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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2018년 12월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

by 다시시작하는 마음으로 2019. 1. 19.
2018년 12월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


- 2018년 연간 동향 포함 -

 

 

<’18년 12월 실적>

‘18.12월 국내자동차산업 월간 실적은 신차 출시 효과 등으로 생산(24.2%), 내수(4.1%), 수출(22.6%)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잠정집계

(생산) SUV 등 신차출시효과와 수출 증가, 전년 동월 생산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4.2% 증가한 356,940대 생산

(내수) 신차 출시효과, 개별소비세 감면, 업계의 적극적인 마케팅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4.1% 증가한 159,864대 기록

(수출) 신차 효과와 전년도 수출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 친환경차 수요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2.6% 증가한 219,313대 기록

(친환경차) 내수는 HEV의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19.3% 증가한 12,374대를 기록하였으며, 수출은 코나EV 판매가 본격화 되면서 전년동월대비 70.8% 증가한 22,933대 기록

 

< 12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18.12월

전월비

(%)

전년동월비

(%)

‘18.1-12월

전년동기비

(%)

생 산(대)

356,940

-8.6

24.2

4,028,724

-2.1

내 수(대)

159,864

-1.8

4.1

1,813,051

1.1

국산차(대)

138,009

-0.4

5.3

1,532,191

-0.7

수입차(대)

21,855

-9.5

-2.5

280,860

12.0

수 출(대)

219,313

-7.8

22.6

2,448,641

-3.2

(금액/억불)

37.8

-4.8

27.2

409.0

-1.9

부품수출(금액/억불)

17.9

-8.4

-0.3

231.2

-0.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차협회

<’18년 실적>

□ ‘18년 자동차산업 실적은 생산(▵2.1%)과 수출(▵3.2%)이 3년 연속 감소하였으며, 내수(1.1%)는 전년대비 소폭 상승한 것으로 잠정집계

< 2018년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천대, 억불, %) >

구 분

2016년

2017년

2018년(잠정)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생 산

4,229

-7.2

4,115

-2.7

4,029

-2.1

국내판매

1,825

-0.4

1,793

-1.7

1,813

1.1

국산차

1,573

1.0

1,543

-1.9

1,532

-0.7

수입차

252

-8.4

251

-0.5

281

12.0

수 출

2,622

-11.8

2,530

-3.5

2,449

-3.2

자동차(금액)

401.6

-11.2

416.9

3.8

409.0

-1.9

부품수출(금액)

255.7

-4.6

231.3

-9.5

231.2

-0.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국산차의 내수와 수출 동반 부진, 한국지엠 군산공장 생산중단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2.1% 감소한 4,029천대 생산

(수출) EU, 동유럽, 아프리카 등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하였으나, 최대시장인 미국에서의 정체, 중동·중남미 지역의 경제불안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3.2% 감소한 2,449천대 수출

* 수출대수 감소(△3.2%)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고가인 전기차와 SUV·대형차의 수출 증가로 수출금액은 1.9% 감소

(지역별) 러시아를 포함한 동유럽과 EU지역은 경기회복으로 전년에 이어 수출 증가세 유지, 아프리카 지역은 알제리 등으로의 수출 증가로 아시아지역을 넘어서는 규모로 성장

- 반면 미국을 포함한 북미지역에서는 시장정체와 SUV로의 수요구조 변화, 중동·중남미지역은 경기불안, 아시아지역에서는 역내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감소

< 지역별 수출 현황 (단위 : 천대, %) >

구 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1∼11월

증감

증감

증감

증감

총 계

2,974

-2.9

2,622

-11.8

2,530

-3.5

2,229

-5.2

북 미

1,285

16.6

1,166

-9.3

1,043

-10.6

907

-6.4

미국

1,066

19.3

964

-9.6

845

-12.3

731

-6.5

유럽연합(EU)

384

9.9

403

4.9

508

26.0

480

2.2

동유럽

71

-57.8

68

-4.2

96

40.6

125

39.6

러시아

44

-60.5

41

-6.8

58

41.9

85

54.1

중 동

542

-12.5

403

-25.6

330

-18.2

230

-25.6

중남미

285

-15.8

237

-16.8

198

-16.4

163

-11.6

아프리카

100

-32.9

65

-35.0

65

0.0

88

45.8

대양주

172

11.7

190

10.5

204

7.3

175

-7.9

아시아

134

-25.6

90

-32.8

87

-3.1

63

-22.7

ㅇ (차급별) 승용차중 SUV 및 대형·경형차의 수출 비중이 증가했으며 상대적으로 중․소형은 감소추세

- 특히 SUV의 비중은 전년대비 6.7% 증가한 59.2% 기록

 

< 승용차 차급별 수출 비중 및 증감률 (단위 : %) >

구 분

‘15

‘16

‘17

‘18(잠정)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경 형

10.6

5.6

9.8

-18.0

9.5

-6.4

11.4

16.0

소 형

37.0

-8.3

33.6

-19.2

25.3

-27.6

20.1

-23.1

중 형

6.1

-15.9

6.0

-12.9

5.9

-6.3

4.7

-23.0

대 형

2.6

-16.2

1.5

-48.4

2.5

61.1

2.7

2.1

SUV

39.8

0.9

45.9

2.5

53.8

13.0

59.2

6.7

CDV

3.9

18.2

3.1

-28.3

3.0

-6.2

2.0

-35.7

승용차

-

-3.4

-

-11.2

-

-3.6

100.0

-3.1

* 다목적 차량: SUV(sports utility vehicle), CDV(car derived van)

(내수) 신차효과, 개별소비세 인하, 수입차 업계의 적극적 마케팅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1.1% 증가한 1,813천대 기록

ㅇ (국산차) SUV 판매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경차시장 위축, 소·중·대형 세단의 수요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0.7% 감소한 1,532천대 판매

< 국산차 차급별 판매 비중 추이 (단위 : %) >

구분

경형

소형

중형

대형

SUV

CDV

‘17

10.7

12.2

15.6

19.6

35.6

6.4

‘18

9.8

12.1

13.2

18.5

40.1

6.4

 

ㅇ (수입차) BMW의 차량화재 사태 등에도 불구하고 폭스바겐, 아우디의 판매 재개 등으로 전년대비 12.0% 증가한 281천대 판매

* 폭스바겐, 아우디 판매 대수 : (’17) 962대 → (’18) 27,840대

(친환경차) 국내외 친환경차 수요 증가에 따라 내수판매·수출도 전년대비 각각 26.3%, 10.1% 증가

ㅇ (내수) 정부보조금, 신차 출시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26.3% 증가한 123,601대를 판매하여 전체 내수시장의 6.8% 점유

ㅇ (수출) 전기차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전년대비 10.1% 증가한 195,361대를 수출하여 전체 수출 중 8.0% 점유

【붙 임】1~4. 12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12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참고 1

12월 자동차 생산 동향

 

일부업체의 부분파업*, 국산차의 내수부진 등에도 불구하고 수출 증가, 신차효과**, 전년 동월 생산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4.2% 증가한 356,940대 생산

* 노조파업 : 현대·기아차(각 4시간), 한국지엠(8시간), 르노삼성(18시간)

** 신차출시 : 현대 팰리세이드·제네시스G90(’18.11), 기아 쏘울부스터(‘18.12) 등

ㅇ (현대) 코나, 싼타페 등 주력 SUV 모델의 내수 및 수출 증가, 신차 팰리세이드 출시 등으로 64.4% 증가

(기아) 경차 및 SUV 등의 내수부진에도 불구하고 SUV 수출 증가의 영향으로 11.9% 증가

ㅇ (한국지엠) 경차의 내수 및 수출 부진, 일부 차종 생산중단 등으로 10.4% 감소

ㅇ (쌍용) 주력 모델인 렉스턴스포츠의 수출 및 내수 호조로 11.3% 증가

ㅇ (르노삼성) 닛산-로그의 미국 수출 감소 등으로 26.1% 감소

< ’18.12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18.12월

’18.1-12월

증 감 률

점유율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합 계

356,940

100.0

4,028,724

-8.6

24.2

-2.1

현 대

162,808

45.6

1,747,832

-4.6

64.4

5.8

기 아

130,471

36.6

1,469,415

-12.1

11.9

-3.5

한국지엠

35,251

9.9

444,816

-7.7

-10.4

-14.4

쌍 용

13,235

3.7

142,138

-7.5

11.3

-2.2

르노삼성

14,547

4.1

215,704

-21.5

-26.1

-18.3

대우버스

273

0.1

2,127

38.6

-0.7

-12.6

타타대우

355

0.1

6,692

1.4

-22.7

-29.4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12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신차 출시효과, 개별소비세 감면, 업계의 적극적인 마케팅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4.1% 증가한 159,854대 기록

(현대) 신형 싼타페와 제네시스 G90, 팰리세이드, 코나 등 대형승용과 SUV의 호조로 21.5% 증가

(기아) 경차시장 위축, 쏘렌토·스포티지 등 SUV 모델의 부진으로 9.3% 감소

(한국지엠) 주력차종인 스파크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말리부의 판매 부진 등으로 12.0% 감소

(쌍용) 렉스턴스포츠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수준을 유지(0.1%↑)하였으며, 월단위 연중 최대 실적 기록

(르노삼성) 주력모델인 QM6의 판매 호조(8개월 연속 증가)로 8.6% 증가

(수입차) 폭스바겐·아우디는 판매가 소폭 증가하고 있으나, BMW의 화재여파로 인한 판매부진 등으로 2.5% 감소

* 수입차 점유율 : (’17.12) 16.6% → (‘18.12) 13.7%

< ’18.12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18.12월

’18.1-12월

증 감 률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내수판매

159,864

1,813,051

-1.8

4.1

1.1

현 대

64,835

721,100

1.1

21.5

4.7

기 아

42,200

531,700

-13.3

-9.3

1.9

한국지엠*

10,428

93,317

25.7

-12.0

-29.5

쌍 용

10,656

109,140

3.2

0.1

2.3

르노삼성*

10,805

90,369

28.5

8.6

-10.1

대우버스

202

2,015

2.0

-19.5

-18.1

타타대우

288

4,705

-10.3

-45.9

-38.6

수 입 차

21,855

280,860

-9.5

-2.5

12.0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수입차협회 / 한국지엠․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12월 자동차 수출 동향

 

□ 신차 효과와 전년도 수출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 친환경차 수요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2.6% 증가한 219,313대 기록

(현대) 코나·투싼·싼타페 등 SUV와 코나EV·아이오닉HEV 등 친환경차의 호조로 65.9% 증가

(기아) 신차 쏘울 부스터를 비롯한 SUV와 경소형차(모닝, K3 등)의 증가로 21.7% 증가

(한국지엠) 스파크의 부진, 일부모델 생산중단 등으로 6.6% 감소

(쌍용) 렉스턴스포츠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유럽·중동지역으로의 경유차 수출 부진이 이어지며 1.1% 감소

(르노삼성) 닛산-로그(OEM 수출 모델)의 미국 수출 감소 등으로 53.8% 감소

< ’18.12월 업체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18.12월

’18.1-12월

증 감 률

점유율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합 계

219,313

100.0

2,448,641

-7.8

22.6

-3.2

현 대

91,032

41.5

995,898

-7.4

65.9

3.3

기 아

85,500

39.0

911,554

-10.6

21.7

-4.9

한국지엠

31,360

14.3

369,370

1.3

-6.6

-5.9

쌍 용

3,521

1.6

32,855

30.4

-1.1

-11.2

르노삼성

7,657

3.5

137,216

-24.9

-53.8

-22.2

대우버스

1

0.0

76

-

-

43.4

타타대우

242

0.1

1,672

65.8

108.6

-3.0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12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내수) 그랜저 HEV와 코나 EV, 수입 HEV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친환경차 내수가 전년동월대비 19.3% 증가

ㅇ 수입차를 포함한 전체 실적이 3개월 연속 1만대를 돌파하며 12월 승용차 내수 판매량의 8.9% 차지

< ’18.12월 차종별 내수 현황(단위 : 대, %) >

구 분

’18.12월

’18.1-12월

증 감 률

점유율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합 계

12,374

100.0

123,601

-21.7

19.3

26.3

HEV

10,650

86.1

92,530

-9.7

20.4

10.3

EV

1,483

12.0

29,632

-60.7

0.3

118.8

PHEV

101

0.8

695

46.4

114.9

90.9

FCEV

140

1.1

744

-12.5

-

1,119.7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차협회

(수출) HEV(아이오닉 등), EV(코나, 니로 등) 등이 유럽과 미국 등으로 호조를 보이며 전년동월대비 70.8% 증가

< ’18.12월 차종별 수출 현황(단위 : 대, %) >

구 분

’18.12월

’18.1-12월

증 감 률

점유율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합 계

22,933

100.0

195,361

-0.5

70.8

10.1

HEV

13,497

58.9

138,216

-15.7

28.9

-5.3

EV

7,899

34.4

38,523

86.9

479.1

128.8

PHEV

1,504

6.6

18,395

-46.0

-5.3

26.1

FCEV

33

0.1

227

57.1

-

44.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12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18.12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참고 6

12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18.12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단위:대, %) >

 

 

 

출처-산업통산자원부