 |
150 |
150 |
- |
- |
|
충남 |
천안시 |
서북구 |
150 |
50 |
- |
100 |
|
동남구 |
200 |
70 |
30 |
100 |
| ||
부여군 |
부여읍 |
150 |
100 |
- |
50 |
| |
청양군 |
청양읍 |
170 |
120 |
20 |
30 |
| |
충북 |
진천군 |
문백면 |
120 |
90 |
15 |
15 |
|
전북 |
완주군 |
고산면 |
100 |
100 |
- |
- |
|
고창군 |
무장면 |
120 |
100 |
20 |
- |
| |
전남 |
영암군 |
학산면 |
120 |
80 |
20 |
20 |
|
부산 |
사하구 |
감천2동 |
60 |
- |
- |
60 |
|
경남 |
하동군 |
하동읍 |
100 |
70 |
10 |
20 |
|
합 계 |
2,240 |
1,475 |
225 |
540 |
| ||
총 계 |
5,980 |
3,639 |
873 |
1,468 |
|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8년 공모를 통해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대상지로 충북 옥천(100호), 강원 고성(100호) 및 삼척(120호) 등 9개 지구(공공임대주택 총 1,015)를 선정했다.
ㅇ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그동안 임대주택 공급이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지방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위주로 지역수요에 적합한 임대주택 공급과 함께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통한 근린재생을 시행하는 사업으로 '15년에 도입됐다.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사업 현황 붙임 참조
□ 올해는 지난 5월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하고, 8월에 13개 지자체의 제안서를 받은 후 현장실사를 거쳐 9개 지구를 최종 선정하게 되었다.
지역 |
주택유형 및 호수 |
지역 |
주택유형 및 호수 | ||
강원권 |
삼척시 도계읍 |
120호(국임 120) |
충청 |
옥천군 옥천읍 |
100호(영구50 국임50) |
고성군 거진읍 |
100호(영구20 국임60 행복20) |
부여군 부여읍 |
150호(국임100 행복50) | ||
양구군 양구읍 |
100호(영구20 국임80) |
호남 |
완주군 상관면 |
135호(국임135) | |
횡성군 우천면 |
60호(영구 10 국임 30 행복 20) |
곡성군 곡성읍 |
150호(영구40 국임50 행복60) | ||
정선군 정선읍 |
100호(국임70 행복30) |
합 계 |
총 1,015호 |
ㅇ 대표적으로 충북 옥천군 사업 대상지는 인근에 공원, 학교, 공공청사, 체육․문화시설 등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하여 거주환경이 매우 양호한 곳이다.
ㅇ 강원 고성군 사업 대상지는 7번 국도가 인접하고, 인근에 버스터미널이 있어 지역 접근성이 양호하나, 남북접경지역으로 개발과 정비에서 소외되고 있어 새로운 임대주택 공급이 필요한 곳이다.
ㅇ 강원 삼척시 사업 대상지는 1976년부터 석탄산업에 종사하는 광산노동자 및 그 가족들이 거주해오고 있는 곳으로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해, 새로운 임대주택 및 주변지역 정비가 시급히 필요한 곳이다.
충북 옥천군 사업대상지 |
강원 고성군 사업대상지 |
강원 삼척시 사업대상지 |
□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을 담은 협약을 연말까지 체결하고, 내년에 공공주택건설 사업계획 승인 등 관련 인허가 절차에 돌입한다.
□ 국토교통부 이병훈 공공주택총괄과장은 “올해부터는 문화․복지․여가활동 관련 시설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질 높은 생활서비스와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공간을 확대, 지역 맞춤형으로 공급하여 농촌지역의 복지허브로서 자리매김하고 이를 통해 주민들의 주거복지 향상에 보다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붙임 |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개요 |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그동안 임대주택 공급이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지방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위주로 지역수요에 적합한 임대주택 공급과 함께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통한 근린재생을 시행하는 사업으로,
ㅇ 지자체가 지역에 필요한 임대주택의 유형과 공급호수를 먼저 제안하는 수요맞춤형으로 추진되며, 이로써 기존의 대규모 하향식 공급방식에서는 해결이 어려웠던 지방 읍·면단위 지역의 소규모 임대주택 수요해소에 기여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의 주요 특징≫
|
기존 공공주택사업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
공급 지역 |
수도권 및 대도시 인근 |
지방도시 및 읍·면 단위 지역 |
공급 규모 |
블록당 500호~1500호 |
150호 내외 |
개발 방식 |
대규모 택지 개발 |
소규모 주택 건설 + 주변지역 정비계획 |
ㅇ 건설사업비 부담은 지자체에서 건설사업비의 10% 이상을 부담하고 나머지 건설비용 및 임대주택 건설·관리·운영 등은 정부 지원을 받은 사업시행자(LH)가 부담함으로써, 지자체의 책임의식 제고와 공동분담을 통해 사업이 보다 원활히 추진될 수 있음
ㅇ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마을 내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되고 있던 사업 또는 신규 사업들이 임대주택과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계획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
* 사업시행자와 지자체가 비용을 분담하여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통해 주변 지역 정비 및 다른 정부지원 사업 유치에 도움(직접적인 재정지원은 없음)
ㅇ 또한, ‘18년 선정사업부터는 농어촌지역 주민들에게 생활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마을회관, 공동작업장, 주민카페 등을 설치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시설 확대(100~120m2 규모) 공급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사업 추진현황 참조
참고 |
|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추진 현황 |
지자체 |
지구명 |
주택호수 |
비고 | ||||
합계 |
국민 |
영구 |
행복 | ||||
시범사업(’15년) |
| ||||||
충북 |
괴산군 |
괴산동부 |
150 |
114 |
18 |
18 |
|
전남 |
함평군 |
함평향교 |
150 |
120 |
30 |
- |
준공(‘18.8) |
경북 |
청송군 |
청송각산 |
100 |
80 |
20 |
- |
|
합 계 |
400 |
314 |
68 |
18 |
| ||
’15년 선정 |
| ||||||
인천 |
옹진군 |
옹진백령 |
80 |
50 |
30 |
- |
|
충남 |
보령군 |
보령웅천 |
100 |
20 |
- |
80 |
|
전북 |
고창군 |
고창황산 |
150 |
120 |
30 |
- |
|
광주 |
남구 |
광주월산 |
30 |
- |
- |
30 |
|
전남 |
장성군 |
장성수산 |
150 |
110 |
40 |
- |
|
진도군 |
진도동외 |
150 |
110 |
40 |
- |
| |
경북 |
봉화군 |
봉화해저 |
90 |
- |
- |
90 |
|
봉화춘양 |
100 |
80 |
20 |
- |
| ||
경남 |
합천군 |
합천핫들 |
170 |
130 |
40 |
- |
|
창녕군 |
창녕말흘 |
150 |
120 |
30 |
- |
| |
합 계 |
1,170 |
740 |
230 |
200 |
| ||
’16년 선정 |
| ||||||
인천 |
강화군 |
강화신문 |
130 |
60 |
30 |
40 |
|
강화새시장 |
40 |
- |
- |
40 |
| ||
옹진군 |
옹진연평 |
50 |
30 |
20 |
- |
| |
경기도 |
안성시 |
안성삼죽 |
100 |
60 |
20 |
20 |
|
강원 |
철원군 |
철원동송 |
100 |
60 |
20 |
20 |
|
철원갈말 |
100 |
60 |
20 |
20 |
| ||
홍천군 |
강원홍천 |
100 |
60 |
20 |
20 |
| |
충북 |
진천군 |
진천이월 |
170 |
82 |
20 |
68 |
|
충남 |
청양군 |
청양교월 |
120 |
80 |
20 |
20 |
|
서천군 |
장항성주 |
100 |
- |
10 |
90 |
| |
광주 |
광산구 |
광주도산 |
50 |
- |
- |
50 |
|
서구 |
광주농성 |
60 |
- |
- |
60 |
| |
전북 |
완주군 |
완주황운 |
80 |
80 |
- |
- |
|
경북 |
영양군 |
경북영양 |
110 |
68 |
- |
42 |
|
전남 |
강진군 |
강진동성 |
150 |
70 |
40 |
40 |
|
영암군 |
영암남풍 |
150 |
90 |
30 |
30 |
| |
장성군 |
장성삼계 |
150 |
90 |
30 |
30 |
| |
경남 |
고성군 |
고성남외 |
110 |
60 |
30 |
20 |
|
남해군 |
남해북변 |
150 |
70 |
20 |
60 |
| |
산청군 |
산청옥산 |
150 |
90 |
20 |
40 |
| |
합 계 |
2,170 |
1,110 |
350 |
710 |
|
지자체 |
지구명 |
주택호수 |
비고 | ||||
합계 |
국민 |
영구 |
행복 | ||||
’17년 선정 |
| ||||||
인천 |
강화군 |
길상면 |
150 |
50 |
30 |
70 |
|
옹진군 |
대청면 |
50 |
30 |
20 |
- |
| |
경기도 |
안성시 |
고삼면 |
80 |
60 |
20 |
- |
|
포천시 |
영중면 |
80 |
80 |
- |
- |
| |
화성시 |
양감면 |
70 |
15 |
- |
55 |
| |
강원 |
화천군 |
화천읍 |
120 |
100 |
20 |
- |
|
홍천군 |
홍천읍 |
100 |
60 |
20 |
20 |
| |
영월군 |
영월읍 |
100 |
100 |
- |
- |
| |
주천면2 |
50 |
50 |
- |
- |
| ||
대전 |
대덕구 |
읍내동 |
150 |
150 |
- |
- |
|
충남 |
천안시 |
서북구 |
150 |
50 |
- |
100 |
|
동남구 |
200 |
70 |
30 |
100 |
| ||
부여군 |
부여읍 |
150 |
100 |
- |
50 |
| |
청양군 |
청양읍 |
170 |
120 |
20 |
30 |
| |
충북 |
진천군 |
문백면 |
120 |
90 |
15 |
15 |
|
전북 |
완주군 |
고산면 |
100 |
100 |
- |
- |
|
고창군 |
무장면 |
120 |
100 |
20 |
- |
| |
전남 |
영암군 |
학산면 |
120 |
80 |
20 |
20 |
|
부산 |
사하구 |
감천2동 |
60 |
- |
- |
60 |
|
경남 |
하동군 |
하동읍 |
100 |
70 |
10 |
20 |
|
합 계 |
2,240 |
1,475 |
225 |
540 |
| ||
총 계 |
5,980 |
3,639 |
873 |
1,468 |
|
출처-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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