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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신안산선 본궤도 올랐다!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8. 12. 12.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신안산선 본궤도 올랐다!

 

 

- 사업시행자 지정?실시협약(안) 민간투자심의위 통과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12 12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신안산선 대한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협약()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이하 민투심, 위원장 경제부총리) 통과했다고 밝혔다.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및 신안산선 사업개요 】

구 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구간

‣ 설계‧시공 : 운정~삼성(43.6km)
운     영 : 운정~동탄(83.1km)

 

  * 삼성~동탄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17.3착공

안산․시흥~여의도(44.6km)

총사업비

29,017억원(15년말 불변가)

33,465억원(13년말 불변가)

사업기간

‣ 공사기간 : 착공 후 60개월

  운영기간 : 관리운영권 설정일
로부터 30

‣ 공사기간 : 착공 후 60개월

  운영기간 : 관리운영권 설정일
로부터 40

 

A노선 현재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영향평가 관계기관 협의 이며, 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고,

 

  신안산선 시행 중인 실시설계와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내년 중에는 착공 계획이다.

 

노선 모두 기존 광역·도시철도와 달리 지하 40m 이하 대심도(大深度) 철도를 건설하여,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부 토지 이용에 대한 영향 없이 직선화 노선을 고속으로 운행하는 새로운 철도교통수단이다.

 

  초고속 도시철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수도권 외곽~서울 주요 거점을 설계속도 200km/h (영업 최고속도 180km/h) 주파하며,
신안산선 안산·시흥 지역과 여의도 구간을 가장 단거리로 운행함으로써 운행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 A노선   : 일산~삼성(지하철 80분→20), 동탄~삼성(M버스 60분→22)
신안산선 : 시흥시청~여의도(지하철 53분→22), 한양대~여의도(지하철 100분→25, 급행)

 

정부는 지난해 12.12(신안산선) 12.29(A노선) 사업에 대한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했으며,

 

  신안산선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A노선 신한은행 컨소시엄 각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여 협상을 추진해 왔다.

 

  사업은 지난 10 25 분야별 실무협상을 완료하고 실시협약() 도출하였으며, 실시협약()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 검토 거쳐, 민투심 심의․의결을 완료하게 되었다.

 

  이제 정부가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들과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시행자를 지정하게 되면, 향후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공사에 돌입하게 된다.

 

 국토교통부 김정렬 2차관 10 이상 진행되어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과 신안산선 사업이 궤도에 오른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며, “실시설계 후속절차도 차질없이 추진하여 조속히 착공할 있도록 최선의 노력 다하겠다”고 밝혔다.

 

 

 
 

참고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개요

 

사업개요

 

  (구간) 파주~일산~삼성~동탄 83.1km, 정거장 10개소

 

   * 삼성~동탄 구간(39.4km)은 수도권고속철도와 연계하여 재정으로 건설중(17.3)

 

  (총사업비 사업방식) 2 9,017억원 / BTO 방식

 

  (서비스 수준) 표정속도 100km/h ( 도시철도는 30km/h 수준)

 

   * 일산~삼성역(36km) : 기존 전철 80분 → 광역급행철도 20

 

그간 경위

 

  11. 4 : 2 국가철도망 구축계획(11~20) 수립(국토부)

 

   * 광역철도 전반기(11~’15) 신규 착수사업으로 반영

 

  11.12~14. 2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시행(KDI)

 

   * A노선(일산~삼성) : B/C 1.33, AHP 0.595 로 사업 시행의 타당성 확보

 

  15.12~17. 3 : 일산~삼성 구간 민자적격성조사 시행(KDI)

 

   * VfM 3438% 로 민자적격성 확보

 

  16.12~17.12 : 파주 연장선 예타 민자적격성조자 시행(KDI)

 

   * B/C 1.11, AHP 0.550 으로 사업 시행의 타당성 확보

 

  17.12 :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18. 5. 1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18. 5~10 : 협상 실시설계

 

  18.10~11 : 실시협약() KDI 검토(11.30, 결과 회신)

 

  18.12.12 : 실시협약()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의결

 

참고2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노선도

 

 

 

참고3

 

 신안산선 복선전철 개요

 

사업개요

 

  사업내용: 안산·시흥∼여의도 44.6km, 정거장 16개소(장래역 1), 차량기지 1(송산)

 

  사업방식 :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BTO-rs)

 

  공사기간 : 착수일로부터 60개월

 

  운영기간 : 관리운영권 설정일로부터 40

 

  총사업비 : 3 3,465억원 (13년말 기준)

 

추진경위

 

  03. 4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B/C 1.0)

 

  10. 9 : 타당성재조사(B/C 1.0)

 

  10.12 : 재정사업으로 기본계획 고시(국토부)

 

  15. 7 : 민자타당성 분석 통과(B/C 0.97, AHP 0.502) 

 

  17.12 :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취소, 단독입찰 등에 따른 유찰 등으로 4차 고시

 

  '18. 5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18. 5~10 : 협상 실시설계

 

  18.10~11 : 실시협약() KDI 검토(11.30, 결과 회신)

 

  18.12.12 : 실시협약()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의결

 

참고4

 

 신안산선 복선절철 노선도

 

 

 

 

 

출처-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