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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국토부,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방안 연구 착수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9. 1. 14.

 

 

국토부,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방안 연구 착수

- 15일 한국교통연구원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지자체·전문가 자문단 구성·운영-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친환경 전기열차의 국내 도입방안 대한 정책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친환경 전기열차’란 전기 친환경 동력원을 사용하고, 건설 과정에서도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여 환경 친화적으로 건설‧운영하는 열차로서

 

    * 고속․일반․도시철도와 달리 산악․공원 등의 지역에서 열차가 자동차와 도로를 혼용하여 운행하는 등 환경 친화적으로 건설․운영

 

  그간, 일부 지자체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관광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국내에 사례가 없고, 노선의 연장과 열차의 규모가 제한되는 기술‧제도적인 한계 인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친환경 전기열차의 국내 도입과 관련하여 해외사례  관련 기술‧제도를 분석하고, 도입 필요한 법령 기술기준 등을 도출하기 위한 정책연구용역* 착수했다.

 

    * (용역기관/기간 /금액) 한국교통연구원 / 18.12 ~ ‘19.10 / 1.88억 원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친환경 전기열차에 적합한 설비형식‧교통방식을 제안하고, 민간사업자 등이 사업을 추진할 사업허가  충돌되는 법령에 대한 검토 이루어진다.

 

  아울러, 새로운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있도록 안전검사 항목‧방법을 마련하고, 안전관리계획의 수립‧검토, 사고 대응체계 안전관리 규정에 대한 개선방안도 도출 예정이다.

 

 

한편, 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 연구용역의 진행 과정을 지자체 관계기관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자체‧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자문단도 구성운영 예정이다.

 

“친환경 전기열차 국내 도입방안 연구” 용역의 착수보고회 19.1.15.() 14부터 한국교통연구원 3 중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착수보고회에 관심 있는 기관‧개인은 누구나 참석 있으며,

 

  참석을 희망하는 사람은 한국교통연구원의 담당자(044-211-3313)에게 연락하면 장소‧시간‧내용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있다.

 

 

 

 

참고 1

 

 해외의 전기열차 사례

 

스위스 융프라우 철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500e3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3pixel, 세로 164pixel

ㅇ총연장 9.3km

 

ㅇ전기동력 사용

 

 

 

독일 추크슈피체 철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5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5pixel, 세로 176pixel

ㅇ총연장 19km

 

ㅇ해발 2,600m까지 오르며 45분 소요

 

ㅇ전기동력 사용

 

 

 

일본 하코네 등산철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5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72pixel, 세로 183pixel

ㅇ총 연장 15km

 

40분 주행

 

ㅇ전기동력 사용

 

 

 

 

참고 2

 

 「친환경 전기열차 국내 도입방안 연구」 주요 연구내용

 

현황  사례 조사

 

  (현황조사) 지자체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 사업의 현황 조사하고 노선의 위치, 설비의 형식, 운영 계획 등을 분석

 

  (사례조사) 유럽 해외의 친환경 전기열차 운영 사례를 조사하고, ‘친환경 전기열차’의 형식제원성능  법령(제도)체계 등을 분석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을 위한 검토사항 분석

 

  (제도) 친환경 전기열차를 설치‧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허가신고평가절차 설계제작시공기준 분석하고, 한계점 도출

 

  (기술) 지자체가 검토 중인 사업의 지형조건, 설비의 형식 등을 고려할 궤도시설  차량에 요구되는 제원성능 분석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 방안 제안

 

  (사업방식) 곡선‧경사가 심한 국내 산악지역 도로에서 자동차와 친환경 전기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있는 교통방식, 설비형식 제안

 

  (사업허가) 산지‧공원 등에 친환경 전기열차를 설치‧운영하려는 경우 허가를 받을 있도록 자연공원법 제도개선 방안을 제안

 

  (설계시공) 산지의 경사‧구배가 국내 현실에 맞는 궤도의 형식, 차량의 구조, 운전 안전장치 궤도설비의 기술기준」을 마련

 

  (안전관리) 친환경 전기열차 설비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검사 항목  검사방법, 안전여부 판단기준  시설정비 기준 제안

 

   밖에, 「궤도운송법령」에 따른 안전관리체계의 현황을 분석하고, 안전관리계획 검토, 사고 대응체계, 허가권자의 관리감독 권한 강화 안전관리규정 개선안 도출

 

출처-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