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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바이오경제 가속화를 위해 우수인재 육성부터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8. 12. 12.

 

바이오경제 가속화를 위해 우수인재 육성부터

 

 

기반기술 및 연구자원 인프라까지 정부 지원 박차

-제3회 바이오특별위원회 개최-

 

 

 정부는 12 11 과학기술정보통신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해양수산부․식품의약품안전처․농진청 주요부처와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하는 3 바이오특별위원회*(위원장:

 

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이하 ‘바이오특위’) 개최했다.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바이오 분야 범부처 종합조정기구로 관계부처 실장급 공무원과 산학연 민간위원으로 구성(23)

 

  바이오특위는 16 설치 이후 9회의 회의* 개최되었으며, 바이오분야 중․장기 계획의

 

정․심의, 바이오 창업 활성화와 규제개선  바이오 연구․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 왔다.

    * 1: 16.3.3.18.3.2.,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산하(7)

      2: 18.5.11.20.5.10.,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18.4.17. 출범) 심의회의 산하(2)

 

  이번 회의에서는 「바이오경제를 선도할 우수인재 육성 방안」,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추진전략,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 선정  주요 바이오 정책 3건이 논의되었다.

 

 이번에 상정된 3 안건의 주요 내용 다음과 같다.

 

 [안건1] 바이오경제를 선도할 우수인재 육성방안

 

과기정통부와 관계부처는 바이오인력의 역량 제고 바이오인력 생태계 선순환 구축을 통해 바이오경제 진입을 가속화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였다.

 

   방안은 바이오산업 성장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면서 인력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산업 현장에서는 핵심인재 확보가 어렵다* 지적에 따라 수립되었다.

 

      * 16년 바이오헬스분야 산업기술인력 부족률은 3.5%12대 주력산업 평균(2.4%)보다 높음

 

방안에서는 바이오 인력 수급의 문제점 대학 교육과정대학R&D정부인력양성사업 측면에서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부 교육에서는 산업 수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을 강화하고 학생 진로 탐색을 지원한다. 바이오 특성화학과* 운영과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실습교육**, 학․석 통합과정 활성화 등을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적시에 양성한다.

 

      * 바이오의약품제조/GMP, 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인허가, 바이오 캡스톤디자인 등

       ** 송 첨복단지에 실습용 GMP를 구축하고 GMP 생산인력 교육(19)

 

  둘째, 바이오R&D 고도화 산학협력 통해 석․박사급의 핵심 연구인력을 양성한다. 생물공정*․바이오 공정 혁신 최적화 산업적 공백 영역의 R&D 인력양성 확대하고, Staff Scientist(포닥․연구교수 ) 연구지원인력** 확대를 통해 R&D 생산성 연구인력의 역량을 제고한다.

 

      * 신규 세포주 개발, 배양․분리․정제, 제형화 등

     ** 핵심연구지원시설(Core-Facility) 구축 및 전담인력 확보, 연구행정전담인력 확대

 

  셋째, 바이오 인력수요-공급자 교류․협력을 위한 인프라 구축한다. 체계적인 인력 수요․공급 조사 기반 인력양성 로드맵 수립하고  수요자-공급자 상시협력체계 구축하여 정보 공유한다. 또한 정부인력양성프로그램의 유연성과 효과성 제고 등도 추진하기로 하였다.

 

 [안건2]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전략

 

과기정통부와 복지부는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비용을 단축 가적 신약개발 역량을 향상하고 국민 의료비를 절감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전략()」을 마련하였다.

 

  본 안건은 제94차산업혁명위원회(12.10)에서 논의된 「헬스케어 발전전략」의 중점 추진과제(기 발표) 중 하나인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을 구체화 한 내용임

 

  전문가 검토를 통해 신약개발 단계 후보물질 발굴, 임상시험, 스마트 약물감시, 약물 재창출 4 선도분야를 선정하여 3 580억원 규모 R&D 투자 계획이며,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신약개발 단계로 공지능 접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과 신약개발 분야에 모두 전문성을 갖춘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운영하며, 화합물 연구데이 공유·활용 촉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지원 중장기 역량 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성 나갈 계획이다.

 

 [안건3]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 선정

 

과기정통부와 관계부처는 미래수요와 나고야의정서 이행에 따른 자원주권 확보  바이오연구ㆍ산업계의 발전 도모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전략적 생명연구자원을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부처가 제출한 43 후보자원 3가지 평가기준(보편성, 미래성, 경제성) 따라 평가한 결과 10 자원이 선정되었다.

   ※ 생쥐, 세포주, 인삼, 원숭이, , 돼지, , , 락토바실러스,

       (각 자원에 대한 세부설명은 별첨 참조)

 

 

 , 원숭이, 세포주, 락토바실러스(이상 과기정통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소관) 생명공학 실험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자원이며,

 

  , 돼지, , , , 인삼(이상 농수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농촌진흥청 소관) 유전체 분석, 형질전환 등의 생명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자원들이다.

 

관계 부처들은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을 추가 발굴하고, 국가전략자원별 전담기관 지정하여 소관 전략자원에 대한 확보·활용·체계적인 관리방안 마련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 18 10 19 20 20 30 (누적)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최근 국내 바이오기업들의 대규모 기술수출 소식이 잇따라 들려오고, 생산규모 일자리가 급속히 증가*하는 국내 바이오산업이 본격적인 성장세 보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며,

 

     * 전년 대비 생산규모 9.3%, 일자리 6.5% 증가(산업부 2017년도 바이오산업실태조사)

 

  바이오경제의 가속화 위한 우수 인재의 양성부터 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할 기반기술 개발․연구자원 인프라 구축까지 정부는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이라고 말했다.

 

※ 별첨 : 3회 바이오특별위원회 개최계획
안건별 요약자료 1
바이오특별위원회 위원 명단

 

 

  

 

〔 제3회 바이오특별위원회 상정안건별 담당자 연락처 〕

 

안 건 명

담당자

1

바이오경제를 선도할 우수인재 육성방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전략과

윤지영사무관(02- 2110-2541)

2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추진 전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생명기술과

안지현 사무관(02- 2110-2389)

3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생명기술과

김성년 사무관(02-2110-2394)

 

 

 

붙임1

 

 3 바이오특별위원회 개최계획

회의개요

  (회의일시) 18.12.11.() 15:00~16:30

  (개최장소) 정부과천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생각나눔방(518)

  (참석대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위원장), 정부위원(8)*, 민간위원(14)

   * 과기정통부․복지부․농식품부․산업부․해수부․식약처농진청 실장급 공무원

상정안건()

연번

구분

상정부처

1

심의

 바이오경제를 선도할 우수인재 육성방안()

관계부처 합동

2

보고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추진 전략()

과기정통부

복지부

3

보고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 선정()

관계부처 합동

 

세부 계획()

시 간

내 용

비 고

15:0015:10(10)

 ○ (개회) 개회선언 및 인사말씀

위원장

15:1016:20(70)

 ○ 안건발표 및 심의

    * 발표는 안건 당 5분 내외

발표 : 안건 소관과장

16:2016:30(10)

 ○ (폐회) 결과 정리 및 마무리 말씀

위원장

 

 

붙임2

 

 3 바이오특별위원회 안건 요약

[1] 바이오경제를 선도할 우수인재 육성방안

 

수립 배경

 

  바이오산업 성장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면서 R&D부터 생산․관리까지 인력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산업 현장의 인력난은 심화

 

       * 16년 바이오벤처 창업 400개 이상, 18년 상반기 벤처캐피탈 투자 규모 4,000억원 이상

 

  ⇨ 바이오인력의 산업 역량 강화를 통해 산업의 성장 인력 수요의 확대 우수 인재의 유입으로 이어지는 바이오인력 생태계의 선순환 구축

 

바이오산업 인력 수급 문제점 발생 원인

 

  생명과학(공학) 분야 인력 배출은 활발*하나 취업률은 이공계 평균보다 낮고, 16 산업기술인력 부족률 3.5% 주력산업 평균(2.4%)보다 높음

 

       * 학사(전문학사 포함) 11,700, 석사 약 2,000, 박사 약 950명 등

 

  인력수급 미스매치 원인으로는 이론․기초 실험 중심의 대학 커리큘럼, 논문 작성 기초 중심 R&D․인력양성,  현장수요를 반영하지 못하는 정부인력양성프로그램 지적

 

추진방안()

 

 [학부] 바이오 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강화 진로 탐색 지원

 

  바이오를 기반으로 생산․개발․마케팅 등의 산업기술인력 양성하는 바이오 특성화학과*, 융합

 

커리큘럼 운영 지원

 

       * 바이오의약품제조/GMP, 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인허가, 바이오 캡스톤디자인 등

 

  학․석 통합과정 활성화, 맞춤형 인력양성 커리큘럼 운영 지원을 통해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적시에 양성

 

  공공연구기관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실습교육* 등을 통해 장형 생산전문인력 양성

 

       * () 오송 첨복단지에 실습용 GMP를 구축하고 GMP 생산인력 교육(19)

 

  학부생에게 바이오산업 직무별 정보 다양한 진로 체험을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 미래 설계 지원

 

 [박사] 바이오 R&D 고도화 산학협력을 통한 핵심 연구인력 양성

 

   기업수요 기반 R&D* 지속 확대, 다양한 방식** 산․학 공동 R&D 통해 대학 연구인력의

 

업적 역량을 제고

 

      * 신약후보물질 개발, 바이오의약품 개발, 병원수요 기반 의료혁신 R&D

     ** 연구자(기술개발)-기업(사업화전략수립) 연계, 병원(수요)-대학(원천기술)-기업(실용화)

 

   생물공정*․바이오 공정혁신 최적화, 품질관리, 생산시스템 개발  산업적 공백 영역의 R&D 확대  고급 연구인력 양성**

 

     

 * 신규 세포주 개발, 배양․분리․정제, 제형화 등

     ** 생산 분야 고급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가칭)『바이오산업대학원』 지정 검토

 

   실험실 연구역량에 핵심적인 Staff Scientist(포닥․연구교수 )* 연구지원인력 확대** 통해 R&D

 

생산성 연구인력 역량 제고

 

      * 연구과제 규모․난이도에 따른 참여인력 전문성 요건 강화, 우수인재의 대학 유입을 위한 (가칭)‘실험실 연구역량 강화사업’ 검토

     ** 핵심연구지원시설(Core-Facility) 구축 및 박사급 전담인력 확보, 연구행정전담인력 확충

 

   희망진로․연구분야에 따른 졸업요건 차별화*, 기업 인턴쉽, 기업 포닥 fellowship  석․박사의 

 

업역량강화 로그램 확대

 

      * 학위과정 중 일정기간 기업 연구실에서 연구하는 현장 석사, 프로젝트 기반 학위제도 확대 등

 

 [인프라] 수요 기반 바이오 인력양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바이오 산업 직무별․분야별 세부 수요조사, 세부전공별 공급조사 근거한 인력양성로드맵 수립

 

   바이오 인적자원개발협의체 중심 공급자-수요자-정부가 참여하는 협력체계 구축 상시적 정보 교류를 통한 미스매치 방지

 

  정부 인력양성프로그램의 유연한 운영, 안정적 시설․장비 제공을 위한 기관 확보, 기업연계 프로그램 확대  개선 추진

 

 

[2]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추진전략

 

 

추진배경

 

  신약개발은 대표적인 고위험·고수익 산업 분야로, R&D 소요되는 막대한 시간·비용 국내 제약사의 글로벌 진출에 진입장벽으로

 

  최근 진입장벽 극복을 위한 전략 하나로 인공지능을 하여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단축하는 전략이 대두

 

  약개발 연구자, 인공지능 전문가, 제약 기업 협력 통해 신약개발 과정에 인공지능을 접목하여 국내 신약개발 경쟁력 제고 필요

 

국내외 현황

 

  (국외) 인공지능 신약개발 산업 규모는 24년까지 연평균 40% 고도 성장을 통해 40 달러 이를 것으로 전망(Global Market Insight, 17) 

 

  (국내) 국내 인공지능 기술력은 대비 취약(기술격차 1.8, 17, IITP)하나, 신약개발에 활용 가능한 공공 빅데이터* 보유

 

   *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축적된 56여만 건의 화합물 데이터(연구데이터) 및 전국민 의료보험제도에 기반한 건강보험 데이터(의료데이터) 보유

 

  제약사-대학-벤처기업 협력 촉진을 위한 R&D 진과 공데이터의 공유·활용 정책을 병행하여 마련 필요

 

추진 전략 과제

 

[1. 글로벌 선도기술 확보를 위한 선제적 R&D 투자 추진]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촉진을 위한 4 선도 분야 선정 (18)

 

    * 후보물질 발굴, 임상시험, 스마약물감시, 재창출

 

 

 

단계

활용 분야

선도 분야

후보물질

약물 디자인, 새로운 신약후보 창출, 신약 후보물질 검증

후보물질 발굴

전임상

전임상 실험 설계, 독성예측, 전임상 실험 수행

임상시험

임상시험 설계, 임상시험 피험자 모집, 임상시험 최적화, 계량약리학

임상시험

제조·인허가
·사용

스마트제약공장, 인허가 의사결정, 스마트 약물감시

스마트 약물감시

범주기

질병 메커니즘 이해, 약물 재창출, 대규모 정보 수집 및 종, 개발진행/중단 의사결정지원

약물 재창출

 

 

  - 후보물질 발굴, 스마 약물감시, 재창출 분야 기업 중심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 투자 (19~)

 

  - 임상시험 분야 병원을 중심으로 임상시험의 효율성·안전성 고를 위한 차세대 신기술 개발 투자 (19~)

 

  선도 분야의 성과를 기반으로 향후 신약개발 단계 인공지 접목하기 위한 R&D 추진 (중장기)

 

[2. BT-IT 융합형 신약개발 전문인력 양성]

 

  인공지능과 신약개발 분야에 모두 전문성을 갖춘 인력  위한 교육 커리큘럼 개발 운영 (19~)

 

  안정적 인력 공급을 위한 중장기적 인력양성체계 마련 (중장기)

 

[3. 중장기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조성]

 

  화합물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촉진 (19~)

 

  전문가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지원 (19~)

 

  중장기적 지원을 위한 주기적 정책 수립 의무화 (19~)

 

기대효과

 

  신약개발 시간·비용 절감을 통한 국가 신약개발 R&D 경쟁력 제고

 

  난치성 질환 대상 치료법 개발을 통한 국민 삶의 제고

 

 

 

[3]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 선정

 

 

추진 배경

 

  미래수요에 대응하고, 연구·산업계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전략적 생명연구자원을 선정하여 관리할 필요

 

10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 선정

 

  43 후보자원 3가지 평가기준(보편성, 미래성, 경제성) 따라 평가한 결과 10 자원을 선정

 

※ 생쥐, 세포주, 인삼, 원숭이, , 돼지, , , 락토바실러스,

 

  앞으로 19 20 20 30 단계적 확대 예정

 

국가생명연구자원 관리·활용 방안

 

  선정된 국가전략자원별 전담기관을 지정하고, 전담기관 중심의 자원관리체계 구축

 

   (과기정통부) 국가마우스사업단, 한국세포주은행, 생명() 바이오인프라의약사업부 중심으로 국가전략자원 지속 확보

   (농식품부) 수요자 니즈, 산업적 활용 가능성을 반영하여 국가전략자원을 수집하여 ‘농업생명자원서비스(누리집)’를 통해 활용

   (복지부) 정밀의료, 신약개발 등 보건의료 연구 및 산업에 적합한 고품질 인체자원 확보

   (환경부) 한반도 생물다양성 규명을 위한 자생생물 조사·발굴 가속화 및 생물소재은행 보유 자원 지속 확대‧분양

 

  부처별 소관 생명연구자원 시스템* 국가생명연구자원통합정보시스템(KOBIS) 연계를 강화하여 연구자원 정보를 통합·제공

 

    * 생명연구자원정보시스템(ARIS), 농림축산 생명자원 종합정보서비스(BRIS),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MBRIS), 국가생물다양성정보공유체계(KBR)

 

  전략자원에 대한 고품질의 효능·성분 유전정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산업계와 공동연구 협력을 통한 산업적 활용 촉진

 

<참고>  10 국가생명연구자원 개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b7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16pixel, 세로 894pixel

 

 

붙임3

 

 바이오특별위원회 위원 명단

구분

소 속

직 책

성명

위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대식

정부위원

(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조정관

(간사위원)

오규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

정병선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김종훈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

유정열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강도태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최준욱

식품의약품안전처

 

최성락

농촌진흥청

 

이규성

민간위원

(14)

충남대학교

신약전문대학원 교수

김연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줄기세포연구센터장

김장환

KAIST

의과학대학원 교수

김하일

삼성서울병원 유전체연구소 

 

박웅양

조선대학교

의생명과학과 교수

박윤경

KB인베스트먼트

 

신정섭

메디톡스

부 사 장

양기혁

이화여자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

(생명의료전문위원장)

오구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명화

서울대학교

약과대학 교수

이승희

바이오협회

부 회 장

이승규

전남대학교

생명과학기술학부 교수

정영희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

MD

최수진

서울대학교

의과학대학원 교수

최은영

    ※ 간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책국장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