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2019 과학놀이 콘텐츠 공모전 및 과학동영상 공모전 열어
재미있는 과학 공모전에 도전해볼까?
- 국립과천과학관, 2019 과학놀이 콘텐츠 공모전, 과학동영상 공모전 열어 -
□ 위아래가 뚫린 플라스틱 통 안에 프로펠러를 두고 바로 위에서 양초를 태우면 프로펠러가 천천히 회전하기 시작한다. 뜨거워진 공기로 인해 대류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지난 해 수내중학교 1학년 이태준 학생이 만든 “눈으로 보는 대류현상”이란 작품이다.
ㅇ 이와 같이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나 도구를 이용해 과학적 원리나 현상을 보여주거나 재미있게 과학을 배울 수 있는 창작물을 만들어보는 ‘과학놀이 콘텐츠 공모전’이 열린다. 또 과학을 소재로 쉽고 재미있는 1분 내외 ‘과학동영상 공모전’도 열린다.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배재웅)은 과학창작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기 위해 올해 ‘과학놀이 콘텐츠 공모전’과 ’과학동영상 공모전‘ 추진일정을 18일 발표했다.
□ ‘과학놀이 콘텐츠’란 과학적 요소가 담겨있는 장난감과 같은 놀이기구나 체험 활동 또는 과학수업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작물을 말한다. 예를 들어 물총을 개량해 만든 공기압축 대포놀이, 용수철과 고무줄을 이용해 만든 발사대 같은 간단한 것부터 천연색소 도화지에 전기분해 원리를 이용해 그리는 그림놀이 같은 것들도 있다.
ㅇ 과학놀이 콘텐츠 공모전 참가신청서는 4월 11일부터 7월 12일까지이다. 제작 예정인 콘텐츠 스케치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작품의 독창성, 구현 가능성 등을 심사해 본선 진출 작품 25개가 선정된다.
ㅇ 본선 진출이 확정되면 8월 11일까지 실물 콘텐츠를 제출해야한다. 직접 만들거나 과천과학관 창작공방에서 전문 메이커의 도움을 받아 제작할 수 있다.
ㅇ 첫 대회가 열린 지난해에는 총 139개 작품이 접수되었다.
□ ‘과학동영상 공모전’은 최근 1인 미디어 확산과 청소년들의 동영상 제작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창작활동을 장려하는 목적으로 열린다.
ㅇ 과학을 재미있고 친숙하게 소개하는 1분 내외의 짧은 동영상이면 된다. 과학원리나 이론을 소개하거나 재미있는 과학실험, 과학창작물 만드는 과정 등 다양한 주제가 가능하다.
ㅇ 지난해 첫 대회에서는 총 183개 동영상이 접수되었는데 탄산가스, 원소, 환경보전, 분수 만들기 등 주제가 다양했다.
ㅇ 동영상 제출은 6월 1일부터 10월 16일 까지다. 대중성, 우수성 등을 심사해 본선 진출작 25개를 결정한다.
ㅇ 과천과학관은 동영상 대회 참가희망자를 위해 5월 제작설명회를 개최하며 동영상 제작에 관한 사전교육도 실시한다.
□ 콘텐츠 공모전과 동영상 공모전은 각각 최고상인 대상 1팀에게는 상장과 1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이 수여된다.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25개 작품에 대해서도 우수작으로 시상한다.
ㅇ 2019 행사는 지나친 경쟁 보다는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는 축제가 되도록 대상 수상자의 상금액수를 줄였다. 또 참가를 많이 하도록 작품 접수 기간도 늘려 잡았고, 맞춤형 교육 및 제작지원 등으로 참가의 문턱을 낮추었다.
ㅇ 수상작들은 앞으로 과학관 교육 및 체험 진행을 위한 교구, 수업자료 및 홍보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 참가접수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www. sciencecenter.go.kr)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makerfestival@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 국립과천과학관 배재웅 관장은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인 만큼 자기만의 아이디어를 창작물로 만들거나 동영상으로 제작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 보는 이번 공모전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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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포스터 |
붙임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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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도(2018년) 수상작 예시 |
□ 재미있는 과학놀이 콘텐츠 경진대회
콘텐츠 명칭 |
내용 |
관련사진 |
공기팡팡 압축대포 |
#기체의 압축과 팽창 공기가 압축되면 원래대로 돌아오는 성질을 이용해서 멀리 발사할 수 있는 대포를 제작. 공기 압축 물총을 개조한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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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으로 보는 대류현상 |
#대류현상 #프로펠러 양초를 켜면 차가운 공기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대류현상을 보여주는 장치를 제작. 일반 깡통 스토브와 달리 프로펠러를 아래쪽에 배치한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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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색소와 전기분해를 활용한 산염기 그림 그리기 |
#전기분해 #산성염기성 전기 분해 원리를 응용해서 지시약을 입힌 도화지에 염기성이나 산성으로 그림 그리는 도구 제작. 음이온은 + 극, 양이온은 –극으로 끌려가는 pH 변색반응을 응용한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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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캐리 (인터랙티브 마블머신) |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 마블머신 장치에 피지컬 컴퓨팅과 프로그래밍을 접합시켜 제작. 여러 가지 센서와 아두이노를 활용해 물리적인 게임을 할 수 있는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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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핑 휴먼 |
#탄성 #무게중심 용수철과 고무줄을 이용해 오뚝이 인형을 쏘아올리는 발사대 제작. 탄성과 무게중심 원리를 활용해 놀이를 할 수 있는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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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동영상 공모대회
콘텐츠 명칭 |
내용 |
관련사진 |
콜라가 화났어 |
#표면장력 #이산화탄소 #분수쇼 콜라와 아이스크림이 만나 일어나는 현상과 관련된 일화를 재미있게 표현한 작품으로,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의문에 대한 과학적 설명을 흥미롭게 담아낸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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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고래이야기 |
#환경보전 #고래의움직임 #코딩구현 오염된 바다환경에서 고래가 처한 상황을 코딩과 움직이는 장치들로 표현하여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창의적으로 표현한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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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의 일기 |
#수소 #전자가한개 #수소의가치 수소의 전자가 하나밖에 없는 특징을 학교생활에 빗대어 표현했으며, 수소의 다양한 활용사례를 바탕으로 다양한 개성이 세상에 조화로움을 준다는 메시지를 담은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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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TIC HAND |
#로봇손 #원격제어 #자가제작 3D프린터로 만든 손가락에 아두이노와 구부림센서 등으로 로봇손을 구현하고, 원격 제어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상세히 표현한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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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로로 분수 만들기 |
#페트병과풍선 #공기압력 #분수놀이 어린이 음료수 통과 풍선으로 놀이 기구를 만들고, 공기압력의 원리를 활용한 분수놀이를 유쾌하고 재미있게 담아낸 작품 |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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