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과기정통부, 2018년 국가과학기술정보서비스(NTIS) 성과보고회 개최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8. 12. 4.

 

과기정통부, 2018년 국가과학기술정보서비스(NTIS) 성과보고회 개최

 

 

과기정통부, 2018년 국가과학기술정보서비스(NTIS) 성과보고회 개최

 

-이용자와 함께 한 지난 10년간의 NTIS 성과 공유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12월 4일(화)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2018년 국가과학기술정보서비스(NTIS) 성과보고회’를 개최하였다.

 

ㅇ 행사에는 이태희 과기정통부 성과평가정책국장을 비롯하여 최희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장, 17개 부처·청의 대표전문기관 및 성과물전담기관 관계자 등 약 150명이 참석하였다.

※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과학기술 및 국가 연구개발사업과 관련된 사업, 과제, 공고, 인력 연구시설·장비, 성과 등의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대국민 국가과학기술 지식정보 포털

 

이날 행사는 국가과학기술정보서비스(NTIS) 10주년을 맞아 그 동안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중요성과 의미를 되새기고자 개최하였다.

 

ㅇ NTIS는 지난 10년간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의 접근성과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부단히 노력해왔다.

 

ㅇ 그 결과 국가연구개발정보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해외 연구개발정보, 국내외 논문특허, 정책기술동향 등 과학기술 유관 콘텐츠를 약 1억 3천만 건까지 확대 구축하였으며,

 

ㅇ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욱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전면 개편(’18.3월)*하였고, 국가연구개발 정보 개방 항목을 개인정보 및 보안이 필요한 정보를 제외한 모든 항목으로 확대하여, 정보 개방률을 기존 28%에서 ’18년에는 78%까지 높였다.

* 이용자 경험과 이용 패턴 분석을 통해 복잡한 메뉴의 단순화, 정보 검색의 정교화,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 등으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

 

ㅇ 또한, 데이터 오류율이 0.009%로 공공기관 최고 수준의 데이터 품질을 확보하여, 올해 6월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ㅇ 세계적으로도 우수성을 인정받아 세계정보서비스연맹(WITSA)의 글로벌 ICT 액설런스 어워드(Excellence Awards) 공공부문 최우수상 수상(‘18.2) 및 NTIS를 해외(코스타리카)에 첫 수출(’18.5월)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 이번 성과보고회에서는 ‘2018년 NTIS 데이터 품질평가 우수기관’ 및 ‘2018년 정보활용경진대회 우수작’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 2018년 NTIS 데이터 품질평가 우수기관 시상 >

 

ㅇ ‘NTIS 데이터 품질평가’는 NTIS에 연계된 17개 부처·청의 대표전문기관을 대상으로 국가 R&D 원천 데이터 품질 제고를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ㅇ 올해 최우수상은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우수상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장려상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수상하였다.

 

< 2018년 NTIS 정보활용경진대회 우수작 시상 >

 

ㅇ 과학기술정보를활용한 대국민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인 NTIS 정보활용경진대회에 국민, 연구자, 언론, 기업 종사자 등이 대거 참여하여,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서비스 아이디어가 많이 제안되었다.

 

ㅇ 최우수상은 ‘딥러닝을 활용한 과학기술 브레인 생성 및 이를 활용한 스마트 분석, 검색 서비스’를 제시한 ‘BrainNTIS 팀’이 수상하였다.

 

ㅇ 이 외에도우수상에는 ‘링크인 팀’과 ‘M-Robo 팀’, 장려상은 ‘생태온누리 팀’, ‘을지대 팀’, ‘박성원’, ‘이준희’가 수상했다.

 

ㅇ 최우수상을 수상한 BrainNTIS 팀은 “우리가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NTIS 서비스에 접목하면 국민에게 의미 있는 서비스가 될 거라 생각했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NTIS 서비스 10년의 발자취를 돌아볼 수 있도록 그간의 주요 서비스 내용, 우수 성과, 수상 및 인증 내역 등에 대한 전시 공간을 마련하였다.

 

이태희 과기정통부 성과평가정책국장은 “올해는 NTIS가 ‘08년 대국민 서비스 시작 이후1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그간 국가과학기술 지식․정보 허브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전하며, “앞으로 NTIS가 이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능형 정보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