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형 방과 후 활동’으로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 2018년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지원사업 결과보고대회 개최 -
<‘18년도 참여 청소년 우수작 수기> - “장난꾸러기인 나는 지금이 행복하다” - (○○ 방과후 아카데미 초등 6학년 한○○) 나는 엄마가 없고, 아빠ㆍ누나와 같이 살고 있음. 초등학교 3학년때부터 학교에서 심한 놀림을 당해 학교가기가 싫었음. 집에 혼자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저녁도 잘 챙겨먹지 못해서 상담선생님의 소개로 방과후 아카데미에 다니게 되었음. 이곳에선 공부도 하고, 체험활동도 하고, 영양가 있는 밥을 먹을 수 있어서 좋았음. 소심했던 나는 이곳에서 적극적으로 변했고, 사랑받고 있는 기분이 들어서 지금 나는 너무 행복함. <‘18년도 졸업생 대상작 수기> - “게임중독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통해 삼성 SW연구원으로 성장” - (○○ 방과후 아카데미 류○○, 23세) 초등학교 5학년 심각한 게임중독으로 치료와 방황을 전전하다 부모님과 청소년수련시설의 권유로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에 들어가게 됨. 단점으로 생각했던 게임에 대해 방과후 아카데미에서 흥미와 소질을 새롭게 발견하고, OA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체험 활동을 하면서 특성화고에 진학함, 지금은 삼성전자 CE부문 SW연구원으로 성장하였음. 방과후 아카데미를 통해 게임중독을 극복하고, 나만의 소질과 적성을 찾게되어 청소년들에게 적극 추천함. <‘18년도 학부모 대상작 수기> - “우리아이의 제2부모는 방과후 아카데미였다” - (○○ 방과후 아카데미 학부모 오○○) 우리 부부는 자영업자로 아이는 늘 가게 한구석에서 시간을 보냈음. 아이가 초등학교 4학년 무렵 우연히 방과후 아카데미에 대해 알게되었고, 이곳에 다니게 되면서 우리아이는 놀랄정도로 밝아졌고, 자기가 무엇을 잘하는지 말해주었음. 다양한 체험과 학업공부는 부모로서 해줄 수 없었던 많은 부분을 채워주었음. 방과후 아카데미는 우리아이가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해준 제2의 부모였음.
□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12월 11일(화) 서울 중구 소재 ‘포스트 타워’ 대회의실에서 ‘2018년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지원사업 결과보고대회’를 개최한다.
*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 방과 후 돌봄(활동)이 필요한 청소년(초4~중3)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전인적 성장과 역량개발을 지원하는 체험활동기관
ㅇ 보고대회는 올 한해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지원사업’의 성과와 나아갈 방향을 공유하고, 격려와 소통의 場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현장 종사자, 협력기관 관계자, 청소년 등 약 1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ㅇ 이 날은 참여 청소년․졸업생, 학부모 등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지역의 우수 사례, 앞으로의 사업 추진방향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한편, 방과후 활동을 위해 헌신한 우수 기관과 종사자, 모범 청소년, 협력기관에 대한 시상의 자리도 마련된다.
- 우수기관에 주어지는 여성가족부장관상은 4차산업시대를 주도할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금년도 ‘창의융합역량강화사업’을 선도적으로 수행한 3개 기관(군포청소년수련관, 천안태조산수련관, 대구청소년문화의집)과 ‘18년도 종합평가 최우수기관(전남 영광군 청소년문화센터 등), ’한국과학창의재단‘ 등 물심양면으로 사업을 도운 협력기관 등이 수상할 예정이다.
- 지원 우수사례로는 ‘경남 거창 청소년수련관’의 ‘우리들의 공감마을 지도 만들기*’ 등 현장 호응도가 높았던 사례들이 소개된다.
* 청소년 주도의 기획을 통해 거주 마을의 여가문화활동 공간, 즐길거리 등을 직접 조사하고 분석하여 건전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청소년 지도제작 - 안전제일지도(청소년에게 안전한 장소), 스트레스 해소 지도(스트레스를 풀수 있는 장소), 달콤할 지도(청소년 맛집) |
□ 여성가족부는 방과후 돌봄과 여가활동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에게 양질의 체험활동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위해 2006년부터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ㅇ 그간 양적 인프라 확대*외에도 지역특성과 청소년의 눈높이를 고려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청소년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참여 청소년들의 역량개발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운영 기관 및 참여 청소년 수 : (17) 250개소, 9,777명 → (’18.10월) 260개소, 10,588명
** ‘18년도 참여 청소년의 행동 개선도 : 성취동기 등 역량개발 全 분야에서 개선
※ 출처 : ‘18.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만족도 및 효과성 조사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학부모 체감도 조사 : 사교육비 부담완화(90.2%), 일을 맘놓고 편안히 할 수 있게 되었다(90.4%)
※ ‘18. 방과후아카데미 참여 청소년의 학부모(650명) 설문조사 결과(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특히, 금년도에는 시대 트렌드(4차 산업혁명)를 반영하여 청소년에 요구되는 복합적 문제해결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10개소)에’ ‘창의융합역량강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3개월간(8~10월) 시범운영하였다.
ㅇ ‘창의ㆍ융합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인공지능(AI) 등 기술혁신시대 도래에 대응하여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으로 미래교육의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ㅇ 전국 초ㆍ중학교에서도 ‘융합인재교육(STEAM, MAKER)’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으로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체험과 연계하고, 실생활에 접목하여 현실 대응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아울러 그 과정에서 자기주도적 참여와 또래 간 소통, 협업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 ‘경기도 군포시 청소년수련관’은 지역내 시립 도서관, 미니문고, 거리문고 등을 청소년들이 직접 탐사 후 실사 입체모형을 만들고, 무선 데이터 통신기술(NFC)로 도서관, 문고 관련 정보를 일반에 제공하는 프로그램 운영(‘디오라마 책나라 로드맵’) ▲ ‘울산 동구 청소년 문화의 집’은 야생동물의 로드킬 예방을 위해 야생동물 캐릭터의 로봇을 제작하고, 야생동물의 습성에 따른 생태통로를 따라 로봇(야생동물)의 시각으로 촬영하여 UCC 영상 촬영제작, 인터넷기반 야생동물 보호 및 로드킬 예방 캠페인 실시(‘Animal Youth’) |
□ 그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전 보다 진취적 사고, 협업 및 소통능력, 진로개발 역량 등이 좋아진 것으로 나타나 사업의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 ‘18. 방과후아카데미 창의융합역량강화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 효과성조사 결과(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창의융합역량강화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 사례> (○○ 방과후 아카데미, 초등 5학년 김○○) “처음 창의융합을 했을 때, 지루하고 어려웠으나 계속하다보니 ‘아두이노’를 실행 시키는 것이 재미있고 뿌듯했음. 학교에서 아두이노에 대해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나 자신이 너무 기특하고 뿌듯하였고, 몇몇 친구들은 이런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어서 부럽다고 하는 친구들도 있었음.” |
□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은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적성을 살려 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으로 방과후 활동을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라면서 “4차산업 시대 도래에 따라 다양성과 협업능력을 기반으로 창의성이 증폭될 수 있도록 청소년 역량개발 중심의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ㅇ 이를 위해 ‘19년부터는 지역의 ’진로체험지원센터․진로정보망(교육부)‘과 연계한 수요자 중심의 진로체험활동을 특화하고, 창의융합형 체험활동을 전국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할 경우,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운영기관을 찾아 연락처와 프로그램 등을 확인하고, 수시로 신청 문의 및 상담을 요청하면 된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관련 영상 링크> ▪ 여성가족부 정책현장 홍보영상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정책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편' |
【붙임】1. ’18.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종합결과 보고대회 계획
2.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개요
3. ’18.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창의융합역량강화사업 개요
4.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창의융합역량강화 선도기관 주요 프로그램 사례
5.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창의융합역량강화프로그램 관련 사진 자료
붙임 1 |
|
’18.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지원사업 결과보고대회 개요 |
□ 결과보고대회 개요
ㅇ (일 시) 12.11(화) 13:30~16:30
ㅇ (장 소)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서울 중구 소재)
ㅇ (참 석)
- (주관기관)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관계자
- (지역현장)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실무자(150개소 내외) 등
- (협력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JA 코리아, LG 이노텍
○ (세부일정)
시 간 |
내 용 | |
12:30~13:30 |
’60 |
∙[식전행사] 방과후아카데미 활동작품 전시회 - 창의융합역량강화프로그램 선도기관 활동 작품 전시 - 청소년 독서감상화, 활동 사진 및 수기 전시(디지털기기 등 활용) |
13:30∼13:45 |
’15 |
∙[개회식] - 인사말(여성가족부) - 격려사(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
13:50~14:15 |
‘25 |
∙[시상식] - 장관표창 및 장관상(총25명) ․업무 유공자 표창(10명) / 최우수 운영기관 장관상(5개소) ․프로그램 공모전(1명) 및 활동수기 공모전 대상(6명) ․창의융합역량강화사업 우수 선도기관(3개소) - 연계협력기관 장관상(3개소) 한국과학창의재단, JA KOREA, LG 이노텍 - 이사장상(총 12명) 수여 ․프로그램공모전 우수상(3명)/․활동수기공모전 우수상(6명) |
14:15∼14:30 |
‘15 |
∙‘18년도 방과후아카데미 지원사업 성과보고 |
14:30∼14:40 |
‘10 |
∙휴식 |
14:40∼15:50 |
‘70 |
∙종합평가 결과 우수운영기관 사례발표(2개소) ∙프로그램 공모전 및 활동수기 우수사례 발표(5명) ※청소년활동수기는 청소년이 참석이 어려운 관계로 동영상으로 대체(예정) ∙창의융합역량강화사업 우수 선도기관 사례발표(3개소) |
15:50~16:20 |
‘30 |
∙종사자들을 위한 ‘힐링 뮤직콘서트 |
16:20∼16:30 |
’10 |
∙폐회식 |
※ 세부일정 및 내용은 현장 당일 상황에 따라 탄력적 조정
붙임 2 |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개요 |
□ 사업개요
ㅇ (목적)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체험활동, 학습지원, 급식·상담 등 종합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성장 및 자립 역량 배양
ㅇ (근거) 청소년 기본법 제48조의2(청소년 방과 후 활동의 지원)
* 추진 경과 : ’05년 시범사업(46개소), ’06년 전국규모 운영(100개소), ’08년 농산어촌 활성화 연계(180개소), ’11년 청소년기본법에 추진근거 마련, ’16년 중3까지 지원대상 확대
《 연도별 지원 현황 》
구 분 |
’05년 |
’06년 |
’07년 |
’08년 |
’09년 |
’10년 |
’11년 |
’12년 |
’13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운영개소수 |
46 |
100 |
151 |
185 |
178 |
161 |
200 |
200 |
200 |
200 |
244 |
250 |
250 |
260 |
□ 주요 현황
ㅇ (지원대상)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초4~중3)
* 지원기준 : 저소득층, 한부모, 조손, 다문화, 장애, 3자녀 이상 가정 등
ㅇ (사업규모) 전국 260개소
ㅇ (지원유형) 기본지원형, 농산어촌형, 장애형, 다문화형
ㅇ (프로그램) 지역여건 및 학부모의 수요를 고려한 체험활동, 기초학습, 급식, 상담, 부모교육 및 캠프 등 운영
* 운영시간 : 방과후 ~ 21:00(일일 4시간 이상 연중 운영)
《 방과후아카데미 지원 서비스 》
구 분 |
내 용 | |
전문체험 활동과정 |
예술체험활동, 과학체험활동, 직업개발활동, 봉사활동, 리더십개발활동 등 강습 형태가 아닌 체험활동 위주로 청소년들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 |
기초학습 과정 |
보충학습지원 |
청소년들의 자율적인 숙제, 보충학습지도, 독서지도 등의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 |
주요교과목지원 |
전문 강사진의 교과학습 중심의 학습지원 | |
자기개발 활동과정 |
청소년들이 중심되는 활동(자치활동, 동아리활동 등), 체험활동의 성격으로 담당 실무자 운영(지역사회 연계하여 활동 위주의 프로그램 운영도 가능)하는 등 체험활동 중심운영 | |
특별지원과정 |
청소년캠프, 부모교육, 발표회 등 특별프로그램 지원 | |
생활지원 |
급식, 상담, 건강관리, 생활일정 관리(메일링서비스) 등의 생활지원 |
붙임 3 |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창의융합역량강화사업 개요 |
□ 추진 배경
ㅇ 창의융합인재교육(STEAM, MAKER)* 방식을 접목한 방과후 활동 확대를 통하여 복합적 문제해결력 및 협력·공유 역량을 겸비한 미래 인재 양성
*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은 과학, 기술, 공학, 인문·예술, 수학 등 교과간의 통합적 교육으로 실생활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
* MAKER 교육은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만든 결과물과 지식, 경험을 공유하는 교육
ㅇ 창의융합인재 양성 선도 방과후아카데미를 선정, 맞춤형 컨설팅 지원 및 시범운영 실시를 통한 창의융합역량 강화 모델 도출
□ 추진방안
ㅇ (기관선정) 평가 우수 기관 및 창의융합활동 인프라가 갖춰진 기관 중 선정
ㅇ (기관·지도자지원) 선도기관 대상 창의융합 심화 교육 및 컨설팅 지원
- (심화교육 지원) 기관별 프로그램 계획 발표 및 전문가 피드백 형식의 교육 제공
- (시범운영지원) 선도기관으로 선정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편성·운영 할 수 있도록 기관별 강사·재료비 추가 지원
- (컨설팅지원) 시범 운영 과정에서 전문 멘토와 기관 간 1:1 매칭 통한 기관별 맞춤형 온·오프라인 컨설팅 지원 동시 진행
*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구성, 실제 수업 운영 상황 등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도출 지원
□ 향후 추진 계획
ㅇ (사례집제작) 선도기관으로부터 제출된 운영사례를 종합한 사례집 제작·배포(12월)
ㅇ (멘토링활동) 10개 선도기관 지도자들을 ‘창의융합역량강화 리더그룹’으로 구성하여 지도자 교육 및 컨설팅 등에 멘토로 활용(’19년~)
붙임 4 |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창의융합역량강화사업 사례 |
< 경기도 군포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디오라마 책나라 로드맵’>
지역내 시립 도서관, 미니문고, 거리문고 등을 청소년들이 직접 탐사 후 실사 입체모형을 만들고, 무선 데이터 통신기술(NFC)로 도서관, 문고 관련 정보를 일반에 제공하는 프로그램 운영
< 울산 동구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Animal Youth’>
야생동물의 로드킬 예방을 위해 야생동물 캐릭터의 로봇을 제작하고, 야생동물의 습성에 따른 생태통로를 따라 로봇(야생동물)의 시각으로 촬영하여 UCC 영상 촬영제작, 인터넷기반 야생동물 보호 및 로드킬 예방 캠페인 실시>
< 경기도 안양 만안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우리동네 안전한 골목길 만들기’>
야간에는 ‘어두침침’한 안양 구도심 골목길을 안전친화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보안 IOT 기술, 신재생에너지 태양열 기술활용, 도시 경관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직접 설계하여 지역사회 의견제시, 청소년 발표대회 참가, 안전한 골목길 조성 캠페인 실시
< 충남 천안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Re-Agit(실내)’ >
청소년 활동공간을 청소년들이 직접 디자인(비닐 컷팅기 등 4차사업 관련 기술 활용)하고, 그 공간에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한 활동 프로그램 운영
< 경기도 이천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안전한 세상 지킴이’>
지진, 안전 사고 등 구조활동이 필요한 상황을 통해서 로봇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EV3를 통해서 직접 로봇을 만들고, 코팅을 통해서 로봇을 체험 / 3D프린터 조립 및 실제 운영
<경기도 성남 판교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주차 공간 개선(KNOCK)’> 청소년 수련시설의 주차장 공간을 개선하기 위해 LED등을 직접 디자인하고, 설치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주차장 조성에 기여 | |
<대구시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아지트 만들기(야외)’> 청소년들이 직접 자신들이 원하는 놀이터를 건축, 수학, 과학, 기술 등을 융합하여 설계, 제작해 보고 자신들만의 공간을 조성 | |
<제주도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미래 인공지능 공감 학습’> CCTV, IOT, 인공지능 등을 통해서 4차 산업시대를 분석하고, 다양한 형식으로 정보를 구조화하여 미래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인지하고, 문제해결방안 논의 | |
<인천광역시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나비효과’> 지구 온난화와 환경오염에 폐해를 분석하고, 과학ㆍ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 제시, 쓰레기 줄이기 등 실생활 실천과제 발굴 | |
<서울 보라매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희망 Green 탐험대’> 미생물을 이용한 토양 정화활동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환경 페스티벌 캠페인을 통해 환경 보호 운동 확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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