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전국 9개 비엔날레, 총 164만 명 관람 - 2018년 비엔날레 결산 및 평가, 부산·광주·대구 비엔날레 우수 등급 - |
비엔날레의 해였던 2018년 총 164만 명이 비엔날레를 관람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이하 예경, 대표 김도일)와 함께 진행한 2018년 비엔날레 평가 결과, 부산·광주·대구 비엔날레가 우수 등급을 받았다.
비엔날레는 ‘2년마다’란 뜻의 이탈리아 말로 격년제로 열리는 대규모의 국제 미술 전람회를 말한다. 1995년 광주비엔날레가 처음 생긴 뒤, 지자체들이 크고 작은 비엔날레를 창설하여 현재는 총 15개가 운영되고 있다. 짝수해인 2018년에는 전국에서 9개의 비엔날레가 개최되었으며, 총관람객은 164만 명이었다. 비엔날레에 대한 국고 지원은 52억 1천만 원으로, 1만 원당 3.15명의 지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볼 수 있다.
< 2018년 비엔날레: 총 9개 > (가나다순/단위: 명) | |
비엔날레명 |
관람객 수 |
강원국제비엔날레 |
201,816 |
광주비엔날레 |
320,057 |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
188,312 |
대구사진비엔날레 |
106,863 |
대전바이오비엔날레 |
56,450 |
부산비엔날레 |
307,662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
66,165 |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
293,335 |
창원조각비엔날레 |
101,196 |
총합 |
1,641,856 |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평가 미참여
비엔날레의 이러한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제적 비평 담론 형성이나 국내 작가의 해외 진출에는 기여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이에 문체부는 비엔날레의 관리와 질적 개선을 위해 평가체계를 개선하고, 평가를 바탕으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2018년 비엔날레 평가에서는 평가지표를 개선하고, 심상용 동덕여대 교수, 김성원 서울과기대 교수, 윤재갑 하오아트뮤지엄 관장, 정현 인하대 교수, 윤영석 법무법인 은율 변호사 등 미술, 경영 분야 전문가 5인으로 평가위원단을 구성했다.
평가위원단이 2018년 각종 정부 지원을 받은 비엔날레 8개를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 1등급에 해당하는 매우 우수 등급을 받은 비엔날레는 없었다. 규모는 줄였지만 밀도 높은 전시로 전반적인 호평을 받은 ‘부산비엔날레’가 1위를, 국내 대표 비엔날레로 최다 관람객을 모았으나 전시의 일관성이 다소 아쉬웠다는 평가를 받은 ‘광주비엔날레’가 2위를, 사진을 주제로 특화하여 수준 높은 전시를 보인 ‘대구사진비엔날레’가 3위를 차지했다. 1위부터 3위까지 비엔날레는 2등급에 해당하는 우수 등급을 부여받았다.
< 2018년 비엔날레 평가 결과 > | |
순위 |
비엔날레명 |
1위 |
부산비엔날레 |
2위 |
광주비엔날레 |
3위 |
대구사진비엔날레 |
문체부는 2018년 비엔날레 평가 결과와 정부 예산 지원, 정부미술은행 작품 구입, 문체부 후원명칭 사용 승인, 비엔날레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해외 리서치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연계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2019년부터는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나누어진 전체 평가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 1등급(매우 우수), 2등급(우수), 3등급(적합), 4등급(미흡), 5등급(매우 미흡)
붙임 1. 2018년 국내 비엔날레 현황
2. 2018년 비엔날레 결산
3. 비엔날레 평가개요
붙임1 |
국내 비엔날레 현황 : 총 15개 |
행사명 |
주최 |
주관 |
연혁 |
개최시기 |
장소 |
광주비엔날레 |
광주광역시 (사)광주비엔날레 |
(재)광주비엔날레 |
1995년 |
짝수해 9~11월 |
광주비엔날레전시관 외 |
금강자연미술 비엔날레 |
(사)한국자연미술가협회_야투 |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운영회 |
2004년 |
짝수해 8-11월 |
연미산자연미술공원 외 |
대구사진비엔날레 |
대구광역시 |
대구광역시 문화예술회관(2017) |
2006년 |
짝수해 9-10월 |
대구문화예술회관 외 |
바다미술제 |
부산광역시 |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
2011년 |
홀수해 9-10월 |
다대포해수욕장 외 |
부산비엔날레 |
부산광역시 |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
2000년 |
짝수해 9-11월 |
부산현대미술관 외 |
전남국제수묵 비엔날레 |
전라남도 |
(재)전남문화관광재단 |
2018년 |
짝수해 9-10월 |
전남 목포시, 진도군 일원 |
국제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
문화체육관광부 |
국제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조직위원회 |
2001년 |
홀수해 10-11월 |
문화역서울284 외 |
창원조각비엔날레 |
경남 창원시 |
창원조각비엔날레위원회 |
2012년 |
짝수해 9-11월 |
창원시 성산아트홀 외 |
강원국제비엔날레 (이전:강원국제미술 전람회-평창비엔날레) |
강원도 |
(재)강원국제미술전람회 민속예술축전조직위원회 (2020년: 강원문화재단) |
2018년 |
짝수해 2-3월 |
강릉녹색도시체험센터 일원 |
청주국제공예 비엔날레 |
충청북도, 청주시 |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 |
1999년 |
홀수해 9-11월 |
옛 청주연초제조창 외 |
광주디자인 비엔날레 |
광주광역시 |
광주디자인센터 |
2005년 |
홀수해 10-11월 |
광주비엔날레전시관 외 |
서울미디어시티 비엔날레 |
서울시 |
서울시립미술관 |
2000년 |
짝수해 9-11월 |
서울시립미술관 |
세계서예전북 비엔날레 |
전라북도 |
(사)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조직위원회 |
1997년 |
홀수해 10-11월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외 |
제주비엔날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립미술관 |
2017년 |
홀수해 9-12월 |
제주도립미술관 외 |
대전비엔날레 (이전:프로젝트대전) |
대전시립미술관, TJB대전방송,대전일보,카이스트기초과학연구원, cnct에너지 |
대전시립미술관, 카이스트 |
2018년 |
짝수해 7-10월 |
대전시립미술관 전관, 한국과학기술원(KAIST)KI빌딩 외 |
※ 연혁: 변경된 명칭 기준
붙임2 |
2018년 비엔날레 결산 |
□ 비엔날레 행사 규모 및 관람객 만족도
비엔날레(가나다순) |
작가수 (단위:명) |
작품수 (단위:개) |
프로그램 (단위:개) |
관람객 만족도 (비엔날레 자체조사) | |||||
국내 |
해외 |
합계 |
국내 |
해외 |
합계 |
메인 |
부대행사 | ||
강원국제비엔날레 |
30 |
28 |
58 |
72 |
65 |
137 |
1 |
14 |
7.1 |
광주비엔날레 |
54 |
137 |
191 |
105 |
240 |
345 |
3 |
16 |
7.0 |
금강자연미술 비엔날레 |
73 |
335 |
408 |
355 |
582 |
937 |
3 |
19 |
9.0 |
대구사진비엔날레 |
175 |
78 |
253 |
1,527 |
1,095 |
2,622 |
4 |
15 |
7.4 |
대전바이오비엔날레 |
79 |
15 |
94 |
110 |
26 |
136 |
5 |
11 |
8.0 |
부산비엔날레 |
14 |
67 |
81 |
23 |
102 |
125 |
1 |
4 |
6.9 |
서울미디어시티 비엔날레 |
39 |
30 |
69 |
54 |
40 |
94 |
16 |
31 |
7.3 |
전남국제수묵 비엔날레 |
210 |
56 |
266 |
230 |
82 |
312 |
7 |
20 |
7.1 |
창원조각비엔날레 |
52 |
16 |
68 |
176 |
34 |
210 |
6 |
4 |
7.8 |
□ 비엔날레 예산 및 관람객 수
비엔날레(가나다순) |
총사업비 (단위:백만원) |
국고지원 (단위:백만원) |
유·무료 여부 |
2018년 관람객 수(단위:명) | ||
유료 |
무료 |
합계 | ||||
강원국제비엔날레 |
2,450 |
980 |
무료 |
0 |
201,816 |
201,816 |
광주비엔날레 |
6,900 |
900 |
유료 (14,000원) |
226,171 |
93,886 |
320,057 |
금강자연미술 비엔날레 |
500 |
200 |
무료 |
0 |
188,312 |
188,312 |
대구사진비엔날레 |
1,200 |
480 |
유료 (7,000원) |
15,772 |
91,091 |
106,863 |
대전바이오비엔날레 |
1,293 |
- |
유료 (7,000원) |
26,733 |
29,717 |
56,450 |
부산비엔날레 |
3,421 |
950 |
유료 (12,000원) |
264,590 |
43,072 |
307,662 |
서울미디어시티 비엔날레 |
1,789 |
- |
무료 |
0 |
66,165 |
66,165 |
전남국제수묵 비엔날레 |
4,000 |
1,200 |
유료 (10,000원) |
123,211 |
170,124 |
293,335 |
창원조각비엔날레 |
1,700 |
500 |
무료 |
0 |
101,196 |
101,196 |
붙임3 |
비엔날레 평가개요 |
◇ 비엔날레(biennale): ‘2년마다’라는 뜻으로, 2년마다 열리는 국제 미술전을 지칭
- 세계 3대 비엔날레: 베니스 비엔날레, 상파울루 비엔날레, 휘트니 비엔날레 - 세계 5대 비엔날레: 베니스 비엔날레, 카셀 도큐멘타, 휘트니 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마니페스타 |
□ 사업 개요
ㅇ (주최/주관) 문화체육관광부 / (재)예술경영지원센터
ㅇ (평가대상) 정부 지원을 받거나 평가신청을 한 비엔날레
ㅇ (평가방법) 서면평가(정량 70점) + 현장실사(정성 30점)
ㅇ (평가지표) 3개 영역, 8개 항목, 14개 세부지표로 구성
① 예술성(35점) – 중장기 비전, 전시 기획의 완성도 등
② 운영‧경영(30점) – 재정집행의 적절성, 안전관리 등
③ 성과‧환류(35점) – 관람객 수, 국내외 홍보실적 등
□ 2018년 평가위원 명단
구분 |
이름 (성별) |
현직 |
미술 분야 |
심상용(남) |
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과 교수 |
김성원(여)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예술학과 교수 | |
윤재갑(남) |
하오아트뮤지엄 관장 | |
정현(남) |
인하대학교 조형예술학과 교수 | |
경영 분야 |
윤영석(남) |
법무법인 은율 변호사 |
□ 평가결과 활용방안:‘19년 차등지원
구분 |
국고 지원 |
미술은행 작품 구입 |
문체부 후원명칭 |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리서치 지원 |
1등급(매우우수) |
국고증액의견 |
ㅇ |
ㅇ |
|
2등급(우수) |
국고증액의견 |
ㅇ |
ㅇ |
|
3등급(적합) |
국고유지의견 |
ㅇ |
ㅇ | |
4등급(미흡) |
국고감액의견 |
ㅇ |
ㅇ | |
5등급(매우미흡) |
국고감액의견 |
ㅇ |
출처-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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