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R&D 기획 공모전」 해커톤 개최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9. 5. 18.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R&D 기획 공모전」 해커톤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해 국민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연구개발(R&D)로 지원하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R&D 기획 공모전’ 해커톤을 올림픽파크텔(서울 송파구)에서 517일부터 18일까지 개최한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R&D 기획 공모전 접수가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이번 해커톤은 공모전에서 발굴된 아이디어기술적 요소를 더하는 전문가 멘토링지원하여 최종 연구과제 제안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를 도출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다.

 

□ 이번 해커톤에서는 연구자, 산업계 종사자, 청년 및 학생 등 다양한 인재들이 모여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정제하고 고도화하는 과정을 거쳐 그 성과를 겨루게 된다.

ㅇ 특히, 연구기관, 소프트웨어 개발자, 학계 및 여성인권기관분야별 전문 멘토단(20여 명)이 참가자들의 아이디어 발전최신기술 접목, 개발방향 개선 등을 지원하여 보다 수준 높은 결과물이 도출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ㅇ 아울러, 해커톤 기간 동안 과기정통부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참가자들을 격려하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기술개발 아이디어와 애로사항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 최종 평가를 통해 선발된 팀에게는 이번 공모전의 총 상금인 2,600만 원과 함께 상장(‘최우수작’은 과기정통부장관상, 여가부장관상, 경찰청장상)이 수여된다.

ㅇ 특히, 과기정통부는 이번 해커톤에서 도출된 연구과제 제안요청서를 기반으로 ’19년 하반기 신규 연구개발(R&D) 과제를 기획하여 3년간 총 20억 원 규모로 추진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장석영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이번 해커톤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기술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하며,

ㅇ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들 간 협업의 장을 마련하고 확산하는 한편, 관련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