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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서울 상암에 5G 자율주행 시범지구 첫 선…6월 중 시범운행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9. 1. 18.

 

서울 상암에 5G 자율주행 시범지구 첫 선…6월 중 시범운행

- 국토부-서울시 손잡고 대중교통 중심 자율협력주행 전용 시험장 운영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 협력하여 6 상암 지역 세계 최초 5G 융합 자율주행 전용시험장* 조성하고 5G 자율주행버스를 시범 운행 계획이다.

    * 노변센서, 통신장치(차량-인프라), 자율주행 관제시스템 등이 구축된 전용시험장

 

  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세부계획 다음과 같다.

 

   *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차량 센서로 주변 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차량 간(V2V), 차량-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정보를 받아 차량 센서 한계를 보완

 

[세계 최초 5G 기술로 자율주행 지원 전용시험장 조성]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와 함께 오는 6월까지 상암 DMC 지역에 자율주행 전용시험장 조성한다.(주관사업자: SK텔레콤).

 

  전용시험장에는 자율주행지원 위한 노변센서, V2X* 통신설비, 관제시스템  스마트인프라(C-ITS) 구축되며,

 

   * Vehicle to Everything: 차량․차량(V2V) 차량․도로(V2I) 차량․사람(V2P) 등이 상호 통신해 ▴급정거 등 위험상황 ▴무단횡단 보행자 ▴사고 등 돌발 상황 등을 미리 알려주는 기술

 

  고정밀지도(HD), 차량정비주차공간, 전기차 충전소  휴게․ 사무공간 등도 함께 구축․제공된다.

 

  - 특히, V2X 구현 위한 통신 하나인 5G 기술 LTE 비해 20 이상 빠른 초고속, 초저지연(0.01) 장점이 있어 자율주행 시험 안정적으로 지원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전용시험장 자율주행 실증에 필요한 모든 장비 편의시설 24시간 무료 이용 있게 운영된다.

 

  특히, 서울시는 경찰청과 협조하여 정기 도로통제(주말) 등을 통해 실제도로 운행이 어려운 새싹기업 초기 자율주행 업체들도 전용시험장을 이용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SK텔레콤과 KT에서 자체 제작한 5G 자율주행버스 3 이상 시범 운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미래 교통기술을 시연하고 교통 청사진 공유하기 위해 자율주행 페스티벌’도 개최할 예정이다.

 

( 스마트인프라 기반의 대중교통 안전서비스 실증 )

 

스마트인프라(C-ITS) 기반 대중교통(버스) 안전서비스 실증한다.

 

  우선, 대중교통 올인원(All-in-One) 통신단말기*’를 버스 장착하고, 20년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도로 중심으로 121.4km 구간 스마트인프라(통신기지국, 노변센서 ) 구축한다.

 

   * 5G통신, V2X, 버스운행관리(BMS), 교통카드(AFC), 차량운행기록(DTG)

 

  단말기스마트인프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버스운전자에게 위험정보* 제공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 있도록 도와준다.

 

   * 10.1인치 대형 스크린을 통해 전방버스와의 충돌위험, 전방 교통신호, 교차로 사고위험, 무단횡단 보행자, 정류소 혼잡 등을 제공

 

  또한, 승차와 동시에 탑승한 노선번호와 차량번호 승객의 스마트폰으로 안내되고, 스마트폰으로 내릴 정류소만 선택하면 버스운전자에게 자동 전달되는 편의 서비스 제공된다.

 

스마트폰 통해 승용차에도 교통안전 서비스 제공한다.

 

  20 상반기에는 SK텔레콤과 함께 T에도 교차로 사고위험, 정류소 근처 버스 급정거 일부 교통안전 서비스 제공 예정으로,

 

  T 사용자라면 어떠한 장치의 별도 장착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교통안전 서비스 경험 있게 된다.

 

서울시는 19 12월부터 스마트인프라(C-ITS) 관련 정보* 무료 개방 민간의 장비 서비스 개발을 적극 지원한다.

 

   * 노변센서 수집정보, 차량-인프라 간 통신하는 정보 등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 이재평 과장은 “서울시과 같이 교통이 복잡한 도심지역에서 교통안전 서비스 실증하고 자율주행 실험 하는 것은 의미 있다.”면서,

 

  “우리부는 앞으로도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통신, 정밀지도  스마트인프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여, 도심에서 자율주행차 안전하게 주행할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서울시 C-ITS 실증사업 관련 참고자료

< 서울시 C-ITS 실증사업 전체 위치도 >

 

 

 

 

 

 

 

 

 

 

 

 

 

 

 

 

 

 

 

 

 

 

 

 

 

< 상암 자율주행 전용시험장(테스트베드) 위치도 >

 

 

 

 

 

< 자율협력주행 개념도 >

 

 

< 자율주행버스 운행 노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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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인프라 기반 교통안전 서비스 개념도 >

 

구 분

서비스명

구 분

서비스명

안전 운행

1

차량 추돌방지 지원

버스

안전관리

18

추월차로통과감지

2

차선이탈 경고

19

협조형차량 추종주행지원

3

위험구간 알림 경고

20

대중교통 관리지원

4

교차로 충돌사고 예방지원

21

승강장 혼잡알림

5

무단횡단 보행자 접근알림

22

전방버스 영상 후방안내

6

긴급차량 통행지원

23

정류장 혼잡안내

7

위험상황 제보

24

정류장 주차면 안내

8

터널사고정보 제공

25

졸음운전 감지

교통

정보

9

신호알림 및 경고

승객편의

26

전자예약 지원

10

위치기반 차량데이터 수집

27

하차벨 눌림

11

위치기반 교통정보 제공

28

목적지 자동알림

12

돌발상황 CCTV 연계

V2P

29

차량과 보행자 충돌 방지

도로

위험

13

포트홀 경고

V2B

30

차량과 자전거 충돌 방지

14

공사알림

 

15

기상정보 제공

16

스마트 통행료 징수

17

불법주정차 위치 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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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18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194pixel

 

( 교차로 충돌사고 예방 지원)

( 교통신호 알림 및 경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1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3pixel, 세로 19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18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179pixel

( 위험구간 알림 경로 )

( 무단횡단 보행자 알림 )

 

 

출처-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