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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제3차 과학기술특성화대학 4차 인재위원회 개최 결과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9. 2. 26.

제3차 과학기술특성화대학 4차 인재위원회 개최 결과

 

 

- 3 과학기술특성화대학 4 인재위원회 개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포스텍은 2 25() 대한상공회의소에서 3 ‘과학기술특성화대학 4차인재위원회(이하 4차인재위원회‘)’를 개최하였다.

 

   * 4차인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핵심역량(융합, 창의, 사회적 책임, 자기주도 등)을 갖춘 미래인재

 

  4차인재위원회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인재양성 방안 논의하기 위해 지난 18.2 발족한 위원회로서 과기정통부와 4 과학기술원, 포스텍, 산‧학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3 회의에서는 4 산업혁명 D.N.A(Data·Network·AI) 교육 강화”, “인문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양성” 위해  과학기술원이 기관별 특색 반영한 계획을 제시하였다.

 

 특히, 이번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교육의 강화는 과학기술 특성화대학들이 재학생 아니라 일반 국민들에게도 4 산업혁명에 대응할 있는 인공지능 등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기관은 재학생 대상으로 D.N.A(Data·Network·AI) 분야 실습 중심의 교과목 신설과 연구프로그램을 강화하는 한편,

 

  특성화대 온라인 공개강좌 사업(www.starmooc.kr) 활용하여 일반국민들에게도 D.N.A(Data·Network·AI) 관련 교육 기회를 제공 계획으로,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개설된 과목을 수강할 있다.

 

< 각 기관별 DNA 교육 강화 관련 주요 내용 >

기관

4차 산업혁명 D.N.A 교육강화

KAIST

다양하고 즐거운 D.N.A 교육 붐 조성 

 - AI 기초과목 신설 및 비전공자 대상 Software 교육 강화

 - 산업체 및 대국민 대상 맞춤형 AI 재교육 프로그램

GIST

‘경험’ 중심의 열린 D.N.A.교육 선도

 - DNA 실습교과 수강 의무화

 - 학생이 주도하는 AI기반 창의적 로봇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개설

DGIST

‘현장형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D.N.A. 교육 제시

 - D.N.A 분야 개설 교과목 확대 및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주제 발굴

 - D.N.A에 기반한 융복합 연구 심화과정 개설

UNIST

현장실천중심 DNA 교육강화

 - 이론-설계-실습-경험-발표까지 연속적인 프로젝트 교육방법 실천

 - DNA관련 과목의 MOOC 콘텐츠 개발․활용 확대

POSTECH

산업체 중심의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프로그램

- 기업체 대상 인공지능(AI) 교육프로그램(인공지능거점센터 운영)

- 블록체인, 인공지능 석사과정 개설 및 온라인 학위과정 도입 추진

- 취준생 및 일반인 대상 교육프로그램 확대

 

 

 

 나아가, 학생들이 과학적 소양은 물론 인문학적 소양까지 겸비할 있도록 기관에서는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인문·사회 관련 교육과정을 강화하고, 직접 사람과 소통하며 소양을 강화할 있도록 리더십 프로그램, 봉사활동, 멘토링 등을 적극 장려한다.

 

< 각 기관별 인문적 소양 강화 관련 주요 내용 >

기관

인문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 양성

KAIST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따뜻한 과학자 양성

 - 인문·사회 소양 및 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리더십 프로그램, 강연, 해외봉사단 파견 등을 통한 리더십 함양

 - 사회적 가치 지향 인문사회 교육 프로그램 발굴

GIST

‘사람’ 중심 과학기술 인재 양성

 - Liberal Art College 운영 강화 및 인문학·사회과학 부전공 인정
 - 친구와 삶의 지혜를 나누는 또래상담 경험 부여

 - 커뮤니케이션‧글로벌 교육을 통한 소통 경험 부여

DGIST

전인적 과학인재 양성 및 배출

 - 인문분야 교육과정 강화

 - 응용 및 체험중심의 인문교육 실시

 - DGIST 인문학 Festival 개최

UNIST

인문사회 소양과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과학기술 인재 양성

 - 인문사회 역량을 강화한 CA멘토십과 커뮤니티담임교수제 운영

 - 인문소양 리더십프로그램과 봉사활동 운영 강화

POSTECH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교육을 통한 창의적 통찰력을 갖춘 인재양성

 - 인문사회 융합교과목 운영

 - 인문학적 소양과 경영⦁경제⦁금융 마인드 배양

 - 핵심역량 개발·함양을 위해 10개 유형의 프로그램 지원

 

 

 

 이번 회의에서는 과학기술원 긴밀한 업무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4 과학기술원(KAIST, GIST, DGIST, UNIST) 공동사무국 설치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었다.

 

  공동사무국의 설치는 과학기술원간 협력을 위한 조직 만들어, 기관간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국가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과학기술원의 역량을 한데 모으기 위한 취지이다.

 

  4 과학기술원은 연구장비 공동활용 과학기술원간 협력을 활성화하고 전체 과학기술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사무국 설치 협약(MOU) 체결하는 데에 합의하였다.

 

< 4대 과학기술원 공동사무국” 주요 업무() >

  ① 과학기술원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발굴 및 제안

  ② 과학기술원 공통의 현안사항에 대한 검토 및 조율

  ③ 과학기술원 연구시설 장비 등 자원의 공동 활용 방안 추진

  ④ 과학기술원별 연구 중복분야 검토 및 중점 추진분야 발굴

  ⑤ 기타 과학기술원의 발전을 위한 공통 협력사항 운영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은 과학기술 특성화대학이 4 산업혁명에 응한 인재양성 위해 D.N.A 교육 다양한 시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있는 시간이었다”고 평하며,

  앞으로도 ‘배우는 방식’과 ‘교육 시스템’의 혁신  이공계 교육의 선도모델을 지속적으로 제시할 ”을 요청하였다.

 

  또한 “각 과학기술원이 다른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개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을 연계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발전하기 위한 과학기술원 공동사무국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언급하였다.

 

 

참고

 

 3 과학기술특성화대학 4차인재위원회 개요

 

회의개요

 

  (목적) 4 산업혁명시대 과학기술 핵심인재* 육성을 목표 과기특성화대학의 공학교육 혁신 모델 발굴하기 위한 4차인재위원회 운영

 

   * 4차인재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핵심역량(융합, 창의, 자기주도, 사회적 책임)을 갖춘 미래인재

 

  (일시/장소) 2.25() 16:30~17:45 / 대한상공회의소 지하2, 중회의실A

 

  (참석자) 1차관, 미래인재정책국장, 5 특성화대 총장*(부총장), 5 특성화대 이사장, 외부 전문가(4 인재위 위원, 미래인재특위 위원) 

 

 

주요 논의사항

 

  발표 과제(무학과‧무전공제) 대한 추진실적 점검

 

  4 산업혁명 D.N.A교육 강화

 

  인문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양성

 

   4대 과기원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공동사무국 설립 논의

 

< 시간대별 세부 추진일정 >

 

 

주 요 내 용

비 고

16:3016:32(2)

- 개회 및 인사말씀

 

16:3216:35(3)

- 2차회의 결과 및 추진실적 보고

미래인재양성과장

16:3517:00(25)

- 4차 산업혁명 D.N.A교육 강화 계획 발표

- 인문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양성 계획 발표
(기관당 5분내외)

각 특성화대

17:0017:30(30)

-안건관련 토론

 

17:3017:35(5)

-마무리 말씀

 

17:3517:40(5)

-4대 과기원 공동사무국 설치 계획 설명

KAIST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