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연간 동향 포함 -
<’18년 12월 실적>
□ ‘18.12월 국내자동차산업 월간 실적은 신차 출시 효과 등으로 생산(24.2%), 내수(4.1%), 수출(22.6%)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잠정집계
ㅇ (생산) SUV 등 신차출시효과와 수출 증가, 전년 동월 생산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4.2% 증가한 356,940대 생산
ㅇ (내수) 신차 출시효과, 개별소비세 감면, 업계의 적극적인 마케팅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4.1% 증가한 159,864대 기록
ㅇ (수출) 신차 효과와 전년도 수출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 친환경차 수요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2.6% 증가한 219,313대 기록
ㅇ (친환경차) 내수는 HEV의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19.3% 증가한 12,374대를 기록하였으며, 수출은 코나EV 판매가 본격화 되면서 전년동월대비 70.8% 증가한 22,933대 기록
< 12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
‘18.12월 |
전월비 (%) |
전년동월비 (%) |
‘18.1-12월 |
전년동기비 (%) | |
생 산(대) |
356,940 |
-8.6 |
24.2 |
4,028,724 |
-2.1 | |
내 수(대) |
159,864 |
-1.8 |
4.1 |
1,813,051 |
1.1 | |
국산차(대) |
138,009 |
-0.4 |
5.3 |
1,532,191 |
-0.7 | |
수입차(대) |
21,855 |
-9.5 |
-2.5 |
280,860 |
12.0 | |
수 출(대) |
219,313 |
-7.8 |
22.6 |
2,448,641 |
-3.2 | |
(금액/억불) |
37.8 |
-4.8 |
27.2 |
409.0 |
-1.9 | |
부품수출(금액/억불) |
17.9 |
-8.4 |
-0.3 |
231.2 |
-0.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차협회
<’18년 실적>
□ ‘18년 자동차산업 실적은 생산(▵2.1%)과 수출(▵3.2%)이 3년 연속 감소하였으며, 내수(1.1%)는 전년대비 소폭 상승한 것으로 잠정집계
< 2018년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천대, 억불, %) >
구 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잠정) |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
생 산 |
4,229 |
-7.2 |
4,115 |
-2.7 |
4,029 |
-2.1 | |
국내판매 |
1,825 |
-0.4 |
1,793 |
-1.7 |
1,813 |
1.1 | |
국산차 |
1,573 |
1.0 |
1,543 |
-1.9 |
1,532 |
-0.7 | |
수입차 |
252 |
-8.4 |
251 |
-0.5 |
281 |
12.0 | |
수 출 |
2,622 |
-11.8 |
2,530 |
-3.5 |
2,449 |
-3.2 | |
자동차(금액) |
401.6 |
-11.2 |
416.9 |
3.8 |
409.0 |
-1.9 | |
부품수출(금액) |
255.7 |
-4.6 |
231.3 |
-9.5 |
231.2 |
-0.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생산) 국산차의 내수와 수출 동반 부진, 한국지엠 군산공장 생산중단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2.1% 감소한 4,029천대 생산
□ (수출) EU, 동유럽, 아프리카 등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하였으나, 최대시장인 미국에서의 정체, 중동·중남미 지역의 경제불안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3.2% 감소한 2,449천대 수출
* 수출대수 감소(△3.2%)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고가인 전기차와 SUV·대형차의 수출 증가로 수출금액은 1.9% 감소
ㅇ (지역별) 러시아를 포함한 동유럽과 EU지역은 경기회복으로 전년에 이어 수출 증가세 유지, 아프리카 지역은 알제리 등으로의 수출 증가로 아시아지역을 넘어서는 규모로 성장
- 반면 미국을 포함한 북미지역에서는 시장정체와 SUV로의 수요구조 변화, 중동·중남미지역은 경기불안, 아시아지역에서는 역내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감소
< 지역별 수출 현황 (단위 : 천대, %) >
구 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1∼11월 | |||||
증감 |
증감 |
증감 |
증감 | ||||||
총 계 |
2,974 |
-2.9 |
2,622 |
-11.8 |
2,530 |
-3.5 |
2,229 |
-5.2 | |
북 미 |
1,285 |
16.6 |
1,166 |
-9.3 |
1,043 |
-10.6 |
907 |
-6.4 | |
미국 |
1,066 |
19.3 |
964 |
-9.6 |
845 |
-12.3 |
731 |
-6.5 | |
유럽연합(EU) |
384 |
9.9 |
403 |
4.9 |
508 |
26.0 |
480 |
2.2 | |
동유럽 |
71 |
-57.8 |
68 |
-4.2 |
96 |
40.6 |
125 |
39.6 | |
러시아 |
44 |
-60.5 |
41 |
-6.8 |
58 |
41.9 |
85 |
54.1 | |
중 동 |
542 |
-12.5 |
403 |
-25.6 |
330 |
-18.2 |
230 |
-25.6 | |
중남미 |
285 |
-15.8 |
237 |
-16.8 |
198 |
-16.4 |
163 |
-11.6 | |
아프리카 |
100 |
-32.9 |
65 |
-35.0 |
65 |
0.0 |
88 |
45.8 | |
대양주 |
172 |
11.7 |
190 |
10.5 |
204 |
7.3 |
175 |
-7.9 | |
아시아 |
134 |
-25.6 |
90 |
-32.8 |
87 |
-3.1 |
63 |
-22.7 |
ㅇ (차급별) 승용차중 SUV 및 대형·경형차의 수출 비중이 증가했으며 상대적으로 중․소형은 감소추세
- 특히 SUV의 비중은 전년대비 6.7% 증가한 59.2% 기록
< 승용차 차급별 수출 비중 및 증감률 (단위 : %) >
구 분 |
‘15 |
‘16 |
‘17 |
‘18(잠정) | ||||
비중 |
증감률 |
비중 |
증감률 |
비중 |
증감률 |
비중 |
증감률 | |
경 형 |
10.6 |
5.6 |
9.8 |
-18.0 |
9.5 |
-6.4 |
11.4 |
16.0 |
소 형 |
37.0 |
-8.3 |
33.6 |
-19.2 |
25.3 |
-27.6 |
20.1 |
-23.1 |
중 형 |
6.1 |
-15.9 |
6.0 |
-12.9 |
5.9 |
-6.3 |
4.7 |
-23.0 |
대 형 |
2.6 |
-16.2 |
1.5 |
-48.4 |
2.5 |
61.1 |
2.7 |
2.1 |
SUV |
39.8 |
0.9 |
45.9 |
2.5 |
53.8 |
13.0 |
59.2 |
6.7 |
CDV |
3.9 |
18.2 |
3.1 |
-28.3 |
3.0 |
-6.2 |
2.0 |
-35.7 |
승용차 |
- |
-3.4 |
- |
-11.2 |
- |
-3.6 |
100.0 |
-3.1 |
* 다목적 차량: SUV(sports utility vehicle), CDV(car derived van)
□ (내수) 신차효과, 개별소비세 인하, 수입차 업계의 적극적 마케팅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1.1% 증가한 1,813천대 기록
ㅇ (국산차) SUV 판매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경차시장 위축, 소·중·대형 세단의 수요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0.7% 감소한 1,532천대 판매
< 국산차 차급별 판매 비중 추이 (단위 : %) >
구분 |
경형 |
소형 |
중형 |
대형 |
SUV |
CDV |
‘17 |
10.7 |
12.2 |
15.6 |
19.6 |
35.6 |
6.4 |
‘18 |
9.8 |
12.1 |
13.2 |
18.5 |
40.1 |
6.4 |
ㅇ (수입차) BMW의 차량화재 사태 등에도 불구하고 폭스바겐, 아우디의 판매 재개 등으로 전년대비 12.0% 증가한 281천대 판매
* 폭스바겐, 아우디 판매 대수 : (’17) 962대 → (’18) 27,840대
□ (친환경차) 국내외 친환경차 수요 증가에 따라 내수판매·수출도 전년대비 각각 26.3%, 10.1% 증가
ㅇ (내수) 정부보조금, 신차 출시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26.3% 증가한 123,601대를 판매하여 전체 내수시장의 6.8% 점유
ㅇ (수출) 전기차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전년대비 10.1% 증가한 195,361대를 수출하여 전체 수출 중 8.0% 점유
【붙 임】1~4. 12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12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참고 1 |
12월 자동차 생산 동향 |
□ 일부업체의 부분파업*, 국산차의 내수부진 등에도 불구하고 수출 증가, 신차효과**, 전년 동월 생산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4.2% 증가한 356,940대 생산
* 노조파업 : 현대·기아차(각 4시간), 한국지엠(8시간), 르노삼성(18시간)
** 신차출시 : 현대 팰리세이드·제네시스G90(’18.11), 기아 쏘울부스터(‘18.12) 등
ㅇ (현대) 코나, 싼타페 등 주력 SUV 모델의 내수 및 수출 증가, 신차 팰리세이드 출시 등으로 64.4% 증가
ㅇ (기아) 경차 및 SUV 등의 내수부진에도 불구하고 SUV 수출 증가의 영향으로 11.9% 증가
ㅇ (한국지엠) 경차의 내수 및 수출 부진, 일부 차종 생산중단 등으로 10.4% 감소
ㅇ (쌍용) 주력 모델인 렉스턴스포츠의 수출 및 내수 호조로 11.3% 증가
ㅇ (르노삼성) 닛산-로그의 미국 수출 감소 등으로 26.1% 감소
< ’18.12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
’18.12월 |
’18.1-12월 |
증 감 률 | |||
점유율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전년동기비 | |||
합 계 |
356,940 |
100.0 |
4,028,724 |
-8.6 |
24.2 |
-2.1 |
현 대 |
162,808 |
45.6 |
1,747,832 |
-4.6 |
64.4 |
5.8 |
기 아 |
130,471 |
36.6 |
1,469,415 |
-12.1 |
11.9 |
-3.5 |
한국지엠 |
35,251 |
9.9 |
444,816 |
-7.7 |
-10.4 |
-14.4 |
쌍 용 |
13,235 |
3.7 |
142,138 |
-7.5 |
11.3 |
-2.2 |
르노삼성 |
14,547 |
4.1 |
215,704 |
-21.5 |
-26.1 |
-18.3 |
대우버스 |
273 |
0.1 |
2,127 |
38.6 |
-0.7 |
-12.6 |
타타대우 |
355 |
0.1 |
6,692 |
1.4 |
-22.7 |
-29.4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
12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 신차 출시효과, 개별소비세 감면, 업계의 적극적인 마케팅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4.1% 증가한 159,854대 기록
ㅇ (현대) 신형 싼타페와 제네시스 G90, 팰리세이드, 코나 등 대형승용과 SUV의 호조로 21.5% 증가
ㅇ (기아) 경차시장 위축, 쏘렌토·스포티지 등 SUV 모델의 부진으로 9.3% 감소
ㅇ (한국지엠) 주력차종인 스파크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말리부의 판매 부진 등으로 12.0% 감소
ㅇ (쌍용) 렉스턴스포츠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수준을 유지(0.1%↑)하였으며, 월단위 연중 최대 실적 기록
ㅇ (르노삼성) 주력모델인 QM6의 판매 호조(8개월 연속 증가)로 8.6% 증가
ㅇ (수입차) 폭스바겐·아우디는 판매가 소폭 증가하고 있으나, BMW의 화재여파로 인한 판매부진 등으로 2.5% 감소
* 수입차 점유율 : (’17.12) 16.6% → (‘18.12) 13.7%
< ’18.12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
’18.12월 |
’18.1-12월 |
증 감 률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전년동기비 | |||
내수판매 |
159,864 |
1,813,051 |
-1.8 |
4.1 |
1.1 |
현 대 |
64,835 |
721,100 |
1.1 |
21.5 |
4.7 |
기 아 |
42,200 |
531,700 |
-13.3 |
-9.3 |
1.9 |
한국지엠* |
10,428 |
93,317 |
25.7 |
-12.0 |
-29.5 |
쌍 용 |
10,656 |
109,140 |
3.2 |
0.1 |
2.3 |
르노삼성* |
10,805 |
90,369 |
28.5 |
8.6 |
-10.1 |
대우버스 |
202 |
2,015 |
2.0 |
-19.5 |
-18.1 |
타타대우 |
288 |
4,705 |
-10.3 |
-45.9 |
-38.6 |
수 입 차 |
21,855 |
280,860 |
-9.5 |
-2.5 |
12.0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수입차협회 / 한국지엠․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
12월 자동차 수출 동향 |
□ 신차 효과와 전년도 수출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 친환경차 수요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2.6% 증가한 219,313대 기록
ㅇ (현대) 코나·투싼·싼타페 등 SUV와 코나EV·아이오닉HEV 등 친환경차의 호조로 65.9% 증가
ㅇ (기아) 신차 쏘울 부스터를 비롯한 SUV와 경소형차(모닝, K3 등)의 증가로 21.7% 증가
ㅇ (한국지엠) 스파크의 부진, 일부모델 생산중단 등으로 6.6% 감소
ㅇ (쌍용) 렉스턴스포츠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유럽·중동지역으로의 경유차 수출 부진이 이어지며 1.1% 감소
ㅇ (르노삼성) 닛산-로그(OEM 수출 모델)의 미국 수출 감소 등으로 53.8% 감소
< ’18.12월 업체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
’18.12월 |
’18.1-12월 |
증 감 률 | |||
점유율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전년동기비 | |||
합 계 |
219,313 |
100.0 |
2,448,641 |
-7.8 |
22.6 |
-3.2 |
현 대 |
91,032 |
41.5 |
995,898 |
-7.4 |
65.9 |
3.3 |
기 아 |
85,500 |
39.0 |
911,554 |
-10.6 |
21.7 |
-4.9 |
한국지엠 |
31,360 |
14.3 |
369,370 |
1.3 |
-6.6 |
-5.9 |
쌍 용 |
3,521 |
1.6 |
32,855 |
30.4 |
-1.1 |
-11.2 |
르노삼성 |
7,657 |
3.5 |
137,216 |
-24.9 |
-53.8 |
-22.2 |
대우버스 |
1 |
0.0 |
76 |
- |
- |
43.4 |
타타대우 |
242 |
0.1 |
1,672 |
65.8 |
108.6 |
-3.0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
12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
□ (내수) 그랜저 HEV와 코나 EV, 수입 HEV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친환경차 내수가 전년동월대비 19.3% 증가
ㅇ 수입차를 포함한 전체 실적이 3개월 연속 1만대를 돌파하며 12월 승용차 내수 판매량의 8.9% 차지
< ’18.12월 차종별 내수 현황(단위 : 대, %) >
구 분 |
’18.12월 |
’18.1-12월 |
증 감 률 | |||
점유율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전년동기비 | |||
합 계 |
12,374 |
100.0 |
123,601 |
-21.7 |
19.3 |
26.3 |
HEV |
10,650 |
86.1 |
92,530 |
-9.7 |
20.4 |
10.3 |
EV |
1,483 |
12.0 |
29,632 |
-60.7 |
0.3 |
118.8 |
PHEV |
101 |
0.8 |
695 |
46.4 |
114.9 |
90.9 |
FCEV |
140 |
1.1 |
744 |
-12.5 |
- |
1,119.7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차협회
□ (수출) HEV(아이오닉 등), EV(코나, 니로 등) 등이 유럽과 미국 등으로 호조를 보이며 전년동월대비 70.8% 증가
< ’18.12월 차종별 수출 현황(단위 : 대, %) >
구 분 |
’18.12월 |
’18.1-12월 |
증 감 률 | |||
점유율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전년동기비 | |||
합 계 |
22,933 |
100.0 |
195,361 |
-0.5 |
70.8 |
10.1 |
HEV |
13,497 |
58.9 |
138,216 |
-15.7 |
28.9 |
-5.3 |
EV |
7,899 |
34.4 |
38,523 |
86.9 |
479.1 |
128.8 |
PHEV |
1,504 |
6.6 |
18,395 |
-46.0 |
-5.3 |
26.1 |
FCEV |
33 |
0.1 |
227 |
57.1 |
- |
44.6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
12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 ‘18.12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참고 6 |
12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 ‘18.12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단위: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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