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지재위, '한반도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 미래전략 토론회' 개최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8. 11. 22.

 

지재위, '한반도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 미래전략 토론회' 개최

 

 

-남북한 지식재산 교류 준비를 위한 논의의 장 마련 -

 

대통령 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공동위원장 : 이낙연 국무총리, 구자열 LS그룹 회장)는 11월 27일(화) 오전 9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대한민국 세계특허(IP)허브국가 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 정갑윤·원혜영 의원, 카이스트 이광형 교수)와 함께 ‘한반도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전략 토론회*’를 개최한다.

* 주관 : 한국지식재산연구원,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지식재산학회, 서울지방변호사회, 대한변리사회, 한국상표디자인협회, 세계지식재산전문가협회

 

ㅇ 이번 토론회는 지식재산 분야의 남북 교류를 대비하기 위한 문제점 및 현황을 파악하고, 한반도 지식재산권 교류 협력과 정책 방향에 대한 미래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총 3부로 나누어 진행되는 이번 토론회는 제1부 이광형 카이스트 석좌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제2부에서는 저작권, 상표, 특허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남북한 지식재산 협력 및 발전 방안을 발표한다. 이어지는 제3부 패널토론에서는 북한에서 지식재산 관련 업무를 직접 추진하고 있는 중국 전문가들이 특별히 참여하여 북한의 지식재산 현황 등을 생생하게 전달할 계획이다.

토론회 세부 프로그램 붙임 참고

 

구자열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공동위원장은 “남북한 경제와 문화 교류가 활성화되는 경우, 지식재산권 상호충돌은 필연적”이라고 언급하며, “이번 토론회가 남북한 양측의 지식재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